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
1) 지능의 개념
2) 창의성의 개념
2. 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1) 창의성과 지능은 독립적이지 않다.
2) 창의성과 지능은 상호 하위개념으로서 작용한다.
3) 지능과 창의성은 구별된 영역으로 제한된 관계를 갖는다.
4) 지능과 창의성은 단일한 기능을 하는 두 가지의 다른 양상으로 작용한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3)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
5)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6) 스피어만(Spearman)의 양요인설
7)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
1) 지능의 개념
2) 창의성의 개념
2. 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계
1) 창의성과 지능은 독립적이지 않다.
2) 창의성과 지능은 상호 하위개념으로서 작용한다.
3) 지능과 창의성은 구별된 영역으로 제한된 관계를 갖는다.
4) 지능과 창의성은 단일한 기능을 하는 두 가지의 다른 양상으로 작용한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길포드(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
3)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4) 카텔(Cattell)의 지능이론
5) 손다이크(Thorndike)의 다요인설
6) 스피어만(Spearman)의 양요인설
7)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러 가지 다른 과제에서 각각 얼마나 높은 점수를 얻느냐로 나타낼 수 있다. 여러 영역에 일반화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능과 관련 없다.
7)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 지능이 두 개의 요인이 아닌 여러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적능력을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하여야 한다.
-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으로 간주하면서 학업 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 56개의 지능검사를 중학생과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요인 분석한 결과 일곱 개의 공통요인을 추출함. 이 일곱 개의 요인을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PMA)라고 명명.
① 언어이해요인(verbal comprehension) : 단어의 이해력 요인(어휘력 검사+독해력 검사)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에 대한 능력
② 공간요인(spatial visualization) : 공간 상상, 시각화 능력(상징, 기하학적 도형 검사)
물체를 시상(각)화할 수 있는 능력
③ 수리요인(numerical) :계산과 추리력 요인(기초적인 산수문제)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
④ 지각요인(perceptual factor) : 지각능력(상징들의 신속한 재인을 요구하는 검사)
지각속도를 중심으로 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⑤ 언어유창성요인(word fluency):단어를 신속하게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
상황장면에 따라서 적절하게 말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⑥ 기억요인(memory) : 단순한 기억력(단어, 문자의 회상 검사)
개념적, 지각적인 자료를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⑦ 추리요인(reasoning) : 주어진 자료에서 일반 원칙을 알아내어 적용하고 추리하는 능력
(유추검사+수열완성형검사)
적응과정에 있어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길퍼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비교)
길퍼드는 지능 모형(SI)이론에서 지능의 세 가지 기본 차원들이 한 입방체를 형성한다고 보고 그 차원들을 조작, 내용, 산출로 규정하였다. 조작은 다시 인지, 기억,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로 나누었고, 내용은 수식, 상징, 의미, 행동으로 규정하였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에 가장 관계가 있으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답을 산출하는 것과 관련된다. 확산적 생산은 단지 지능의 5개의 조작차원의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창의성은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볼 수 있다. 길퍼드는 지능 모형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면이 전형적으로 전통적인 지능 검사로 측정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한 지능 검사의 타당도가 낮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내용의 차원에 내포되어야 할 창의성에 관련된 면들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완전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8가지로 구분되어 지는 독립적인 능력의 집합체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8가지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기 다른 지능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지능의 개념에 창의성을 포함시키면서 창의성은 모든 영역이 아닌 한 영역에만 해당되는 말이며 창의성은 특정 나이가 되어야 발휘되는 것이 아닌 평생 동안 계속적으로 발휘된다고 보았다. 창의성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영역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질문을 고안해 내는 것이며, 창의성은 본질적으로 공적인 것으로서 문화적 판단을 함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드너는 창의적인 사람은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근본적으로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서 수용되어 인정받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즉, 다중지능 이론에서의 창의성이란 한 영역에서 새롭게 창출되었으나 궁극적으로 관계된 공동체 내에서 인정을 받는 능력의 개념이며, 창의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의 개인차원을 넘어서 그 개인이 종사하는 해당 영역과 그 개인이 만들어낸 산출물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영역으로서 3가지 분야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선정하여 비교, 논해보았다.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보았고, 가드너는 지능의 개념에 창의성을 포함시키면서 창의성은 모든 영역이 아닌 한 영역에만 해당되는 말이라고 하였다. 즉, 창의성을 독립적인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지은 것이다.
