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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바로크 음악의 의의

Ⅲ.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콘체르타토(concertato) 양식
2. 조성
3. 모노디
4. 지속저음
5. 즉흥연주

Ⅳ. 바로크 음악의 성격
1. 화성
2. 조성
3. 구성
4. 즉흥연주

Ⅴ. 바로크 음악의 형식

Ⅵ. 바로크 음악의 작곡가

Ⅶ. 바로크 음악의 오페라
1. 구성요소
2. 이탈리아의 오페라
3. 나폴리파의 오페라
4. 코믹오페라

Ⅷ. 바로크 음악의 샤콘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대에서 상연, 아리아, 중창, 레치타티보(극적 낭송풍인 노래), 합창, 관현악, 서곡, 발레.
2. 이탈리아의 오페라
현존하는 최초의 오페라는 \"에우리디체\"이다. 17세기 전반기의 가장 중요한 오페라 작곡가는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이다. 합창을 보다 많이 사용.
베네치아파의 오체라 : 최초의 공개 오페라 극장인 산 카시아노 극장이 개관. 아리아를 더 중요시하고 벨칸토 양식이 발생하고, 성악상의 우아함에 보다 큰 관심을 주입. 합창과 관현악을 보다 적게 사용. 복잡하고 있을 법하지도 않은 줄거리에 의하고 있었다. 기계장치의 무대가 사용.
3. 나폴리파의 오페라
다 카포 아리아로 성립. 카스트라토가 당시의 오페라 스타로서 높이 군림. 신포니아로 널리 불렸던 이탈리아풍서곡이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한 방식으로 확립되었다.
4. 코믹오페라
이탈리아의 오페라 세리아의 반동으로서 18세기 초기에 나타났다. 가볍고 들뜬 듯한, 그리고 유머러스한 주제가 사용. 평범한 보통의 인물이 오페라 세리아의 신분높은 사람이나 영웅대신 등장. 각 막의 그ㅌ에서 독창자나 합창대에 의한 중창이나 합창의 피날레를 연주하는 형태가 극히 일반적인 특징이었던 점. 풍자적이다.
Ⅷ. 바로크 음악의 샤콘
르네상스 시대와 고전파시대의 중간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갖는 바로크시대는 유럽역사에서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의 한 세기 반 동안에 걸친 기간을 일컫는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포르투칼어인 barroco(일그러진 진주의 모양)에서 유래되었으며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관점에서 바로크란 용어는, 르네상스의 엄격하게 균형잡힌 억제된 감정표현 예술에 대해서 왜곡되고 과장된 조화를 가진 타락한 예술이라는 비방의 의미로 쓰였다.
바로크시대의 음악적 특성을 고찰해보면 르네상스시대에 동등한 증요성을 갖는 몇 개의 독립된 성부로 이루어진 다성음악(polyphony)에 반해서, 바로크시대에는 화성반주 위에 얹힌 하나의 멜로디가 주가되는 단선율(monody)로 나타난다.
음악사적으로 표현하면, 바로크음악의 화려한 출발은 바로 이 단선율 음악의 발명에 있다고 해로 좋을 것이다. 또 이 단선율음악이 있음으로 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근세의 화려한 기악의 발전을 가져왔다.
바로크음악에서는 또한 통주저음(Basso Continuo)이 나타났는데, 이는 외성이 서로 긴장력을 가지면서 수평적으로 대립되는 가운데 화성을 나타내는 숫자를 베이스의 위 또는 아래에 표시하였고, 내성은 이 숫자에 따라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채워나가도록 되었다. 그러므로 화성은 수직적으로 두 외성을 연결하였는데, 베이스는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저음악기나 통주악기로 연주되며, 보통 음향을 길게 지속하는 저음악기들에 의해 중복, 보충되었다. 또한 상성부의 독주성부들은 화성효과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변형시킬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이 통주저음은 기교와 풍부한 장식을 강조하는 바로크음악을 손쉽게 성취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이렇듯 통주저음 양식은 이 시대의 지배적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급속도로 유럽전역에 확산되었으며, 바로크시대를 통주저음의 시대라고까지 부를 정도로 바로크음악의 가장 중요한 음악양식이 되었다.
또 하나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변화는 중세기에 널리 사용되어지던 교회선법이 사라져가고, 바로크시대에 접어들면서 장조, 단조의 조성체계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이는 J.S.Bach가 12개씩의 장조, 단조를 사용하여 두 권의 평균율 클라비어를 1722년과 1744년에 작곡함으로서 장조, 단조체계가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또한 바로크음악에서는 통주저음의 생성으로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더욱 확립되었다.
마지막으로 바로크 양식에서의 두드러진 특징은 강약법, 속도법에서 나타나는데, Crescendo, Decrescendo를 사용하지 않고 piano, forte의 대비를 준 강약을 사용하며 Accelerando 나 ritardando가 없이 빠름, 느림, 빠름 등을 악장 단위에서 속도로 대비시켰다.
참고문헌
시공사(2008), 불멸의 오페라 1(국판)
성경희(1988),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피에르 카반느 지음, 정숙현 옮김(2004), 고전주의와 바로크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 출판
Claude V·Palisca 저, 김혜선(2000), 역바로크 음악, 다리
Fried-Rich Brume(1986), 르네상스와 바로크 음악, 삼호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10.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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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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