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계 도면그리기][건축설계 에너지절약][건축설계와 계획][건축설계와 기후][건축설계 진행방법]건축설계의 도면그리기, 건축설계의 에너지절약, 건축설계와 계획, 건축설계와 기후,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축설계 도면그리기][건축설계 에너지절약][건축설계와 계획][건축설계와 기후][건축설계 진행방법]건축설계의 도면그리기, 건축설계의 에너지절약, 건축설계와 계획, 건축설계와 기후,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건축설계의 도면그리기
1. 건축 설계 도서
1) 종류
2) 건축 설계 도서의 표시 사항

2. 건축 도면의 종류
1) 기본 도면
2) 시공 도면
3) 건축 도면의 종류

3. 평면도 그리기
1) 제도 준비하기
2) 테두리선과 표제란 그리기
3) 벽체 두께선 긋기
4) 개구부 위치와 벽체 단면 표시하기
5) 실내가구와 바닥 나타내기
6) 각 실의 명칭과 치수 기입하기
7) 평면도를 그릴 때 고려할 점

4. 입면도 제도
1) 제도 준비하기
2) 도면 위치 정하기
3) 기준선 긋기
4) 재료 표시하기 및 도면명 기입하기

Ⅲ. 건축설계의 에너지절약

Ⅳ. 건축설계와 계획

Ⅴ. 건축설계와 기후

Ⅵ.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1. 목표설정단계(goal setting phase)

2. 조사 및 분석단계(investigating and analysing phase)
1) 대지현황조사분석(existing site analysis)
2) 대지의 자연환경 조사분석(analysis of natural environments)
3) 주변의 인문환경 조사분석(analysis of cultural environments)
4) 사회적 인자에 관한 조사분석(analysis of social factors)

3. 기획설계단계(design programming phase)
1) 건축기획(programming in architectrue)과 기획설계(design programming)
2) 기획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programming by whom, what and how)

4. 기본계획(기본설계)단계(Master planning/Master design phase)
1) 건축계획(architectural planning)
2) 대지계획(site planning)
3) 건축공정계획(construction work program)
4) 투자계획(investment program)

5. 실시설계단계(action design phase)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할 수 있다.
2) 기획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programming by whom, what and how)
기획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좋은 설계라고 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요 수단이기 때문에 기획요소들을 설계에 충분히 잘 반영시키기 위해서는 설계를 잘 이해하고 구상하며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건축주나 이용자는 건축가가 제시한 건축기술적이고 예술적인 전문 지식을 쉽게 이해하여 대안을 제시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 건축주, 건축가, 전문 기획가 등 3분야의 전문가들이 합동으로 기획업무를 수행해 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4. 기본계획(기본설계)단계(Master planning/Master design phase)
건축설계의 진행방법에서 한 개의 프로젝트설계를 수행함에 있어서 실시설계(action design) 혹은 세부설계(detailed design)에 들어가기 전에 계획 및 설계의 기본목표와 방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해 주는 하나의 지침(guidline) 혹은 설계의 기본골격(frame work)을 만드는 단계라고 말할 수 있다.
또 기본계획단계란 프로젝트의 공간기능을 규모화 하고 그 규모를 형태화시키는 공간구성단계라고도 말한다. 그런데 기본계획(Master plan)은 계획요소(p;anning elements)에 치중하여 문제를 거시적으로 풀어 나가는 데에 필요한 반면 기본설계(Master design)는 설계요소(design elements)에 치중하여 문제를 미시적으로 풀어 나가는 데에 필요하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설계는 계획의 후속조처이므로 가능한 한 프로젝트의 문제는 훌륭한 계획수립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기능, 미, 구조, 재료, 환경, 설비 등의 건축요소는 물론이거니와 환경, 조경, 배치 등 대지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공관리계획을 포함한 공정계획과 예산계획을 총괄적으로 수립한 기본계획이 선행된 다음에 실시설계에 들어가야 하며 실시설계에 의해서 시공(construction work)이 수행된다.
기본계획은 기능계획(functional planning)을 제1단계로 시작해서 제3단계는 물리계획(physical planning), 제3단계로서 공정계획(construction work planning)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4단계로서 투자계획(investment program)을 수립함으로써 완성하다.
1) 건축계획(architectural planning)
기본계획의 제2단계로 건물에 관한 설계의 기본목표와 방향을 수립하여 조형적인 측면에서는 아름다워야 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요구조건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안전하고 인간의 훌륭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종합적인 계획방침을 수립해야 한다. 고려할 사항으로는 아래와 같다.
(1) 기능과 규모와 형태의 조화를 건축설계의 기본가치로 존중해야 한다.
(2) 건축 형태패턴은 재료, 공법, 모듈과 합리되는 구성을 도모한다.
(3) 지형조건에 부합되는 건축공간 구성을 도모할 것인가, 고유의 건축형태에 부합되도록 지형을 변경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다.
(4) 건물의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에 대한 건축가의 깊은 인식이 필요하다.
건축계획수립개념은 소요공간계획, 공간규모계획, 그리고 기능동선계획 등 평면계획요소가 주어지면 그것들을 받아서 형태구성계획, 즉 입면설계요소와 수직적인 개념을 수립하여 제1단계의 건축 공간 구성을 도모하고, 다음 그 안전성을 위해서 재료이용계획의 지원을 받아 수평적으로 구조계획을 수립하여 제2단계를 완성한 다음, 건축공간의 질적 구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건축설비계획의 지원을 받아 환경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과정적 개념을 확립시킨다.
2) 대지계획(site planning)
대지계획은 건물과 토지 사이에 발생하는 환경문제들을 적절히 조화시켜 주는 일이 목적이 된다. 그리고 대지계획의 설계방법(design method)은 인간↔환경↔건축이라고 하는 관계를 생태(ecology), 형태(behavior), 심리(psychology)적인 만족을 위해 해결해 주는 기술적인 수단이며, 그 설계 프로세스(design process)는 토목계획, 조경계획, 설비계획을 바탕으로 구역계획(zon- ing)을 하고 토지이용계획(land-use planning)을 하며 교통동선계획(reaffic & road circulation plan)을 하여 건축배치계획을 수행하는 일이다.
3) 건축공정계획(construction work program)
건설공정계획이라 함은 프로젝트 설계에 의한 건축공사를 비롯해서 여기에 부수되는 설비공 사, 토목공사, 조경공사 및 기타공사 등에 관한 공사의 진행계획을 말한다.
건설공정계획은 건축주와 건축가와 건설업자가 협의해서 가장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4) 투자계획(investment program)
투자계획이란 만들어진 프로젝트 설계에 의해서 진행되어야 할 일체의 건설공정에 소요되는 공사비의 산출금액내역(estimation)에 따라 단계별 투자방침을 수립하는 일을 말한다.
모든 공사가 준공될 때까지 일체의 경비를 산출해서 계획에 반영시켜야 하므로 자연히 건설공정계획에 의해서 수행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5. 실시설계단계(action design phase)
지금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서 발전해 온 내용을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도면에 나타내어 그것을 보고 실제로 공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건축설계를 비롯해서 구조설계, 설비설계, 토목설계, 조경설계, 시방서, 내역서 등 건축공사에 필요한 일체의 도서가 전부 포함되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현주(1988), 건축에 있어서 비어있음의 표현 요소와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김현진(1995), 건축디자인 요소로서 창에 의한 공간연출효과와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안종헌·신재훈 공저(1998), 건축설계 Manual, 대한건축사협회
이민섭(1993), 건축설계보람, 기문당
주남철(1979), 한국건축의장, 일지사
청암(2001), 실내건축설계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0.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62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