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건국신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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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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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건국신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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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본문내용

흑해 연안으로 온 그리스인의 도시에서 그리스의 물품을 많이 구입하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즉, 스키타이인이 받아들인 그리스의 문화가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까지 전해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한일은 지리적 근접성으로 많은 교류를 해왔기에 서로의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교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작업은 각자 자신들을 더 잘 아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때, 역사적 사건 등의 기록도 중요하지만 신화도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신화는 객관적인 자료나 기록을 바탕으로 한 역사적인 사건은 아니지만 다른 측면에서 보면 역사적 사건보다 좀 더 그 시대와 민중들의 생활과 삶에 가까이 밀착되어있고 문화와 사상을 잘 반영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다양한 측면에서 한일 신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자료
한·중·일 신화에 나타난 문화적 특성 비교 연구 :창세신화와 건국시조신화를 중심으로
(백현일/ 2008년/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 고대 건국신화의 구조적 특징: 중국과 일본의 신화를 통해 본
(임태홍/ 2007년/ 성균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일본신화 속의 고대한국 (노성환/ 2008/ 동북아시아문화학회)
일본의 신화 (요시다 아츠히코, 후루카와 노리코 지음, 양억관 옮김/ 2005년/ 황금부엉이)
※붙임-일본 신화 요약
1) 하늘이 처음 열리고 천신들이 이자나기. 아자나미라는 두 신을 지상으로 보내어 국토를 만들게 했다. 그들은 지상으로 내려와 일본국토를 만들고 많은 신들을 낳았다.
그 중에서 해, 달, 바다의 신을 탄생시키고 그들에게 모든 통치권을 위임하고 신화의 무대에서 사라진다.
이자나기, 이자나미 신화
2) 그 뒤를 이어받은 태양신 아마테라스와 바다신 스사노오가 서로 갈등과 대립을 일으키며 스사노오가 천신들에 의해 지상으로 추방되고 만다. 지상으로 내려온 그는 사람들을 괴롭히는 괴물을 퇴치하고 지상의 여인과 결혼하여 자손을 낳고 그 자손이 왕권을 확립하고 지배하고 살아간다.
스사노오 신화
3) 그러나 갑자기 아마테라스가 지상의 지배는 자기 자손이 해야 한다며 무력으로 스사노오의 후손들을 제압한 뒤 지배권을 빼앗고는 자신의 손자인 니니기를 지상의 통치자로서 내려 보낸다. 지상으로 내려온 니니기는 지상의 처녀와 결혼하고 자식을 낳았으며 그 자식 중 한명이 해신의 딸과 결혼하여 우카야후키아에즈를 낳는다. 우카야후키아에즈도 해신의 딸과 결혼하여 신무를 포함한 형제들을 낳는다.
니니기 신화
4)우카야후키아에즈의 아들인 신무는 형제들과 함께 동쪽 지역의 정벌에 나서 고향을 출발하여 야마토모로 진출하여 나라를 세우고 그 지역의 여성을 정실로 맞아 초대천황으로서 즉위를 하여 일본국을 세운다.
신무 신화
우리나라와 달리 천지개벽부터 시작하여 초대천황 신무의 건국에 이르기까지 한편의 이야 기로 아주 길게 구성되어 있다.
고사기, 일본서기가 천황의 일본지배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니 만 큼 신화 역시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만들어진 ‘정치신화’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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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7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6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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