지능이나 창의성은 둘 다 복합적인 개념이다.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지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은 여러 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지능과 창의성의 정확한 본질은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중요한 화두인 만큼 이 둘의 올바른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바탕 위에서 학교와 사회의 인식변화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우리의 교육체계도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강현민, 창의성 예측 변인으로서의 사고양식 역할 탐색,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1.
2. 유형기,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미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5. 김운삼성낙돈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6.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7. 조복희도현심유가효, 인간발달, 교문사, 2010.
8.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9.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10.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7) 서스톤(Thurstone)의 군집요인설
- 지능이 두 개의 요인이 아닌 여러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
-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적능력을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하여야 한다.
-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으로 간주하면서 학업 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 56개의 지능검사를 중학생과 대학생에게 실시하여 요인 분석한 결과 일곱 개의 공통요인을 추출함. 이 일곱 개의 요인을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PMA)라고 명명.
① 언어이해요인(verbal comprehension) : 단어의 이해력 요인(어휘력 검사+독해력 검사)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에 대한 능력
② 공간요인(spatial visualization) : 공간 상상, 시각화 능력(상징, 기하학적 도형 검사)
물체를 시상(각)화할 수 있는 능력
③ 수리요인(numerical) :계산과 추리력 요인(기초적인 산수문제)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
④ 지각요인(perceptual factor) : 지각능력(상징들의 신속한 재인을 요구하는 검사)
지각속도를 중심으로 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⑤ 언어유창성요인(word fluency):단어를 신속하게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
상황장면에 따라서 적절하게 말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⑥ 기억요인(memory) : 단순한 기억력(단어, 문자의 회상 검사)
개념적, 지각적인 자료를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
⑦ 추리요인(reasoning) : 주어진 자료에서 일반 원칙을 알아내어 적용하고 추리하는 능력
(유추검사+수열완성형검사)
적응과정에 있어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생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4.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2개 비교(길퍼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비교)
길퍼드는 지능 모형(SI)이론에서 지능의 세 가지 기본 차원들이 한 입방체를 형성한다고 보고 그 차원들을 조작, 내용, 산출로 규정하였다. 조작은 다시 인지, 기억,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평가로 나누었고, 내용은 수식, 상징, 의미, 행동으로 규정하였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성에 가장 관계가 있으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답을 산출하는 것과 관련된다. 확산적 생산은 단지 지능의 5개의 조작차원의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창의성은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볼 수 있다. 길퍼드는 지능 모형에서 창의성에 관련된 면이 전형적으로 전통적인 지능 검사로 측정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한 지능 검사의 타당도가 낮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고, 혹은 내용의 차원에 내포되어야 할 창의성에 관련된 면들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지능은 완전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8가지로 구분되어 지는 독립적인 능력의 집합체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은 8가지의 다양한 영역에서 각기 다른 지능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지능의 개념에 창의성을 포함시키면서 창의성은 모든 영역이 아닌 한 영역에만 해당되는 말이며 창의성은 특정 나이가 되어야 발휘되는 것이 아닌 평생 동안 계속적으로 발휘된다고 보았다. 창의성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영역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질문을 고안해 내는 것이며, 창의성은 본질적으로 공적인 것으로서 문화적 판단을 함의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드너는 창의적인 사람은 어떤 문제에 부딪쳤을 때 근본적으로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그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서 수용되어 인정받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즉, 다중지능 이론에서의 창의성이란 한 영역에서 새롭게 창출되었으나 궁극적으로 관계된 공동체 내에서 인정을 받는 능력의 개념이며, 창의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 사람의 개인차원을 넘어서 그 개인이 종사하는 해당 영역과 그 개인이 만들어낸 산출물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영역으로서 3가지 분야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선정하여 비교, 논해보았다. 길포드는 창의성을 지능의 부분집합으로 보았고, 가드너는 지능의 개념에 창의성을 포함시키면서 창의성은 모든 영역이 아닌 한 영역에만 해당되는 말이라고 하였다. 즉, 창의성을 독립적인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지은 것이다.
지능이나 창의성은 둘 다 복합적인 개념이다.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지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은 여러 가지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접근 방법을 취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지능과 창의성의 정확한 본질은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중요한 화두인 만큼 이 둘의 올바른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바탕 위에서 학교와 사회의 인식변화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우리의 교육체계도 발전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강현민, 창의성 예측 변인으로서의 사고양식 역할 탐색,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1.
2. 유형기,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미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5. 김운삼성낙돈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6.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7. 조복희도현심유가효, 인간발달, 교문사, 2010.
8.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9.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10.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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