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중화사상과 유교사상
공산당, 유교에 주목하다
중국의 대외 관계
주(周)나라
한(漢)나라
송(宋)나라
명(明)나라
현대
결론
본론
중화사상과 유교사상
공산당, 유교에 주목하다
중국의 대외 관계
주(周)나라
한(漢)나라
송(宋)나라
명(明)나라
현대
결론
본문내용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
표면적으로는 유교적 질서와 세계관에 입각하여 질서있고 조화로운, 통일된 천하를 이룩하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타민족·국가를 지배하고 자국의 이익을 얻으려는 현실주의적 입장이 전제되어 있다. 일찍이 등소평은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 건설을 위해 약 100 여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고, 그의 관점은 지금에 와서도 계속 견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치상으로만 거의 12억에 달하는 한족을 부양할 만한 경제력이 지금의 중국에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에 우리는 “아니오”라고 밖에 대답할 수 없다. 존재한다 하더라도 급속한 자본주의 체제화를 경험하고 있는 중국에서 제대로 된 사회 복지가 이루어질리도 만무하다. 지금 당장 노동자 인권 문제, 극에 달해 있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 등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 정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세우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 지금 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대외 정책이다. 자국 내에 빈곤과 부익부 빈익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주변부에 속한 국가들로부터 고혈(조공)을 짜내는 수밖에 없다. 중화 사상에 입각하여 중국이 구상한 세계 체제의 완성을 위하여, 중국은 주변 민족·국가들이 시종을 들 것을 은근히 강요할 것이다. 이미 확보하고 있는 영토의 안위는 물론, 가능하면 주변부 국가들을 흡수·병합하여 안보·경제적 이득을 획득하려는 시도를 계속할 것이다.
현실주의 정치 구도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낯선 것이 아니다. 각 국가들이 자국의 이익을 수호하고자 하는 대외 정책을 펴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국처럼 지금까지도 영토를 병합하여 국가 자체의 영토를 확장하려는 대외 정책을 펴는 나라는 거의 없다. 서구권 국가들이 타국에 정치·경제적으로 간섭하고 영향력을 미치려고 하나 군사력을 동원해서라도 강제 합병의 단계까지 나아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중국은 이와 같이 구시대의 전통을 반복하고 있는가. 이 점에 있어서는 일본도 역시 중국과 같다. 오랫동안 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목표는 영토 확장에 있었다. 서구화된 정치 체제와 사상이 일반적이지 않은 아시아권 국가들에게 영토 확장은 하나의 전통이되어 왔다. 물론 일본의 경우 중국과는 사정이 조금 다르다. 일본인들은 대외적으로 영토를 획득하지 않으면 섬나라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식이 강하다. 과거 열강 시절 조선을 침략해 강제 병합하고 만주를 침략하는 등 대륙 진출에의 열망은 이를 잘 보여 준다. 일본 열도 안의 쓸 수 있는 자원이나 식량 생산이 가능한 토지가 매우 적다. 그래서 일본의 대외 정책 역시 대외적으로 뻗어나가는 길 밖에는 다른 길이 없었다. 또한 오랜 전란의 역사를 겪었기 때문에 대체로 호전적인 집단심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중국은 티베트의 해방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티베트 영토를 차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티베트의 광대한 영토를 차지함으로써 얻는 이익(안보적, 경제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만일의 경우 지금 중국에 있어 가장 큰 위협 중 하나가 되고 있는 인도와의 전쟁이 발발할 경우, 티베트를 군사적 요충지로 활용하여 중국 본토내로의 피해를 차단하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티베트를 협상의 대상으로 이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족 중심주의이기 때문에, 티베트 족은 중국 내에서 2등 인민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언제든 쓰고 버려질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의 중국 공산당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일종의 ‘근대화 작업’은 정말로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할 생각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지만, 설사 진정한 공산주의 국가를 건설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중화사상의 주변부 국가·민족들에게서 이익을 착취하지 않는 한 체제의 유지는 불가능할 것이다. 거대한 13억 인구를 부양하는 데는 상상을 초월하는 경제적 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는 데 이것을 어디로부터 충당할 것인가? 이것은 대내적으로는 같은 한족 간의 평등은 보장되어도 대외적으로는 타민족·국가·소수민족에게는 불평등을 강요할 수 밖에 없는 모순에 빠질 것이다.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로서 계속 존속한다는 전제 아래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대내적으로는 정치적으로 안정된 이상적인(물론 한족 중심의) 사회주의 국가 건설, 대외적으로는 평등-불평등 관계에 입각한 현실주의적 입장 고수라는 특징을 띄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대내외적 모순이 국내외적으로 반대파, 기존 주변 강대국들의 견제를 받는 원인이 될 지도 모른다.
