목차
Ⅰ. 개요
Ⅱ. 미술치료의 개념
1. Naumburg
2. Kramer
3. Ulman
Ⅲ. 미술치료의 발달
Ⅳ. 미술치료의 프로그램
1.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1) 단계와 각 단계별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 프로그램 진행 과정
3)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시 유의할 점
4) 프로그램 운영 시간 확보
Ⅴ. 미술치료의 소조활동
Ⅵ. 미술치료와 재활환자
Ⅶ. 미술치료와 자아개념
Ⅷ. 미술치료의 사례
1. 만다라 그림
2. 우드락 판화
3. 공동화-(집단 미술활동)
4. 눈사람 만들기
Ⅸ. 미술치료의 장점
1. 심상의 표현
2. 방어의 감소
3. 대상화
4. 자료의 영속성
5. 공간성
참고문헌
Ⅱ. 미술치료의 개념
1. Naumburg
2. Kramer
3. Ulman
Ⅲ. 미술치료의 발달
Ⅳ. 미술치료의 프로그램
1.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1) 단계와 각 단계별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 프로그램 진행 과정
3)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시 유의할 점
4) 프로그램 운영 시간 확보
Ⅴ. 미술치료의 소조활동
Ⅵ. 미술치료와 재활환자
Ⅶ. 미술치료와 자아개념
Ⅷ. 미술치료의 사례
1. 만다라 그림
2. 우드락 판화
3. 공동화-(집단 미술활동)
4. 눈사람 만들기
Ⅸ. 미술치료의 장점
1. 심상의 표현
2. 방어의 감소
3. 대상화
4. 자료의 영속성
5. 공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의 방어 및 적응기제의 대상으로 표현. 행복의 상징인 하트, 많은 꽃과 나비를 표현하여 내면의 불안감을 표출 시키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3. 공동화-(집단 미술활동)
처음부터 친구들은 미경이의 그림 솜씨를 인정하여 서로 자기 그룹으로 오라고 하였으나 민경이는 그룹에 속하는 것을 거부하고 혼자 돌아다닌다.
*정리 : 친구들이 그린 숲속의 나비, 꽃, 나무그림을 옆에 똑같이 그렸다. 친구들과 외적 대상관계는 안 되었으나 그림 안에서 친구들과 관계형성 하듯이 대상관계 욕구를 표현하였으며 나비, 꽃, 나무는 자기를 내사한 내적 대상으로 표현한 듯 보임.
*제4회 어머니 상담 : 엄마의 관찰 일지를 통해 민경이의 현재 심정이 부정적이기는 하나 처음보다 스스로 모두 하겠다는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엄마도 매우 긍정적이며 협조적이었다.
4. 눈사람 만들기
커다란 눈사람을 가운데 그리고 목도리, 장갑을 선명하게 그렸다. 그 옆에다 작은 눈사람을 그렸고, 앞쪽에 눈사람을 두 명, 멀리 있는 산 위에 양쪽으로 나무 두 그루를 그렸다.
* 정리 : 같은 종류끼리 즐겁게 상호관계 하고 있었다. 중심의 큰 눈사람은 엄마, 또는 자신을 동일시하여 표현 한 듯 보임. 혼자 고립되어 있던 심리가 타인에 대한 대상관계로 변화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Ⅸ. 미술치료의 장점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의 창작품들은 인간의 마음을 작품 속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진단과 치료에 유용하다. 즉 조형활동은 언어의 표현이며, 생활경험이나 자아상, 자기 욕구의 표현이다. 또한 창조적 사고의 표현이며 개인의 태도, 성격, 특징, 개인의 무의식 등이 투사됨으로써 개인의 정선, 신체적인 병리현상을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치료 시에 미술치료를 활용하면 비언어적 수단이라는 점에서 환자의 방어가 감소되고 즉시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환자의 작품을 통해서 치료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결국 미술치료는 심리치료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 이용하든, 미술작업을 해 가는 과정 자체를 중시하든 간에 환자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은 미술치료의 장점을 몇 가지 요약, 제시한 것이다.(Wadeson, 1980).
