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자아정체감 확립프로그램]자아정체감의 개념, 자아정체감의 특징, 자아정체감의 발달, 자아정체감의 위기, 자아정체감의 청소년기 문제점,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 자아정체감의 확립프로그램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아정체감][자아정체감 확립프로그램]자아정체감의 개념, 자아정체감의 특징, 자아정체감의 발달, 자아정체감의 위기, 자아정체감의 청소년기 문제점,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 자아정체감의 확립프로그램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자아정체감의 개념

Ⅲ. 자아정체감의 특징
1. 이름으로 나타나는 자아정체감
2. 발달적 자아정체감
3. 부정적 자아정체감
4. 성역할의 자아정체감
5. 집단자아정체감

Ⅳ. 자아정체감의 발달
1. 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
1)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2) 단계설
3) 양극이론
4) 점성설
2. 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제5단계
6) 제6단계
7) 제7단계
8) 제8단계

Ⅴ. 자아정체감의 위기

Ⅵ. 자아정체감의 청소년기 문제점
1. 급격한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은 내적 충동의 질적 변화를 들 수 있다
2.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달하는 인지 능력을 들 수 있다
3. 청소년들에게 새롭게 부과되는 다양한 사회적 요구들을 들 수 있다
4. 이유로는 청소년기는 선택이 강요되는 시기라는 점을 들 수 있다
5. 청소년들은 그 이전에 가지고 있던 동일시의 대상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이다

Ⅶ.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

Ⅷ. 자아정체감의 확립프로그램
1.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2.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목적
3.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지에서 한편으로는 아직 미혼이고 경제적 능력이 없으므로 부모에게 의존하여 지시를 따르기를 요청 받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나이와 체구에 걸 맞는 독립적인 생활 능력을 요구받는다. 이와 같은 모순적인 상황적 자극과 요구에 빈번히 부딪치게 되므로, 이 시기의 젊은이들은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고 대처하여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씨름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4. 이유로는 청소년기는 선택이 강요되는 시기라는 점을 들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시기는 계속 진학을 할 것인가, 아니면 취업을 할 것인가. 진학을 한다면 어떤 전공을 택할 것이며, 취업을 한다면 어떤 직종을 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하는 때인 것이다. 이와 같은 선택의 국면에서 청소년들은 잠정적인 결정이든 최종적인 결정이든 간에 자기 스스로 결정을 내려야한다. 그들은 완전한 성인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전 시기처럼 전적으로 부모나 혹은 다른 성인에 의지할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젊은이들은 이전까지는 느슨하게 생각해 온 자기 자신에 대해 고뇌스러울 만큼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며, 자기 주변의 세계와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서도 탐색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5. 청소년들은 그 이전에 가지고 있던 동일시의 대상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이다
청소년기에는 이전 시기에 가지고 있던 자신이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모델들을 무조건 따르기보다는 어떤 것은 선택적으로 거부하거나 억제하며, 대신 새로운 동일시 대상을 찾는다. 에릭슨은 진정한 자아 정체감의 정립은 이전의 동일시 내용들의 유용성이 없어지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소년들이 어떻게 이전의 동일시 내용들을 취사선택하며, 또 새로이 획득한 내용들을 하나의 일관성 있는 고유한 체제로 통합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작업은 매우 어렵지만 그렇다고 해서 피할 수도 없는 처지가 청소년의 운명인 것이다. 왜냐하면 나이 어린 아동들은 일관되고 확고한 자아 정체감이 없이도 만족스럽게 성장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지만 청소년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자기 인생이 방향타 잃은 배와 같은 신세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바람직한 자아 정체감의 정립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Ⅶ.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
인성교육은 좋은 사고와 행동을 가르치고, 시범화되며, 아동의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의 결과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할 때 존경, 친근, 책임감, 자신감, 참을성, 공정, 지혜와 같은 덕목으로 행동하고 말하고 생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인성 덕목들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무엇보다 자기에 대한 정체감이 높아야 한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어떠한 인간이며 인생의 모든 상황에 대해 어떻게 행동하고 반응하는가를 나타내 주기 때문에 개인의 행동을 예견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청소년들이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은 자신을 가치롭게 여기거나 받아들이지만, 불안정한 자아정체감을 가진 청소년들은 자기가 받아들인 부정적인 요소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가 없다. 자아정체감이 높은 학생들은 그들 자신을 가치롭게 여기고 자신을 다른 사람과 평등하다고 본다. 그들은 완벽한 것처럼 행동하지 않으며 그들 한계를 인식하고 성장하고 개선하려 한다. 반면에 자아정체감이 낮은 학생들은 대체로 자기거절, 자기불만족, 자기멸시, 그리고 자기 비난을 한다(Frey & Carlock, 1991).
최재홍은 가치 명료화 이론은 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의 통합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조화로운 인격형성에 효과적인 가치교육 방법론이라고 했으며, 최일채는 가치혼란으로 인해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에게 쓰기 전략을 적용하여 그들의 가치관을 지켜주어 자신감을 줄 수 있다고 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가치 명료화 프로그램은 가치, 태도, 신념에 있어서 혼란이나 갈등, 불일치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대한 공헌을 할 수 있다고 했다. 백종흠은 초등학생들에게 인성교육자료집을 발행, 운영한 결과, 건실한 인간적인 덕성과 성숙된 시민의식을 갖춘 ‘사람다운 사람’으로 자라는데 기여했으며, ‘참 나’를 발견하여 자아정체감이 함양되었다고 했다.
Ⅷ. 자아정체감의 확립프로그램
1.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나라고 하는 개념은 바로 내가 나를 세우는 것임을 깨닫고, 나를 더욱 아름답고 위대하게 만들겠다는 뜻을 세워 주위에 선포하는 프로그램이다.
◇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기 내면화를 통해 자신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일으켜 세우는 원리를 깨닫게 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내가 존재하기까지 근원이 된 가족과 이웃, 자연, 우주의 사랑에 감사함을 느끼고, 사랑을 나눌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2.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목적
◇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 있다.
◇ 삶의 주인은 나임을 자각하게 하는 데 있다.
◇ 이웃과 세상을 지각하고 교감을 높이는 데 있다.
3.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활용
◇ 도덕교과, 재량활동 시간 등에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사용한다.
◇ 내용은 활동목표, 읽기자료, 생각해 봅시다, 활동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학생들과 함께 읽기자료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주체적인 활동 전개를 위하여 활동자료를 안내한다. 학생들이 직접 글을 써보고 발표하여 봄으로써 활동 경험의 소감을 나누도록 편성하였다.
참고문헌
김영희 -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1989
김진영 - 애니어그램 자아발견 워크샵이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0
박아청 -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서울 : 학지사, 2004
백광은 -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교회청소년을 위한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1997
서봉연 - 자아정체감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75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77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