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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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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딕건축의 의의

Ⅲ. 고딕건축의 특성
1. 건축구조
1) 고딕양식의 구조체계
2) 첨두형 아치(Pointed Arch)
3) 리브 보울트(Ribbed Vault)
4)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
2. 내부공간
1) 수직성과 수평성
2) 상승감과 신비감
3. 건축형태
1) 수직성의 표현
2) 구조미의 표현
3) 외벽의 장식

Ⅳ. 고딕건축의 발생

Ⅴ. 고딕건축의 흐름
1. 초기 고딕 건축, 1140~1200년경
1) 성 드니 성당의 콰이어부분, 파리 근교, 1140~1144년경
2) 라옹 성당, 파리 북동부, 1160~1205년경
3) 노트르담 성당, 파리, 1163~1250년경
2. 성기 고딕 건축, 1200~1250년경
1) 샤르트르 성당, 프랑스, 1134~1220년경
2) 랭스 성당, 프랑스, 1211년 착공, 쟝 도르베
3) 아미앙 성당, 프랑스, 1220~1236년경, 로베드 드 뤼짜르쉐
3. 후기 고딕 건축, 1250~1450
1) 솔즈베리 성당, 영국, 1220년경 착공
2) 밀라노 성당, 이탈리아, 1386년경 착공

