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4A)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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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 서양문화4A)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철학 분야에서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해
    1)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시대 상황
    2) 포스트모던의 의미와 기본내용
    3) 포스트모던의 특성
  2.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현대성에 가하는 비판
    1) 가치부하론
    2) 지식론
    3) 진리의 다원성과 개방성
    4) 주체성의 역할
    5) 비판적 대화를 통한 노력
    6) 사회문화적 전통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에 대한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의 논의는 개방적이며 비판적인 대화를 통한 협동적 노력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로 이어지며 그러한 협동적 노력과 대화를 가능케 하는 바탕으로서 이웃과의 조화로운 사람의 추구나 사회적 연대의식과 같은 인간 동기를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인식 활동이 지니게 되는 실제적이며 도덕적인 본질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 요컨대 진리와 합리성이 갖는 상대성을 지적함과 동시에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이 강조하는 것은 바로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이며 또한 그러한 인간 대화가 기본적으로 지니게 되는 도덕적이며 실제적인 동기와 관심인 것이다. 그리고 사회적 지식과 대화를 포함한 모든 사회적 삶과 실천이 지니는 도덕적이며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강조인 것이다.
6) 사회문화적 전통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이 비판하고 있는 또 다른 한 가지는 사회문화적 배경, 즉 전통이다. 우연성과 상대성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사고는 기존의 모든 지식과 가치관, 전통을 우연적이며 임의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따라서 그를 전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 이유는 인간이 된다는 것, 세계에 대한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인식 주체가 된다는 것, 그리고 합리적인 지식과 신념의 형성을 위해 협동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간다는 것, 그리고 그러한 협동적 노력과 그 결과로서의 지식과 신념체제의 역사성과 임의성을 인식하는 것 등등의 모든 과정은 모종의 사회적 전통 속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며 그러한 전통을 벗어나서 결코 가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난 사회와 문화의 영향 속에서만 의미하는 인식과 관심, 가치관, 언어, 배경적 지식 등을 통해서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배제한 또는 그로부터 중립적일 수 있는 어떠한 개인도 가능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사회적 산물로서의 언어나 문화로부터 독립된 인식이나 이해도 가능하지 않은 것이다. 예컨대 절대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진리의 출발점을 찾고자 모든 것을 의심했던 데카르트는 의심하는 그 자신의 존재는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절대 확실한 사실이라는 것을 주장한다. 그러나 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 그 자체도 결코 사회, 문화적 배경의 영향 없이 성립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그러한 인식에 있어서도 의심하는 것은 곧 생각하는 것이라는 점, 생각하게 되면 생각하는 주체가 존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의심할 수 없는 것이라야만 절대 확실한 진리를 구성한다는 것 등을 전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제들은 데카르트가 그 자신이 속한 사회 문화적 전통 속에서 자라면서 습득한 기본적인 사고의 틀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회 문화적 배경과 전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인간은 전통에 의해 얽매이고 그 속에만 갇히게 되는 피동적인 존재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주체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전통이나 사회적 과정을 재해석하고 어떤 방식으로 그를 선택하고 수정하고 재창조해 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선택과 수정, 재창조의 과정은 기존의 전통과 완전히 분리되어서 이루어질 수는 없으며 전통의 또 다른 일각에 뿌리를 두고서만이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전통의 수정과 재창조는 개인이나 집단의 욕구나 취향에 따라 임의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요컨대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이 세계에 대한 인간 인식이 지니게 되는 역사성과 사회성을 강조하는 것은 그러한 특성이 지니는 폐쇄적 성격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협동과 개방성에의 요구를 드러내는 것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 언급하였다시피 현재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여러 갈래의 사상을 하나의 초점에 모으려도 시도하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낱말에 부딪치게 된다. 처음에는 무조건적 찬양과 알레르기적 거부 반응을 유발하였던 이 말은 이제 일종의 일상용어로 정착한 듯이 보인다. 현재 모든 분야에서 거론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글자 그대로 현대성과 모더니즘은 끝났다고 주장한다. 물론 세기 전환기의 문턱에 다가선 현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실제로 현대에 특징적인 개념과 이론 틀로는 설명될 수 없는 그래서 현대이후라고 성격 지을 수 있는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포스트모던적 관점은 후기 자본주의의 변화 국면에 처해 있는 우리의 삶의 조건과 우리 자신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관점으로 부상하였고 바로 오늘날의 근본개념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생각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본적으로 현대이후라고 인식되는 사회적ㆍ문화적 현상들에 대한 비판적 반성으로부터 출발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시대성을 요청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과연 20세기의 시대정신을 특징짓는 것인지 아니면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실질적 지배 질서를 굴절시켜 반영하는 문화적 표피 현상에 불과한 것인지는 사실 시대 비판과 시대 요청이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이중성에 기인한다. 한편으로 막연한 개념으로 통용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합리성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모든 것을 새로운 것으로 규정하는 자의적 감성주의와 어떠한 것도 된다는 식의 문화적 부흥주의를 확산시킨다. 다른 한편으로 엄밀한 개념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적 가치들 사이에 실질적으로 존립하는 갈등을 긍정적으로 파악하고 인정함으로써 다원주의를 정당화하고자 한다. 여기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지향하고 추구하는 사태와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포괄하는 이름이 일치 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Ⅳ. 참고 문헌
1. 페터 V. 지마 저, 김태환 역(2010), 모던 포스트모던, 문학과지성사
2. 윤기영 외 공저(2010),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3. 최관경 외 공저(2003),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4. 송재룡 저(2001), 포스트모던 시대와 공동체주의, 철학과현실사
5. 한스 베르텐스 저, 장성희 역(2000), 포스트모던 사상사, 현대미학사
6. 이진우 저(199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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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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