표면적으로는 유교적 질서와 세계관에 입각하여 질서있고 조화로운, 통일된 천하를 이룩하려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타민족·국가를 지배하고 자국의 이익을 얻으려는 현실주의적 입장이 전제되어 있다. 일찍이 등소평은 진정한 공산주의 사회 건설을 위해 약 100 여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고, 그의 관점은 지금에 와서도 계속 견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치상으로만 거의 12억에 달하는 한족을 부양할 만한 경제력이 지금의 중국에는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에 우리는 “아니오”라고 밖에 대답할 수 없다. 존재한다 하더라도 급속한 자본주의 체제화를 경험하고 있는 중국에서 제대로 된 사회 복지가 이루어질리도 만무하다. 지금 당장 노동자 인권 문제, 극에 달해 있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 등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중국 정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내세우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 지금 중국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대외 정책이다. 자국 내에 빈곤과 부익부 빈익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주변부에 속한 국가들로부터 고혈(조공)을 짜내는 수밖에 없다. 중화 사상에 입각하여 중국이 구상한 세계 체제의 완성을 위하여, 중국은 주변 민족·국가들이 시종을 들 것을 은근히 강요할 것이다. 이미 확보하고 있는 영토의 안위는 물론, 가능하면 주변부 국가들을 흡수·병합하여 안보·경제적 이득을 획득하려는 시도를 계속할 것이다.
현실주의 정치 구도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낯선 것이 아니다. 각 국가들이 자국의 이익을 수호하고자 하는 대외 정책을 펴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국처럼 지금까지도 영토를 병합하여 국가 자체의 영토를 확장하려는 대외 정책을 펴는 나라는 거의 없다. 서구권 국가들이 타국에 정치·경제적으로 간섭하고 영향력을 미치려고 하나 군사력을 동원해서라도 강제 합병의 단계까지 나아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중국은 이와 같이 구시대의 전통을 반복하고 있는가. 이 점에 있어서는 일본도 역시 중국과 같다. 오랫동안 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목표는 영토 확장에 있었다. 서구화된 정치 체제와 사상이 일반적이지 않은 아시아권 국가들에게 영토 확장은 하나의 전통이되어 왔다. 물론 일본의 경우 중국과는 사정이 조금 다르다. 일본인들은 대외적으로 영토를 획득하지 않으면 섬나라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식이 강하다. 과거 열강 시절 조선을 침략해 강제 병합하고 만주를 침략하는 등 대륙 진출에의 열망은 이를 잘 보여 준다. 일본 열도 안의 쓸 수 있는 자원이나 식량 생산이 가능한 토지가 매우 적다. 그래서 일본의 대외 정책 역시 대외적으로 뻗어나가는 길 밖에는 다른 길이 없었다. 또한 오랜 전란의 역사를 겪었기 때문에 대체로 호전적인 집단심성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중국은 티베트의 해방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티베트 영토를 차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티베트의 광대한 영토를 차지함으로써 얻는 이익(안보적, 경제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만일의 경우 지금 중국에 있어 가장 큰 위협 중 하나가 되고 있는 인도와의 전쟁이 발발할 경우, 티베트를 군사적 요충지로 활용하여 중국 본토내로의 피해를 차단하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티베트를 협상의 대상으로 이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족 중심주의이기 때문에, 티베트 족은 중국 내에서 2등 인민 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언제든 쓰고 버려질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의 중국 공산당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일종의 ‘근대화 작업’은 정말로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할 생각이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지만, 설사 진정한 공산주의 국가를 건설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중화사상의 주변부 국가·민족들에게서 이익을 착취하지 않는 한 체제의 유지는 불가능할 것이다. 거대한 13억 인구를 부양하는 데는 상상을 초월하는 경제적 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는 데 이것을 어디로부터 충당할 것인가? 이것은 대내적으로는 같은 한족 간의 평등은 보장되어도 대외적으로는 타민족·국가·소수민족에게는 불평등을 강요할 수 밖에 없는 모순에 빠질 것이다.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로서 계속 존속한다는 전제 아래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대내적으로는 정치적으로 안정된 이상적인(물론 한족 중심의) 사회주의 국가 건설, 대외적으로는 평등-불평등 관계에 입각한 현실주의적 입장 고수라는 특징을 띄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대내외적 모순이 국내외적으로 반대파, 기존 주변 강대국들의 견제를 받는 원인이 될 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