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트의 가치][팝아트의 특성][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의][앤디워홀의 대중성][앤디워홀의 작품]팝아트의 가치, 팝아트의 특성, 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의, 앤디워홀의 대중성, 앤디워홀의 작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팝아트의 가치][팝아트의 특성][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의][앤디워홀의 대중성][앤디워홀의 작품]팝아트의 가치, 팝아트의 특성, 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의, 앤디워홀의 대중성, 앤디워홀의 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팝아트의 가치

Ⅲ. 팝아트의 특성

Ⅳ. 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의

Ⅴ. 앤디워홀의 대중성

Ⅵ. 앤디워홀의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카콜라 병을 반복하여 대랴ㅕㅇ 생산품의 기계적 이미지를 조형적 요소로 사용한 작품이다. 1962년 <백개의 캠벨스프>는 그의 알려진 시리즈 중의 하나로 캠벨사의 쇠로기 깡통을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전사해 낸 것으로 가로와 세로 10개 씩 100개의 캠밸스프깡통을 사방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표현하였다. 이것은 캔버스간의 지극히 평범한 관계로 보이게 하고, 대중적 성격을 드러내 보여 주려는 것이다. 즉, 현대는 선전 광고의 시대이다. 대중들은 매일, 매시간, 매스컴에서 흘러나오는 식품이나 의류, 화장품, 약품과같은 선전광고를 보고 들으며 생활을 하고 반복되어 나오는 선전광고는 계속 되풀이 되어 대중들은 현대 대량 소비사회에서 반복되는 광고의 마력에 사로잡혀 지배당한다.
대중들은 어떤 상품을 선택하고자 할 때 매스컴에서의 인기상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는 선전광고에서 심어준 특징의 스프 통조림을 먹게 되는 기계적인 상황에 빠져있는 것이다.
대량 생산 품목의 기계적인 균일성을 강조하고 있는 이 작품은 수프 깡통 그 자페를 보여 주기보다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반복되어 쏟아져 나오는 스프 깡통의 \'정보화된 대중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앤디 워홀은 \'앨비스 플레슬리\'와 \'마릴린 먼로\' 등과 같은 인기 스타들의 이미지를 쓰기도 했는데 특정한 이미지가 특수한 연상을 유발하여 개성적인 특징을 자아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그러한 평범성의 의미를 뒤집는다. 그리하여 특정한 스타적인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반복하여 보여줌으로써 그 인물을 상품화시키고, 현대 대량 소비사회의 강제 주입되는 이미지의 강제성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는 현대 사회의 매스컴의 힘을 보여 주고 있다.
<마릴린 먼로>와 같은 대중 스타를 실크스크린 기법을 이용한 작품은 실크스크린의 기법을 통해 대량으로 복제하는 과정을 통해 보여지는 먼로의 이미지, 이것은 한 시절을 풍미했던 인기배우를 보여주고 있기보다는 먼로의 이미지가 저어보화되어 허상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이미지의 반복은 예술이 자기 주변의 일상 생활에서 볼 수 있는 평등주의적 익명성을 가져야 된다고 믿었던 워홀의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워홀이 주로 사용한 실크스크린 기법에서 작가가 하는 일이란, 기본적 이미지를 신문, 잡지, 광고에서 오려내고 제판업자에게 청탁한 실크스크린의 뒤에 그것을 적당한 색깔로 문질러 인쇄하는 판화기법이다. 이것은 구태여 특별한 작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워홀은 바로 이러한 점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이 같은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나 자신이 기계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무엇을 하든지 간에, 그리고 기계처럼 어떤 작업을 하든지 간에, 그것은 내가 그렇게 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즉 이러한 과정은 누가 그린 그림인지 분간 못할 정도로 비개성적이고, 일반적이고, 기계적인 과정이며, 지극히 잘 알려진 소재인 사진이나 특정 상표를 씀으로써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는 일반 관심이기 때문에 워홀은 실크스크린 기법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워홀에 의해 전통적 미술의 기반인 특수성 내지 귀족주의는 완전히 보편화, 표준화, 혹은 민주화 하고 만다.
참고문헌
강태희 / 앤디워홀, 그는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는가?
강홍구 / 거울을 가진 마법사의 신화 앤디워홀, 재원, 1995
오진경 / 앤디 워홀의 작품 속에 나타난 이미지 반복, 현대미술사학회, 1993
애드워드 루시·스미스 / 팝아트, 열화당, 1988
제임스 워홀라 저, 연진희 역 / 우리삼촌은 앤디워홀, 바다어린이, 2003
편집부 저 /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 동아일보사, 2009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5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