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의 향유계층][판소리의 장단][판소리의 발성법][판소리의 창본]판소리의 가치, 판소리의 특성, 판소리의 형식, 판소리의 향유계층,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발성법, 판소리의 창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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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판소리의 향유계층][판소리의 장단][판소리의 발성법][판소리의 창본]판소리의 가치, 판소리의 특성, 판소리의 형식, 판소리의 향유계층, 판소리의 장단, 판소리의 발성법, 판소리의 창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가치

Ⅲ. 판소리의 특성

Ⅳ. 판소리의 형식

Ⅴ. 판소리의 향유계층

Ⅵ. 판소리의 장단
1. 진양조
2. 중몰이
3. 중중몰이
4. 자진몰이
5. 휘몰이
6. 엇몰이

Ⅶ. 판소리의 발성법

Ⅷ. 판소리의 창본
1. 자료
2. 창본의 개성
3. 창본의 내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뿐이다.
1. 자료
①만화본 춘향가
②광한누락부
③신재효의 창본
④이선유의 창본
⑤김연수의 창본
2. 창본의 개성
곡조의 배치뿐 아니라 plot 구성에 있어서도 창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창자들은 자기의 주관에 의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창본을 창조하는 것이다.
3. 창본의 내용
희곡으로서의 판소리 창본의 내용은 인간생활을 위한 활동이며 행동이기 때문에 궁극에 가서는 意志의 투쟁, 힘의 대립, 즉 갈등(struggle)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갈등의 命題(proposition)와 反命題가 매우 강렬하게 形象되어 있으나, 그것이 深奧한 인생문제와 새로운 人間像의 추구라기보다는 당시의 사회제도 또는 생활 주변의 외곽적 규범에서 찾고 皮相的 유형적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감이 있다.
Ⅸ. 결론
서구중심의 뿌리 깊은 문제 하나를 지적한다면, 동양과 서양에 대한 구분에서 동양은 정서적이고 서양은 합리적이라는 고정관념이다. 그러나 동양도 서양과 마찬가지로 객관성과 합리성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였으며 다만 동양과 서양의 합리성에 대한 사고의 차가 있었다. 동양의 철학은 보편적 진리를 추구하는 서양과 달리 인간의 실생활에 필요한 직접적 문제를 해명하는 실용주의적 성향이 더 강했다. 동서양은 미적 기준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원근법의 개념을 동양은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저자 유홍준 교수도 지적했듯이 우리는 관촉사 은진미륵에 대한 미적 기준을 서양의 고대 그리스 조각양식으로 놓고 보면 정말 형편없는 구조물이란 평가를 내릴 수밖에 없다. 이런 미적 비례는 동양의 예술작품 곳곳에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산수화에서 멀리 보이는 산은 크고 웅장하면서도 가까이 있는 집이나 사람은 작고 왜소하게 그려져 있는 것이 좋은 예다. 그것은 동양의 화가들이 서양의 원근법과 달리 풍경자체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부감법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배운 서구적 미적 기준의 원칙에 크게 어긋나는 것이지만 어느 것이 더 합리적인가는 각자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 이렇듯 문화는 자기 본래적인 고유성이 있다.
참고문헌
◇ 김연수(1967), 창본 춘향가, 국악예술학교
◇ 국립민속국악원(2005), 명창을 알면 판소리가 보인다
◇ 사상사회연구소, 판소리 200년사
◇ 정도연(1999), 한국의 판소리 고찰
◇ 창비출판, 판소리와 놀자
◇ 최동현(1994), 판소리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에디터

키워드

판소리,   창본,   장단,   소리꾼,   고수
  • 가격5,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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