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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지체아동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그리기활동, 정신지체아 자기표현력향상 그리기활동, 소극적 수업참여아 학습습관개선 그리기활동, 대인관계향상 그리기활동, 학습장애아 자아개념형성 그리기활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그리기활동

Ⅱ. 정신지체아의 자기표현력향상을 위한 그리기활동
1. Lowenfeld
1) 난화기(scribbling stage: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7-9세)
4) 여명기(gang age: 9-11세)
5) 의사실기(poseudo-maturalistic:12-14세)
6) 사춘기(adolescent act in the high school:14-17)
2. 김정
1) 신생아기(1-3세)
2) 난화기(3-5세)
3) 전도식기(5-7세)
4) 도식기(7-9세)
5) 여명기(9-11세)
6) 의사실기(11-12세)
7) 사춘기(13-14세)
3. Colomb
1) 탐색기
2) 분화기
3) 완성기

Ⅲ. 소극적 수업참여아의 학습습관 개선을 위한 그리기활동
1. 그리기 놀이 중심 프로그램의 구안
2. 그리기 놀이 중심 프로그램의 적용
1) 선 그리기 놀이의 지도
2) 형태 표현 놀이의 지도
3) 색채 표현의 놀이의 지도
4) 조형 놀이 지도

Ⅳ. 대인관계향상을 위한 그리기활동
1. 돌려 그리기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1) 방법1
2) 방법2
3) 방법3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5. 효과 및 보완점은?