Ⅵ. 고딕건축의 발달

Ⅶ. 고딕건축의 요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룸. 고형성은 거의 선적인 조직으로 대체된다.
○ 평면은 샤르트르 성당의 것을 따온 것이지만 그 비례에 있어서는 더욱 우아하며, 완벽한 고딕식의 구조적 어휘를 확신에 차서 사용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 자체로 지지되는 뼈대 구조의 개념은 아미앙 성당에서 완전히 무르익게 된다. 상부구조의 거의 모든 부분은 하부의 요소들과 일치되고 있다.
○ 클리어스토리의 창은 기둥사이의 전 면적을 다 차지하며, 여기로부터 빛이 내부로 넘쳐들어옴. → 건물내부를 환상적으로 비물질화 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 서측정면은 균형이 맞지 않는 좌우의 탑으로 인해서 외관상 약간 어색해 보인다.
3. 후기 고딕 건축, 1250~1450
1) 솔즈베리 성당, 영국, 1220년경 착공
○ 영국 고딕 건축의 성격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 로마네스크 양식의 흔적이 나타난다.
○ 스크린 같은 서측정면은 네이브보다 높이 올려져 있으며 내부와는 일치되지 않고 있다. 규모가 작은 입구현관과 니치들이 이루는 수평의 띠는 파리의 노트르담 성당이나 아미앙 성당과 비교해 볼 때 전혀 다름. 교차부에 놓인 거대한 탑도 역시 이질적이다. 네이브의 높이는 같은 시대의 성당인 아미앙 성당과 비교해 볼 때 적정한 수준이다.
○ 플라잉 버트레스는 절제되어 사용되었으며 전체적으로는 그다지 잘 통합되고 있지 못했다.
○ 솔즈베리 성당을 가장 뛰어나게 특징짓고 있는 것은 14세기에 덧붙여진 교차부위의 첨탑이다.
○ 평면은 길고 직각으로 꺾여져 있으며 2중의 트란셉트와 평형한 동측단부를 갖고 있어 시토수도회 건축의 성격을 띠고 있다.
○ 아치의 모울딩과 트리포리움의 트레이서리의 모울딩에는 풍부한 세부처리가 되어있으며 채색이 되어있다. 영국 석공의 구조적 솜씨는 레이디 채플에서 가장 훌륭하게 나타난다.
○ 솔즈베리 성당은 구조적으로 과감한 시도일 뿐 아니라 그 직선적 특징과 세장한 형태는 대륙에서 나타나는 레이요낭 양식의 전신이라 할만 하다.
2) 밀라노 성당, 이탈리아, 1386년경 착공
○ 밀라노 성당은 예를 들어 플로렌스 성당이나 오르도비에토 성당보다 더 북유럽적이다.
○ 이 건물의 비례, 특히 네이브의 비례는 전적으로 이탈리아적인 것으로 높이에 비해 폭이 비교적 넓게 되어 있다.
○ 밀집되어 있는 주 네이브의 기둥들에는 그 상부에 각각 8개의 조상들을 두기 위해 비대해진 주두가 올려져 있는데, 이들은 중첩되어 있는 어두침침한 아치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4분 볼트방식은 프랑스 성기 고딕으로부터 도입된 것이다. 그러나 북유럽의 영향은 표면장식과 세부처리에서 주로 그 흔적을 남기고 있다. 외부의 플라잉 버트레스는 장식적으로 사용되었을 뿐 구조적으로는 불완전한 것으로 내부에는 타이로드(tie-rod)로 연결시킨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숲처럼 무성한 첨탑군(pinnacle)은 18세기와 19세기에 덧붙여진 것이다.
○ 창과 문에 고전적인 페디멘트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건물은 후기 고딕과 고전적 요소들이 혼돈스럽게 섞여져 있음을 보여준다.
Ⅵ. 고딕건축의 발달
십자군전쟁(1096-1204)으로 상업의 발달하며 새로운 Guild의 형성(전문기술자의 집단)되었고, 시민계급이 성장해갔다. 또한 근대도시가 형성되어져 가던 시기에 나타난 고딕 건축은 한 가지 주된 형태로 발전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도시 성당의 형태로 발전되어갔다. 성당은 \'작품\'으로서의 건축이며 도시 성당은 \'작업\'으로서의 건축 혹은 배경적 건축이다.
Ⅶ. 고딕건축의 요소
고딕 양식이란 말이 대변하는 것은 정확하게는 전성기 고딕 양식내지 고전 고딕 양식이다. 수도원장이었던 쉬제(Suger) 신부가 주도하여, 프랑스 왕 루이 7세의 강력한 후원 아래 1140년 개축하기 시작하여 4년만인 1144년 완성된 생 드니(Saint-Denis) 대수도원의 성가대석(choir)이 바로 고전적 고딕 양식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점이었다. 비록 몇 가지 로마네스크적 양식의 중요한 특징--익랑(翼廊, transept)을 지닌 이중 측랑(側廊, aisle), 주보랑(週步廊, ambulatory)과 방사형 예배실을 지닌 내진(內陣, chancel) 등--을 공유하고 있었지만, 벽체와 창문, 내부의 밝기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는 점에서 생드니의 내진을 설계한 사람이...바로 고딕 양식을 발견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고전적 고딕 양식은 후기 고딕 양식의 건축이 시작되던 13세기말까지 지속되었다.
파노프스키는 고딕 성당은 돌로 쓴 스콜라 철학이란 젬퍼(G. Semper)의 말처럼 중세 사상의 체계, 특히 토마스 아퀴나스의 스콜라 철학 체계와의 동형성을 고딕 성당에서 발견한다. 하지만 고전적 고딕 양식의 성당은 북유럽, 특히 프랑스의 파리를 중심으로 한 일 드 프랑스(ile de France)지역에서 성했으며, 독일이나 오스트리아, 체코 등 다른 북유럽 나라들에서 종종 발견되지만, 이태리의 경우는 북부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Ⅷ. 결론
고딕시대의 교회건축은 신본주의의 극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폭은 좁히고 천장은 높임으로 해서 뒤에서 앞을 보면 너무 멀게 느껴지고, 신의 대리인이 신도의 입장에서 보면 다가갈 수 없는 사람임을 느끼게 한다. 또한 성전에 들어가면 내가 미물로 비춰짐으로서 신의 거룩함을 한 번 더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화려한 건축물 뒤에는 인간적인 욕심이 개입되어 있었다. 교황의 절대적인 권한, 성경을 그대로 해석하기 보다는 신의 이름을 가장하여 자신의 유리한 식으로 해석하고 있었다. 이러한 변질된 종교 생활 가운데에 르네상스 시대가 찾아오게 된다.
참고문헌
롤프 H. 요한젠 저, 안인희 역(2004), 서양건축(클라시커 50, 4*6배판), 해냄출판사
비난트 클라센 저, 심우갑 역, 서양건축사, 대우 출판사
신현숙(2004), 근현대 건축에 나타나는 고딕건축의 영향에 관한 연구 :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동의대대학원, 석사
사카이 다케시, 이경덕 역(2009), 고딕 불멸의 아름다움(국판), 다른세상
진은경(1996), 고딕건축론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
카린 자그너 저, 안상원 역(2007), 고딕,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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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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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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