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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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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건축의 가치

Ⅲ. 건축의 자재
1. 흙, 돌, 벽돌, 나무
2. 유리
3. 시멘트
4. 콘크리트
5. 철강

Ⅳ. 전통건축의 특성

Ⅴ. 전통건축의 사상적 배경

Ⅵ. 전통건축의 요인
1. 자연적 요인
2. 인문적 요인

Ⅶ. 전통건축의 자연성

Ⅷ. 전통건축의 공간
1. 궁궐
2. 사찰
3. 향교와 서원
4. 주택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紫煙에서의의 역할이 중대하듯 공간전개에 있어 ‘토공간(土空間)’의 역할이 지대함으로 ‘매개공간’의 공간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이때에 공간요소들은 공간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여기에 따른 결과물로서 정의되고 있는 ‘깊이 있는 공간’, ‘과정이 있는 공간’, ‘매개적 공간’ 등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자연성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해될 때 전통건축의 공간적 특성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의 옛집들에서 나타나는 생태학적 접근-현실적 측면을 따져 본다면 보편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즉,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개념에서 적용되었던 기술은 깊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전해 내려오는 우리의 구들은 취사와 난방을 겸했다. 아침나절 밥을 짓기 위해 아궁이에 불을 때면 그 열이 연기로 전달되어 구들장에 저장되며, 저녁 해가 저물 때까지 따뜻하게 방 기온을 유지시켜 준다. 이러한 연기를 이용한 바닥난방은 불을 쓰는 자연의 지혜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연기는 구들을 통해 걸러져 온 집안을 소독시켜 주기도 한다. 서양은 대부분 벽난로를 이용한 일시적 난방이라면 우리의 ‘구들’은 에너지를 저장해서 사용하는 축열원리를 이용한 지속난방 방식이었다.
Ⅷ. 전통건축의 공간
인간은 삶을 영위하면서 각각의 기능과 용도에 맞는 건물과 공간을 이루어 나가는데 특히 공간은 관습과 종교, 지역과 자연환경에 가장 적절히 어울리도록 구성한다. 건축공간은 생활공간, 의식 공간, 작업 공간, 휴식 공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궁궐, 사찰, 묘사(임금이나 성인의 신위를 모신 사당), 주택 등 각각의 건축물은 용도와 기능에 따라 그 공간적 구성을 달리한다. 이들 각 공간들은 독립적으로 또는 상호 연계되면서 위계를 이루며 또한 사용주체의 목적이나 용도에 의해 그 성격이 규정된다.
한국 전통건축의 집단적인 건물에서는 대개 건축물의 바닥 면적보다는 외부공간의 면적이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종교건축이나 궁궐, 그리고 상류주택 등과 같은 건축물은 그 자체가 한 상징물로서의 조형성을 가지는 형태를 구성할 뿐 아니라 ,그 건물 의 주인이 내부에서 밖으로 내다보는 시각적 경관구성에도 많은 비중을 두어 배치하였다. 즉 우리의 전통건축물은 서구의 건축물이 건물의 외형에 많은 비중을 두어 계획된 것과는 달리 내부공간과 외부세계와의 동화에 많은 비중을 두었던 것이다.
1. 궁궐
궁궐은 임금과 그의 가족, 그리고 이들을 보필하면서 통치를 수행하는 군신들을 위한 업무 및 생활공간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중국에서는 외조, 치조, 연조 공간으로 구분하여 계획하였으며, 조선 초기 경북궁의 배치에서 이러한 계획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궁궐건축은 지배자의 절대권위를 상징적으로 표출해야 하므로 정전을 중심으로 하는 회랑(건물본채의 좌우 또는 건물을 둘러싼 통행의 목적으로 세운 건물)의 일곽은 정연한 좌우대칭형의 배치를 이루며 구성된다. 이는 고대사찰에서 금당을 중심으로 회랑 일곽을 좌우대칭으로 배치한 것과 유사한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2. 사찰
사찰은 불교가 도입된 삼국시대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상황과 불교적 교리에 따라 그 배치기법과 공간구성을 달리하고 있다. 이는 불교의 세계를 현세에 암시하며 부처의 가르침을 도상적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종교적 배경과 당시 궁궐에 버금가는 최고의 건축으로서 엄격한 권위성을 표출하고자 한 사회적 배경, 그리고 한국의 자연지세에 어울리게 건물을 배치한 지리적 배경 등이 시대에 따라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내외부 공간의 연출을 달리하여 왔다.
3. 향교와 서원
향교나 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 유교건축으로 공자나 그의 제자 그리고 역대 성현들의 가르침을 기리고 공부하기 위한 곳이다. 따라서 공자와 역대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이들을 기리는 절대의식 공간인 제향공간과 이들의 가르침을 학습하는 강학공간으로 구분된다.
4. 주택
주택은 상류주택과 민가로 구분되는데 조선시대의 상류주택은 유교정책에 따라 남녀유별과 신분의 구분에 의한 건축계획이 이루어져 사랑채, 안채, 행랑채와 이에 부속되는 마당으로 공간이 구성되는 것이 통례이다. 민가는 상류주택과는 달리 일반 서민의 생활과 지역적인 자연여건이 공간구성에 더 우위를 차지하며, 생활공간인 건물과 작업공간인 마당으로 구성되는 것이 기본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우리 나라의 건축물들을 보면 필요에 따라서 건축양식을 달리 하는 것을 여러 사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건축 양식이 한 시대를 풍미한 것이 아니라서 건축 양식으로만은 시대를 설명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된다. 건축물이 이러하게 지어진 것은 용도에 따라서 장인들의 슬기에 따라서 적절하게 이용된 것으로 자연과의 조화가 잘 이루어졌으며 전체적인 비례와 조화미 등이 아주 훌륭한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건축물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건축양식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 보다는 공간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그것은 우리 선조들이 자연스러움을 위장한 인위적인 방법을 이용하였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반면에 우리의 건축물의 공간의 흐름은 아래에서 위로 흐른다. 민가를 예로 들자면 대문에서 가장 가까운 것은 행랑채이다. 그리고 안으로 들어 갈수록 주인 내외가 생활하는 공간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주인이 살고 있는 건물에서 대청마루와 같은 공간은 하인들이 오를 수 없는 공간이어서 뚜렷한 위계질서를 보여 주고 있다. 즉 공간이 점차로 신분이 낮은 사람의 공간에서 신분이 높은 사람의 공간으로 흐르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공간들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선조들은 건물의 배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석, 한국전통건축의 관점에서 본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 1998
김봉열, 한국의 건축 - 전통건축편, 공간사, 1994
임석재, 한국 전통 건축과 동양사상, (주)북하우스, 2005
윤원태, 한국의 전통 초가, 재원출판사, 1998
한국 전통건축과 동양사상, 북하우스
한필원, 한국의 전통마을을 가다(1), 북로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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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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