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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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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잔틴 건축

Ⅱ. 고딕 건축

Ⅲ. 르네상스 건축
1. 인본주의(Humanism)
2. 복고주의
3. 건축재료 및 구조
4. 건축의 법칙추구
5. 건축형태 및 장식

Ⅳ. 바로크 건축
1. 지리적 배경
2. 종교적 상황
1) 반종교적 이후의 시대정신
2) 종교의 본질이 바뀜
3) 로마의 교황 추기경
3. 정치적 상황
4. 예술적 상황

Ⅴ. 로코코 건축

Ⅵ. 신고전주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밑에서 1679년 샤토드마를리의 실내작업을 하던 피에르 르 포트르가 바로크 건축의 새로운 장식수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해 기하학적인 문양을 이용한 전형적인 17세기 실내를 만들었다. 이후 건축가들은 바로크적인 양감과 무거운 부조를 배격하고 경쾌하고 섬세한 문양을 선호하며 개인의 사생활을 위주로 한 실내공간을 꾸미는 데 중점을 두었는데, 이는 로코코의 특징을 이룬다.
Ⅵ. 신고전주의 건축
완벽성, 이상적이고 절대적인 미, 절대적인 법칙 등을 추구하는 신 고전 경향에 따라 건축가들은 건물을 내부기능과는 거의 무관한 일종의 보편적인 외피로 건물을 덮게 되었다. 이것은 두 방향으로 이루어 졌는데, 첫째는 그리스, 로마, 르네상스 시대의 기둥, 엔타블레이춰 같은 반복적 오더의 고전적 디테일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보편적인 외피를 창조하는 것이고, 둘째는 경험주의 철학자 데카르트의 육면체, 원통형, 구 그리고 피라미드형
등의 단순 기하학적인 요소(Platonic solid)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첫 째의 양식은 여러 유형으로 나뉘는데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면 신그리스식, 신로마식, 신르네상스식으로 나뉜다.18세기 신고전주의자들은 건축형태를 결정짓는 양식을 선택함에 있어서 그것을 처음으로 만들었던 문화의 특성을 고려했다. 그리스는 과학, 철학, 수학, 문학, 민주주의 등의 원천으로 간주되었으므로 신그리스양식은 박물관, 대학 등의 대중을 교화하기 위한 건물들에 채용되었다. 로마는 대제국의 이상이며 공화정의 미덕을 갖춘 것으로 여겨졌으므로 제퍼슨과 나폴레옹은 자연 이 신로마양식을 선택했다. 피렌체는 상업활동의 중심지였고 자본주의 기술의 발원지이므로 공장, 사무소, 창고, 주택, 신사들의 클럽 등이 신르네상스양식으로 지어졌다. 두 번째의 양식은 불레의 뉴우톤 기념관 계획안과 르두의 이상적인 묘지건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 한정숙 외 역(1999),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글방, 까치
- 베르트랑 제타(1997), 건축의 르네상스(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48), 시공사
- 유자와 마사노부 저, 류상보 역(2005), 바로크 건축(무한을 향한 건축적 드라마, 국판)
- 윤재희 저(1993), 바로크, 로코코건축(세계건축의역사시리즈 2), 세진사
- 최미화(2005), 르네상스
- 카린 자그너 저, 안상원 역(2007), 고딕, 미술문화
-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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