1. 심상의 표현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말을 취하기 전에 심상을 사고한다. 즉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의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예술매체는 종종 심사의 표출을 자극하는,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
2. 방어의 감소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하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있는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예상치 않았던 인식은 가끔 환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3. 대상화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를 직접 다루는 것보다 그들의 그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환자들의 감정이나 사고 등을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환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며,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4. 자료의 영속성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5. 공간성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나서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다.
참고문헌
김금숙, 그림을 통한 심리 분석과 성격 특성의 사례연구, 한국임상목회 대학원 석사논문, 1996
김동연,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교수
김동연·최은영, 소조 활동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대상관계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제3권 제2호, 한국미술치료학회, 1996
김동연·공마리아, 난화상호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아동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5
박주연·백은희,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연차학술대회자료, 제7차, 한국미술치료학회, 2000
주리애 저,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서울, 2000
3. 공동화-(집단 미술활동)
처음부터 친구들은 미경이의 그림 솜씨를 인정하여 서로 자기 그룹으로 오라고 하였으나 민경이는 그룹에 속하는 것을 거부하고 혼자 돌아다닌다.
*정리 : 친구들이 그린 숲속의 나비, 꽃, 나무그림을 옆에 똑같이 그렸다. 친구들과 외적 대상관계는 안 되었으나 그림 안에서 친구들과 관계형성 하듯이 대상관계 욕구를 표현하였으며 나비, 꽃, 나무는 자기를 내사한 내적 대상으로 표현한 듯 보임.
*제4회 어머니 상담 : 엄마의 관찰 일지를 통해 민경이의 현재 심정이 부정적이기는 하나 처음보다 스스로 모두 하겠다는 적극적인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엄마도 매우 긍정적이며 협조적이었다.
4. 눈사람 만들기
커다란 눈사람을 가운데 그리고 목도리, 장갑을 선명하게 그렸다. 그 옆에다 작은 눈사람을 그렸고, 앞쪽에 눈사람을 두 명, 멀리 있는 산 위에 양쪽으로 나무 두 그루를 그렸다.
* 정리 : 같은 종류끼리 즐겁게 상호관계 하고 있었다. 중심의 큰 눈사람은 엄마, 또는 자신을 동일시하여 표현 한 듯 보임. 혼자 고립되어 있던 심리가 타인에 대한 대상관계로 변화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Ⅸ. 미술치료의 장점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의 창작품들은 인간의 마음을 작품 속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진단과 치료에 유용하다. 즉 조형활동은 언어의 표현이며, 생활경험이나 자아상, 자기 욕구의 표현이다. 또한 창조적 사고의 표현이며 개인의 태도, 성격, 특징, 개인의 무의식 등이 투사됨으로써 개인의 정선, 신체적인 병리현상을 찾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치료 시에 미술치료를 활용하면 비언어적 수단이라는 점에서 환자의 방어가 감소되고 즉시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환자의 작품을 통해서 치료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결국 미술치료는 심리치료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 이용하든, 미술작업을 해 가는 과정 자체를 중시하든 간에 환자의 심리를 치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은 미술치료의 장점을 몇 가지 요약, 제시한 것이다.(Wadeson, 1980).
1. 심상의 표현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말을 취하기 전에 심상을 사고한다. 즉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의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예술매체는 종종 심사의 표출을 자극하는,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
2. 방어의 감소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하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있는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예상치 않았던 인식은 가끔 환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3. 대상화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를 직접 다루는 것보다 그들의 그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환자들의 감정이나 사고 등을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환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며,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4. 자료의 영속성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5. 공간성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나서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다.
참고문헌
김금숙, 그림을 통한 심리 분석과 성격 특성의 사례연구, 한국임상목회 대학원 석사논문, 1996
김동연, 미술치료의 이해와 적용,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교수
김동연·최은영, 소조 활동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대상관계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제3권 제2호, 한국미술치료학회, 1996
김동연·공마리아, 난화상호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아동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5
박주연·백은희,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연차학술대회자료, 제7차, 한국미술치료학회, 2000
주리애 저, 미술치료는 마술치료, 학지사, 서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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