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과 사회복지차이점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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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차이점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사회보장의 개념
2. 사회복지의 개념
Ⅱ. 본 론
1. 사회보장의 어원과 종류
(1) 어원
(2) 정책으로서의 사회보장 분류
(3) 제도로서의 사회보장 분류
(4) 관념으로서의 사회보장 분류
2. 베버리지와 피에르 라로크의 사회보장 개념정의
3. 사회보장의 목적
4. 사회복지의 종류
(1) 사회복지와 사회사업
(2) 사회복지서비스
(3) 인간서비스
(4) 사회적서비스
(5) 대인사회복지서비스
(6) 사회복지사
5. 사회복지의 목적
(1) 생존권 보장
(2) 자립성 유지
(3) 개인의 성장과 발달
(4) 사회통합
6.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의 비교
Ⅲ. 결 론
1.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와의 관계
2.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보장
3. 사회보장의 전망
4. 사회복지의 전망
< 참고 문헌 >
Ⅰ. 서 적
Ⅱ. 웹 사이트

본문내용

인적 보장과 집단적 보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예방 측면은 사회보장에서 보편주의 적 접근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 서비스 등 사회보장 구성체계 모두는 산업사회의 조정기구의 중심인 시장과의 관련 및 의존관계가 매우 깊다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나라 사회보장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외국과 같이 노동조합이나. 저소득계층의 사회운동이나 법적 투쟁 등의 개별적 대응요법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공공부조 급여의 수준, 중복장애인의 수당 그리고 최저 입금의 수준 등은 헌법정신과 관계법의 입법의 취지에 부합되는 것인지를 법원에 제소하는 방법도 있다. 오늘날의 사회정의는 복지정책의 발전과 개선을 총해 가능한 것인데 전 국민에게 최저생활보장을 제도화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사회보장은 복지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사회보장을 어떤 모델로 하느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사회보장 이데올로기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신보수주의는 사회복지를 잔여모델로 축소시키려 하고 있다. 그러나 신보수주의의 이와 같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는 이미 보편화된 현실이 되고 말았다. 연금이나 의료보장은 앞으로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며, 도리어 복지혼합경제 혹은 복지다원주의 라는 새로운 이념으로 지향하고 있다. 이들 이념의 특징은 정부가 민간부문으로 하여금 사회복지를 생산, 전달, 실천토록 동기부여를 하고 유도하는데 있다. 물론 국가는 복지재원을 조달하고 사회복지를 생산, 전달하는 최종적인 권한과 책임을 갖는 것을 말할 나위도 없다.
4. 사회복지의 전망
광의의 사회복지학의 대상은 빈곤자와 사회적 약자들의 문제를 넘어서 일반인들의 사회적 욕구 충족을 대상으로 한다하나 실제로 이러한 사회복지사들의 주장은 공허한 면이 없지 않다. 왜냐하면 실천의 장에서 사회복지사들을 찾는 사람들은 위에서 언급한 사회적 주변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뿐 더러 실제로 사회복지학 연구와 실천에 있어서 주제도 이들의 기본 욕구 충족의 충족과 사회 적응에 집중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사회복지학은 빈곤자와 사회적 약자집단을 위한 원조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 전문가들의 노력은 이들 대상자 집단의 복지 향상에 기여한 것을 부정할 수 없으나, 또 한편으로 사회복지학의 대상이 인구의 일부 집단이 지니는 빈곤과 부적응의 문제에 편중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 일반의 중심권에서 소외되어 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한 실천 분야에서도 일반 대중의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인식은 공익의 증진자로보다는 빈곤자 집단과 기타 사회적 약자집단의 이해관계를 옹호하는 이익집단으로 형성되는 경향이 컸다. 이리하여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 일반의 관심권에서 멀어지고 또한 사회복지 실천분야에서도 일반 대중의 기대와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산업사회의 중심은 노동자와 봉급생활자 집단이다. 우리 사회도 이들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과반수를 넘을 정도로 산업 사회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다. 사회보장은 이들 노동자와 봉급생활자 집단과 그들 가족의 생활안전의 보장을 1차적 목표로 한다. 구성원들의 생활 안전의 보장은 산업사회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테마라 할 수 있다.
안전의 사회복지학을 빈곤의 사회복지학과 비교한다면, 후자와 비교할 때, 우선 대상자 범위에 있어서 포괄적이고, 둘째, 급여와 서비스도 돕는 주체와 도움을 받는 객체 사이의 일방적 관계에 기초하기보다는 생활의 안전을 희구하는 사람들의 집단 연대에 기초하여 어려움에 처한 구성원의 복지를 실천해 나아가는 것이다, 안전의 사회복지학은 경제생활의 안전의 보장을 주된 목표로 하는 사회보장 제도와 사회복지 전문가의 전문적 서비스에 의한 케어, 상담 등 비경제적, 비물질적 서비스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후자는 사회복지 전문 영역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협의 개념의 사회복지의 중심부에 위치한다.
광의의 사회복지학은 노동자와 봉급생활자 집단의 생활안정과 빈곤문제의 해결을 테마로 하는 학문이다. 이 중에서 사회보장 제도는 주로 대상자의 경제적 생활의 안전의 보장에 개입한다. 반면 사회복지학은 대상자들을 상대로 하여 사회 심리적 서비스 등 주로 전문적 서비스 형태로 비경제적이고 비물질적인 원조를 특색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산업사회에 있어서 광의의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들 특히 노동자와 가족의 안전을 주된 테마로 하며, 이 중에서 사회보장은 주로 물질적 급여를 통한 생활의 안전 보장을 주된 임무로 하며 따라서 사회보장은 안전의 사회복지의 영역 안에 포함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란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하여 정부와 민간단체들의 여라 가지 프로그램이나 사회적 서비스 또는 제도를 통해서 범죄, 비행, 가정 폭력 등의 사회적 역기능들을 예방하고 줄이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며 실천행동이다.
사회복지는 결국 보호(case), 치료와 예방 또는 기타의 전문적, 비전문적 개입을 통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욕구의 충족을 돕는 행위나 또는 사회제도 또는 사회체계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주체는 민간인지, 국가 또는 공공단체인지, 대상으로 하는 사람은 문제를 가진 사람 개개인이 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그러한 문제를 공유한 집단 또는 계층이 되어야 하는지 분명치 않다. 사회복지가 누가 누구를 일방적으로 돕는 행위 또는 그런 체계를 말하느냐 아니면 개개인 또는 집단들 간의 협력, 상부상조 등 교환적이거나 상호적 관계 해위 또는 노력 등 일방적 도움 이외의 것이냐도 문제시 되지 않을 수 없으나 가장 중요한 사회복지의 중요 점을 돕는 행위 또는 노력으로 보고 있다.
< 참고 문헌 >
Ⅰ. 서 적
김영모, 현대사회보장론, 사회복지정책연구소, 2001.
김태성, 사회보장론, 청목출판사, 2003.
박석론, 사회복지학개론, 삼우사, 2004.
표갑수, 사회복지개론, 나남, 2002.
Ⅱ. 웹 사이트
한국사회복지사협회 http://www.welfare.net
한국사회복지학회 http://www.kasw.org
사회복지워커넷 http://www.socialwork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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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0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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