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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행지원시스템][CASE][CAI코스웨어][메시지][통신보호시스템]컴퓨터 수행지원시스템 설계, CASE 문서작성도구 설계, CAI코스웨어 인터넷서비스 설계, 동적홈페이지 설계, 메시지 설계, 통신보호시스템 설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컴퓨터 수행지원시스템 설계
1. 체제적 접근
2.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3. 수행자 중심의 설계(Performance-Centered Design)
4. 역동적 지원 시스템(Dynamic Support System)

Ⅱ. CASE 문서작성도구 설계

Ⅲ. CAI코스웨어 인터넷서비스 설계
1. 1 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Determine needs and goals)
2. 2 단계 : 자료 수집(Collect resources)
3. 3 단계 : 내용 이해(Learn the content)
4. 4 단계 : 아이디어 내기(Generate Ideas)
5. 5 단계 : 전개의 구상(Design Instruction)
6. 6 단계 : 플로우 차트 그리기(Flowchart the lesson)
7. 7 단계 : 이야기 전개도 그리기(Storyboard displays on Paper)
8. 8 단계 : 프로그래밍의 계획(Program the lesson)
9. 9 단계 : 보조자료 작성의 계획(Produce supporting materials)
10. 10 단계 : 평가와 개정의 준비(Evaluate and revise)

Ⅳ. 동적홈페이지 설계
1. 학교 홈페이지의 설계
1) Index 화면 구성
2) 학교 안내
3) 교사들을 위한 공간
4) 학생들을 위한 공간 : 학급별 또는 학년별 홈페이지 구성
5) 학부모를 위한 공간
6) 기타
2. 학급 홈페이지의 설계
1) Index 화면 구성
2) 학습 활동
3) 대화의 장

Ⅴ. 메시지 설계
1. 메시지 구조
2. 메시지 객체

Ⅵ. 통신보호시스템 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UML 클래스도를 통해서 보면, 그 주된 구성은 사각형 모양의 UML 클래스로 이루어지며, 그 내부는 다시 속성과 메서드로 구성된다. 단 사각형 모양은 동일하나 클래스 명이 이탤릭체로 된 것은 인터페이스를 나타낸다.
메시지 클래스도의 UML 클래스 각각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Message 클래스는 메시지 객체를 의미하며, MessageHeader 클래스와 MessageBody 클래스로 구성된다.
MessageBody 클래스는 MessageBodyContents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로 구성된다. MessageBodyContents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분석 단계에서 Customer와 Producer 간에 주고받는 다섯 가지의 문서를 각각 의미한다. 또한 MessageBodyContents 인터페이스에 getUri() 메서드를 선언해 두었는데, 이는 PurchaseOrder와 같은 객체가 인터넷상의 특정 위치에 존재하는 파일을 원천으로 해서 생성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MessageParticipants는 메시지 교환의 쌍방 모두를 지칭하는 UML 클래스이며, 자식 클래스로 MessageSender 클래스와 MessageReceiver 클래스를 두고 있다. 이러한 상속 구조는 메시지 교환 쌍방에 공통적인 속성과 메서드를 부모 클래스에 두고, 발송자 혹은 수신자에 특수한 속성과 메서드는 자식 클래스에 둠으로써 구현 시 코드의 작성을 최소화하고, 설계의 변경이나 추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UML의 연관 관계는 객체 클래스가 객체 인스턴스가 되었을 때에 UML 연결이 됨을 의미하고, 실선의 양 끝에는 역할, 다중성, 집합연관 여부, 복합연관 여부 등을 나타낼 수 있는데, 클래스도에서는 다중성과 복합연관 여부만을 표시하고 있다. 다중성은 해당 클래스가 객체 인스턴스로 되었을 때의 관계를 보여 주는데, 이는 데이터 모델에 이용되는 개체 관계도에서 개체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방법과 유사하다. Message 클래스와 MessageParticipants 클래스 간의 연관관계에서 보여주는 일대다 관계는 하나의 Message 객체가 다수의 MessageParicipants 객체와 관계됨을 나타낸다. MessageHeader 클래스와 Message 클래스 간의 연관관계와 MessageBody 클래스와 Message 클래스 간의 연관관계를 나타내는 실선에서 Message 쪽에 검은색 마름모형이 더해 진 것은 이 둘 간에 강한 연관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강한 연관을 복합연관이라 하며, MessageHeader와 MessageBody 객체의 생명주기가 Message 객체의 생명주기에 종속됨을 의미한다.
클래스를 나타내는 사각형이 가는 실선이 아닌 굵은 실선인 경우 그 클래스가 활성클래스임을 나타내며, 활성클래스는 독자적인 프로세스 혹은 쓰레드 객체를 가지는 클래스이다.
Ⅵ. 통신보호시스템 설계
통신보호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암호화 알고리즘은 Blowfish, DES, Triple-DES, IDEA, TMSPEED 등이며, 인증 프로토콜은 KryptoKnight, RSA 기반, “새로운 인증 프로토콜” 등이다. “새로운 인증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통신보호 시스템을 구현하면서 새롭게 만든 인증 프로토콜이다.
프로그램은 Solaris 2.5.1에서 구현되었으며, 테스트는 SUN UltraSPARC 170MHz를 사용하는 일반 인터넷 환경에서 수행하였다. LSCA와 RSCA 프로그램을 같은 시스템에서 운영한 결과(실험 A)와, 인접한 서로 다른 두 시스템에서 운영한 결과(실험 B)를 보면, 인증 프로토콜은 KryptoKnight를 사용하였다. 전송 속도는 8 MByte의 데이터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서버 프로그램으로 전송하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하여 구하였다.
“일반”은 네트워크 통신보호 시스템을 경유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서버로 네트워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이다. TMSPEED 암호화 알고리즘의 경우 암호화 알고리즘 수행에 소요되는 시간이 워낙 크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한 시간 지연이 전체 소요시간에 거의 영향을 주고 있지 못함을 알 수 있다. 이는 TMSPEED 알고리즘이 속도보다는 안전성에 기반을 두고 설계 및 구현되었기 때문이다.
속도 면에서 볼 때, 암호화 서비스는 telnet같이 인터랙티브한 프로그램에 대해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목적으로는 TMSPEED 알고리즘도 사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구현된 네트워크 통신보호 시스템은 telnet이나 pop3 등에 성공적으로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기존의 TCP/IP 네트워크 응용들에 대해 원천코드 변경 없이 네트워크 통신내용을 보호할 수 있는 네트워크 통신보호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네트워크 통신보호는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기법’에 기반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동작하는 일반적인 네트워크 응용들’에 대해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지역 포트를 명령라인에서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네트워크 통신 보호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명령라인에서 지역 포트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이를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자가 전혀 통신보호 시스템의 존재를 인식할 수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쉘 스크립트로 기존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감싸거나, 동적으로 링크 되는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변경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자 : CAI 코스웨어 유형과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한국 문화 연구원 논총 제 5집 별책
김진수·김정택·고완석 공저 : 컴퓨터의 이해와 활용, 삼영사, 1998
백영균 :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교육과학사, 1995
이태욱 : 컴퓨터 교육론, 좋은 소프트, 1999
최숙용 : Client/Server 환경 기반 전산실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탁현주 :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한 CAI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한 연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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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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