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의의
Ⅲ.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특징
Ⅳ.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5-6세)
3. 도식기(7-9세)
4. 여명기(10-11세)
5. 의사실기(12-14세)
6. 사춘기(15-17세)
Ⅴ.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기본재료
1. 연필
2. 색연필
3. 유성싸인펜·매직
4. 크레파스
5. 수채화 물감
6. 포스터 물감
7. 아크릴 물감
8. 목탄
9. 파스텔
10. 종이
11. 붓
12. 가위
Ⅵ.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
Ⅱ.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의의
Ⅲ.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특징
Ⅳ.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2. 전도식기(5-6세)
3. 도식기(7-9세)
4. 여명기(10-11세)
5. 의사실기(12-14세)
6. 사춘기(15-17세)
Ⅴ.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기본재료
1. 연필
2. 색연필
3. 유성싸인펜·매직
4. 크레파스
5. 수채화 물감
6. 포스터 물감
7. 아크릴 물감
8. 목탄
9. 파스텔
10. 종이
11. 붓
12. 가위
Ⅵ.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사회성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것을 선택해 준다.
Ⅵ.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사회성 발달
아동의 사회적 성장은 그들의 창조적 시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림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타인의 경험과의 관련성을 반영한다. 아주 어린 유아는 낙서의 단계를 지나자마자 사람을 그리기 시작한다. 보통 어린이가 그리는 알아볼 수 있는 첫 대상은 사람이다.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의 발달이 반사된다. 미술의 과정 그 자체로 사회적 성장의 수단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종이 위에 자신을 표현하는 것 역시 그런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동이 나름의 작업과 아이디어를 관찰하는 것은 그러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첫 단계이다. 미술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여겨져 왔으며 그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개인적 표현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것이다. 그림은 주제에 대한 관찰에서 타인을 포함하기 시작함에 따라 사실 세계로의 자기신장이 될 수 있다. 이 사회적인 의식은 자신의 부분이 될 보다 넓은 세계에 대한 이해의 시작이다. 사회적 인식의 발달은 또한 어린이가 관련지을 수 있는 우리 사회의 단면에 대한 묘사로 계속된다. 이것은 사회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이루어진 힘을 포함하고 있다. 소방수, 길 고치는 사람, 병원에서 사람들을 도와주는 간호원이나 길을 가르쳐주는 경찰관을 그리는 것은 모두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발달시키는 자극이 된다. 미술은 협동작업이나 공동작업에 대한 각 개인의 기여에 대한 보다 큰 인식을 통해서 또한 공헌할 수 있다. 이것은 또래의 의견이 요구될 때와 그 요구가 사회적 독립에 의해 발전될 때 효과적이다. 보다 나이 든 어린이들에게 다른 문화권의 미술은 그 시대나 사람들을 느끼고 이해시키는 수단과 다음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그 세대의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오늘의 문화로부터 현대미술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이러한 사람들의 느낌이나 사고방식에 대한 징후를 제공할 수 있다.
통괄적으로 일상의 학교에서 또래끼리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일한 기회는 교사의 눈이 미치지 않는 후미진 곳에서 일어나게 된다. 이 활동은 사회적 성장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지도자로서의 교사역할은 미치지 못하게 된다.
많은 활동은 사회적 성장을 조장할 수 있는 미술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의식이 있고 협동심 있는 어린이의 창조적 작업은 타인의 경험과 함께 그 자신의 경험 및 자기 동일시에 대한 세밀한 감정을 보여준다.
사회적으로 제약을 받거나 사회적 참여에 대한 욕구를 저지당한 어린이는 타인의 경험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상호 관련시키지 못하게 되어 고립된다. 그들의 미술작업은 일고나성 및 공간적으로 관련된 대상을 보이지 못하여 형태가 때로 고립된 채로 그려진다.
