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배경,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과 저개발의 기억 비교 및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네오리얼리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배경,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과 저개발의 기억 비교 및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Ⅲ.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배경

Ⅳ.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전개과정

Ⅴ.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과 저개발의 기억 비교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에는 아예 다큐멘터리 필름과 뉴스 릴 필름이 그대로 삽입되어 시대의 현장성을 높여주고 있다. 그리고 네오리얼리즘의 영화들이 방언을 포함한 일상언어를 그대로 쓰고 문학적인 대사를 피했다면 <저개발의 기억> 에서는 주인공 세르히오가 쓰고 있는 글을 빌어서 내레이션을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문어체이긴 하나 문학적인 수식어는 아닌 대사들을 쓰고 있다.
그렇지만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네오리얼리즘의 경우 <자전거 도둑> 에서 특히 나타나듯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선에서 영화가 끝이 난다는 점이다. <자전거 도둑> 은 전후 이탈리아의 빈곤상과 실업의 문제를 그대로 보여주지만 그 대안은 제시되지 않는다. 섣부른 대안 제시는 리얼리즘의 정신을 깨뜨리고 현실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 영화 운동에서는 리얼리즘과 더불어 대안과 분석이 꼭 등장한다. <저개발의 기억> 의 목표는 1961년에서 62년까지 쿠바의 현실을 보여주는 데에 있지 않고 쿠바의 저개발의 문제를 분석해 보는데 있다. 영화는 세르히오의 일상과 그의 여성편력을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그 속에서 계속해서 되풀이되는 질문은 ‘ 쿠바의 저발전은 과연 어떻게 극복될 수 있을 것인가 ?’ 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전거 도둑> 과 <저개발의 기억> 의 차이점은 ‘자전거 도둑’ 이 아직까지는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아리스토텔레스 고전극의 성향을 지니고 있었던 것인데 반하여 <저개발의 기억> 은 브레히트의 소외 개념을 어느 정도 받아들인 데에도 있다. <자전거 도둑> 이 가난한 두 부자(父子) 의 안타까운 로마 기행을 통해 어느 정도 감동과 연민을 이끌어내고 있는 데 반하여 <저개발의 기억> 은 스틸 사진이나 만화 삽입, 내레이션 등을 통해 관객의 감정 이입을 차단하며 영화를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시점에서 보도록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면은 네오리얼리즘의 영화인들이 사회현실을 표현하면서도 ‘문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만들었다는 점과 라틴 아메리카 신영화 운동의 영화인들이 ‘ 사회과학적 ’ 관점에서 영화를 만들었다는 가정 또한 가능한데, <자전거 도둑> 과 <저개발의 기억> 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저개발의 기억(1968)>
<자전거 도둑(1948)>
대사
일상적 언어와 상황에 따른
문어체 사용
일상적 언어 사용, 문어체 지양
감독의 이전 전공
법학과 -> 영화학교
유명 연극인 ->영화배우 겸 감독
캐스팅
전문배우와 실제인물 기용
비전문 배우 기용
촬영과 구성
다큐멘터리와 뉴스릴, 신문사진, TV뉴스 화면 등 직접 삽입
다큐멘터리적인 촬영
접근방식
사회과학적
문학적, 사회적
미학적 배경
브레히트의 소외효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몰입(감정이입)
목표
현실 분석과 대안 제시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줌
Ⅵ. 결론 및 시사점
네오 리얼리즘 영화의 근본적인 주제는 현대의 평범한 사람들과 그 사람들에게는 낯선 것이면서도 그의 존재를 규정짓는 거대한 사회적 힘 간의 갈등이다. 그것은 처음에는 전쟁, 그 후에는 생계수단의 쟁취, 그리고 집과 가족을 위한 투쟁이다. 이처럼 경제적 비참함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의 진정으로 보여주려는 것은 굴하지 않는 진실한 인간성이다.
참고문헌
▷ 루이스 자네티 지음(1999), 영화의 이해, 현암사
▷ 영화론, 대학강의 노트에서 발췌
▷ 앙드레 바쟁, 영화란 무엇인가, 시각과 언어
▷ 주윤탁(1985),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과, 석사학위 논문
▷ 잭 C. 앨리스, 변재란 역(1988), 세계 영화사, 서울 : 이론과 실천
▷ L.쟈네티, 김진해 역(1987), 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현암사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4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