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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러시아의 문학예술

Ⅲ. 남북한의 문학예술

Ⅳ. 북한의 문학예술

Ⅴ. 유럽과 아메리카의 문학예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떤 작가와 예술가들은 국제 종대에 참가하여 마드리드로 달려가 에스파니아 인민과 함께 피 흘려 싸웠다. 서방 문화에서의 이 진보적인 시기를 역사에서는 ≪붉은 30년대≫라고 부른다.
마르크스주의는 30년대에 거대한 영향을 일으켰다. 이 시기에 또 일부작가들은 자각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접수하고 마르크스주의를 선전하였으며 거대한 예술적 성과를 이룩하였다. 독일의 브레히트(1898~1956년)는 그들 중의 걸출한 대표자이다. 브레히트는 평생에 많은 극본을 써냈다. 그 대부분의 작품들은 마르크스주의 학설로 자본주의 사회를 해부한 걸작들이다. ≪갈릴레오전≫(1947년)과 ≪꼼뮨의 나팔≫(1948~1949년) 등은 그의 대표작이다. 이런 작품들에서 브레히트는 대담한 예술적 시도를 하여 점차 일련의 예술 이론을 창립하였다. 이것을 브레히트 연극 예술 체계라고 부른다. 브레히트는 20세기가 낳은 연극 귀재이며 또한 충실한 공산주의 전사이다. 그의 연극은 세계 연극 예술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의 거대한 영향을 받아 모더니즘 문학 예술은 재차 열기를 일으켰다. 전후의 모더니즘 문학 예술은 가일층 유럽과 아메리카의 문화 전통을 부인하고 현실 사회를 부인하고 심지어 사람자체까지도 부인하였다. 동시에 모더니즘이 심입되고 발전됨에 따라 모더니즘 문학 예술 중의 형식주의 색채와 허무주의 색채도 더욱 강렬해져 각종 유파가 분분히 나타났지만 그 대부분이 잠시 나타났다가 자취를 감추었다. 모더니즘 문학 예술은 끝끝내 사회적 의의와 미학적 가치를 상실한 막다른 길에 들어섰다.
전후 초기에 모더니즘 문학은 먼저 프랑스에서 선풍을 일으켰고, 실존주의 문학은 유럽과 아메리카에 거대한 영향을 마쳤다. 실존주의 문학은잔혹한 전쟁 후의 인간들의 비관 실망의 심리를 반영하였다. 쟝 뽈 사르트르(1905~1980년)는 철학가이며 또한 실존주의 문학의 저명한 대표자이다. 사르트르는 평생에 철학 저작 외에도 많은 소설과 극본을 창작하여 문학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사르트르의 문학 작품은 한 사람의 운명과 세계에서의 사람의 지위 등 문제에 대한 사고를 반영하였는데, 그의 수법은 리얼리즘적이고 태도는 현실 사회에 낯을 돌리는 것이었다. 사르트르의 일생은 그래도 진리와 정의를 추구하는 일생이었다. 그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저항 운동(레지스땅스)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였으며, 장기간공산당과 사회주의 위업의 지지자로 자칭했었다. 1980년 그가 세상을 떠났을 때 중국의 신문 잡지에 발표된 문장들은 그를 ≪인류 진보의 벗≫이라고 하였고 ≪사르트르는 세계 무산 계급에 속하는≫ 인물이라고 인정하였다.
50년대와 60년대에 와서 프랑스와 기타 국가들에 보통 ≪안티 떼아트르≫연극이라고 칭하는 일종의 연극 형식이 나타났다. 프랑스의 작가 사무엘 베케트(1906년~ )의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에는 두 유랑하는 사나이가 고도라고 하는 영문 모를 한 사람을 기다리는 이야기로서 이치에도 닿지 않는 허무 맹랑한 이야기 장면이 표시되어 세상에서의 사람들의 소외감을 표현하였다. 안티 떼아트르의 연극은, 사회와 인간은 모두. 구원될 수 없다고 황당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와 같이 구원될 수 없는 가소로운 상태를 표현하려 하는 것이다.
60년대에 와서 미국에 ≪흑색 유모아(Blark comedy)≫ 문학이 출현되었고, ≪흑색 유모아≫ 문학도 안티 떼아트르 연극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희망 없고 비참한 처지에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흑색 유모아≫ 문학이 쓴 수법은 도리어 조롱식의 유모아로서 독자들에게 웃음을 자아내게 하면서도 그 웃음 속에서 운명의 비참함을 감수하게 하자는 데 있다. 미국작가 요셉 하이레의 소설 ≪스물두 번째 군함≫(1961년)은 유명한 ≪혹색유모아≫ 작품이다. 이 소설은 미국 공군에 복역하는 한 비행사의 황당한 경력을 통하여 군대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추악한 현상을 폭로한 반전경향이 아주 농후한 작품이다.
참고문헌
○ 김정식·오양열(2001), 북한 문화예술정책의 변천과 그 지향성, 한국행정사학회
○ 김남연·김이섭 저(2004), 현대유럽의 사회와 문화, 한국학술정보(주)
○ 권영민(1990),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예정책, 을유문화사
○ 올리버·툴랜드, 배기동·유종현, 아프리카 : 500만년의 역사와 문화
○ 이은순, 미하일 노쏘프 공편(1991), 소련, 경남대학교극동문제 연구소
○ A. 하우저, 염무응·반성완 역(1993),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근세편, 서울 :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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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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