사회에서 협동적으로 살 수 있는 개체의 능력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한다. 이 능력은 어딘가 그 자신의 행동과 마주 칠 수 있는 그가 하고 있는 것과 타인과를 그렇게 관련시키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배우지 않는 한 발달할 수 없다. 창조적 활동은 이와 같은 중요한 조치를 완수하기 위한 뛰어난 수단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권상구(1989) - 유아·아동 미술교육 전집
백중열·최현이·이승춘 지음(2007) -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서은아(1998) - 미술교구를 이용한 아동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
양경희(1997) - 21세기를 위한 열린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이혜령(1999) - 평면에서 다양한 재료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초등미술연구회(2008) - 우리 미술사 이야기, 늘푸른아이들
Ⅵ. 아동미술(어린이미술)의 사회성 발달
아동의 사회적 성장은 그들의 창조적 시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림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경험과 타인의 경험과의 관련성을 반영한다. 아주 어린 유아는 낙서의 단계를 지나자마자 사람을 그리기 시작한다. 보통 어린이가 그리는 알아볼 수 있는 첫 대상은 사람이다. 성장함에 따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의 발달이 반사된다. 미술의 과정 그 자체로 사회적 성장의 수단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종이 위에 자신을 표현하는 것 역시 그런 표현을 보여주는 것이다. 아동이 나름의 작업과 아이디어를 관찰하는 것은 그러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첫 단계이다. 미술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여겨져 왔으며 그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개인적 표현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것이다. 그림은 주제에 대한 관찰에서 타인을 포함하기 시작함에 따라 사실 세계로의 자기신장이 될 수 있다. 이 사회적인 의식은 자신의 부분이 될 보다 넓은 세계에 대한 이해의 시작이다. 사회적 인식의 발달은 또한 어린이가 관련지을 수 있는 우리 사회의 단면에 대한 묘사로 계속된다. 이것은 사회 그 자체를 유지하기 위해 이루어진 힘을 포함하고 있다. 소방수, 길 고치는 사람, 병원에서 사람들을 도와주는 간호원이나 길을 가르쳐주는 경찰관을 그리는 것은 모두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발달시키는 자극이 된다. 미술은 협동작업이나 공동작업에 대한 각 개인의 기여에 대한 보다 큰 인식을 통해서 또한 공헌할 수 있다. 이것은 또래의 의견이 요구될 때와 그 요구가 사회적 독립에 의해 발전될 때 효과적이다. 보다 나이 든 어린이들에게 다른 문화권의 미술은 그 시대나 사람들을 느끼고 이해시키는 수단과 다음 세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그 세대의 가치를 제공하게 된다. 오늘의 문화로부터 현대미술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이러한 사람들의 느낌이나 사고방식에 대한 징후를 제공할 수 있다.
통괄적으로 일상의 학교에서 또래끼리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일한 기회는 교사의 눈이 미치지 않는 후미진 곳에서 일어나게 된다. 이 활동은 사회적 성장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지만 지도자로서의 교사역할은 미치지 못하게 된다.
많은 활동은 사회적 성장을 조장할 수 있는 미술활동에 포함시킬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의식이 있고 협동심 있는 어린이의 창조적 작업은 타인의 경험과 함께 그 자신의 경험 및 자기 동일시에 대한 세밀한 감정을 보여준다.
사회적으로 제약을 받거나 사회적 참여에 대한 욕구를 저지당한 어린이는 타인의 경험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상호 관련시키지 못하게 되어 고립된다. 그들의 미술작업은 일고나성 및 공간적으로 관련된 대상을 보이지 못하여 형태가 때로 고립된 채로 그려진다.
사회에서 협동적으로 살 수 있는 개체의 능력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한다. 이 능력은 어딘가 그 자신의 행동과 마주 칠 수 있는 그가 하고 있는 것과 타인과를 그렇게 관련시키는 것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배우지 않는 한 발달할 수 없다. 창조적 활동은 이와 같은 중요한 조치를 완수하기 위한 뛰어난 수단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권상구(1989) - 유아·아동 미술교육 전집
백중열·최현이·이승춘 지음(2007) -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서은아(1998) - 미술교구를 이용한 아동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
양경희(1997) - 21세기를 위한 열린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이혜령(1999) - 평면에서 다양한 재료의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초등미술연구회(2008) - 우리 미술사 이야기, 늘푸른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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