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형성을 위한 그리기활동
1. 그림의 투사적 기능
2. 아동화를 통한 심리진단
1) 그림 분석의 준거
2) 정신분석에서의 무의식
3) A. Maslow의 욕구체계
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
1) 인물
2) 집
3) 나무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같은 방법으로 채점하여 아동의 지능 정도를 종합하고 지능 연령을 결정한다. 1921년 Burt의 발달 연구에서 자신의 욕구, 감정, 자아, 상상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1926년에 Goodenough가 지능 측정의 도구로 Draw-Men-Test를 소개하여 전의 연구와는 달리 분석적 방법들을 채택했으나 이론적으로는 정신 측정의 연구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아동화의 연구는 지능, 성숙도 측정 도구로서뿐 아니라 인격 진단의 도구로 시도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 와서는 “어린이는 본 것이나 아는 것만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도 그린다.”는 경향으로 흘러 아동화가 아동의 사고와 느낌, 공포화와 욕구, 희망과 좌절, 충동 등 내적 세계를 투영하고 있다고 본다.
1) 그림 분석의 준거
그림에 의한 분석은 어떤 조건을 주고 그리게 한 그림인가와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느냐의 두 가지가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분석의 관점은 색채, 선, 형, 공간, 색칠하는 솜씨 등과 같은 관점에서 무엇을 표현하려고 했는가의 내용을 찾아낸다. 특히 선택한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그 대상을 어떤 모습으로, 형태로, 설명적인가, 사실적인 것에 중점을 두었는가로 구분한다.
2) 정신분석에서의 무의식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에는 의식의 아래층에 자신이 의식할 수 없는 마음의 영역이 있어서 그것이 인간의 행동이나 의식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무의식’을 밝혀냈다. 이 무의식이라는 마음의 영역이 존재함을 앎으로써 그림을 그린 사람이 보여주는 심리적 해석도 가능한 것이다.
또한 [정신분석 입문]에서는 잠재적 의미를 꿈속의 상징으로 해석하였다. 상징하는 것과 상징되는 것 사이에 하나의 결합원리가 있다. 그들 사이에는 유사성이 있는데 이것으로서 그림을 통해 심리 분석을 하는 포인트가 된다.
3) A. Maslow의 욕구체계
그림의 투사적 기능을 단지 정신분석학에서의 투사처럼 잘못 저장된 무의식의 영역을 방어기제라는 것으로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에 묶어두지 아니하고 사람은 욕구가 금지되거나 갈등이 야기될 때 그 결과를 다른 사람이나 외계의 사물에 투영하는 행동을 한다고 본다.
Maslow는 여러 단계의 성장수준은 나타내는 발달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투사적 그림검사에서는 이를 토대로 하여 성장의 수준, 또는 욕구위계를 적용하였다. 기존의 투사적 기법에서는 흔히 병리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들을 찾아왔지만 정상상태와 성장에 관한 것도 그림에 투사될 수 있고 하였다.
3. 그림의 심리진단적 분석 방법
그림이나 조소, 꼴라쥬, 핑거페인팅 등의 미술작업을 통하여 심리상태를 진단하려는 노력이 이른바 투사법이라는 이름 아래서 인물화에 의한 지능검사나 성격검사, HTP검사. 나무그림검사, 가족화에 의한 성격진단 등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다.
여기에서는 내용분석에 대해서만 알아보았다.
1) 인물
* 옆으로 향한 자세 : 부모의 요구수준 높고 억압되어 있음
* 뒤로 보고 있는 자세 : 그 대상인물과 관계가 나쁘다
* 표정이 좋지 않다 : 대상인물에 대한 감정표시
* 팔을 안 그림 : 가정교육 불일치
* 눈을 지나치게 강조 : 경계심
* 옷을 벗고 있음 : 성적 갈증, 노출증
* 몸의 각 부분이 비율이 이상함 : 정신병적
* 언제나 외톨이 : 사회적 관계 어려움
2) 집
* 너무 큰 집 : 자기과시, 현시
* 화면의 위에 있는 집 : 현실로부터의 도피
* 굴뚝 강조 : 독립심 욕구
* 연기가 많이 나는 굴뚝 : 따뜻한 가정환경
* 유리창이 없는 집 : 적개심
* 강조된 전등 : 가족원간의 사랑요구
3) 나무
* 너무 작은 나무 : 불만의 표현
* 너무 큰 나무 : 환경에 대한 긴장감
* 기울어진 나무 : 성격 불균형
* 너무 굵은 줄기 : 자기주장 강함
* 뿌리 강조 : 현실지배욕구 강함
* 열매가 많은 때 : 가정교육 엄격, 틀에 박힌 사람
자아개념이란 자기가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하는가하는 개인의 개념을 뜻하는데 여기에는 자기의 현재 모습에 대해한 지각뿐 아니라 자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상적 자아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자아개념은 유아기나 아동초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데 개인의 평가방법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아상의 발달을 촉진한다.
따라서 자아개념을 위한 미술치료는 작품의 미적 가치에 대한 평가보다 개인의 상상력과 독특한 개성을 중요하게 평가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에 도움을 주고 특히 미술활동의 주제가 자아개념과 관련이 있을 경우에는 좀 더 깊이 있는 통찰의 기회를 줄 수 있다. 보편적으로 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은 검열과 저항이 심하지만 미술을 통한 자기표현은 검열과 저항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자기 통찰이 좀 더 용이하다. 이러한 자아개념 프로그램에 있어 미술재료는 아동의 성향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대략 아동의 성향과 상반되는 재료가 도입되는데 이는 인격의 통합을 위해 자신에게 되지 않는 혹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을 인식하고 수용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이다. 따라서 성격이 메마르고 경직되어 있는 경우에는 부드럽고 유동적인 재료를, 성격이 혼돈스럽고 우유부단한 경우에는 고형적인 재료를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이 이러한 이질적인 재료에 저항이 심하면 내담자 성향과 비슷한 동질재료로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이질적인 재료로 바꾸어 갈 수 있다. 또한 아동의 발달 수준도 고려해야 하는데 현재의 발달단계에서 소화할 수 없는 재료는 아동에게 좌절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재은 저(1983),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교육과학사
김윤옥(1999),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부산 : 부산대학교 사범대 특수교육과
김정권 외(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성원사
심선신(1999), 그리기 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그리기 표현력과 소재변화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명원(2000), 시각적 발상지도 방법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표현력과 그리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수경(1988), 동작활동이 유아 그리기에 있어서 창의력,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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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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