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정의와 과정,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자료개발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비평적 탐구와 유의점,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지도방법과 제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정의와 과정,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자료개발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비평적 탐구와 유의점,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 지도방법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정의

Ⅲ.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과정
1. 1단계 : 느낌 이야기하기
2. 2단계 : 형식 분석하기
3. 3단계 : 해석하기
4. 4단계 : 내면화와 애호하기

Ⅳ.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자료개발
1. 학생들의 <보는 눈>을 키우려는 데 목적
2. 미술과의 감상-교수학습 과정에 자료로써 투입
3. 멀티미디어 자료- CD로 제작하여 활용
4. 웹에디터인 나모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어 웹 자료로 변환 시 더욱 다양한 자료 보강과 많은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티가 가능

Ⅴ.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비평적 탐구
1. 수업 내용의 구성
1) 작품 선택 시의 유의점
2) 탐구를 유도하는 발문의 유형
3) 학습 유형의 선택
2. 지도 방법
3. 비평적 탐구에 의한 교수 - 학습의 실제
1) 학습 주제
2) 학습 목표
3) 지도 교사
4) 대상
5) 일시
6) 소요 시간
7) 준비물
8)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9) 지도상의 유의점

Ⅶ.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1. 감상학습지도는 개방적이어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4. 아동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5.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이어야 한다
6.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7. 삶 속의 감상 교육

Ⅷ.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방법
1. 토론법
2. 관찰법
3. 모의 미술관법
4. 제작법
5. 작문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의 외형적인 것을 묻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은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기 쉬우나 학습 능력이 우수한 어린이나 비평 학습을 다수 경험한 고학년의 경우에는 습관적이며 상투적인 절차이므로 탐구 학습 자체에 흥미를 잃게 할 수도 있다. 또한 사실적인 요소를 기술하는 질문들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목적을 둘 수 있으므로 판단의 부담감을 줄 수 있다. 가능하면 전 학생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균등히 부여하여야 하며 처음 반응을 발표할 때에는 중하위권의 어린이에게 기회를 우선적으로 부여하여 학습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Ⅶ.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1. 감상학습지도는 개방적이어야 한다
어떤 고정적인 지도방법에만 집착하여서는 안 된다. 제재도 넓게 몇 가지를 제시하여 다양한 제재와 방법들을 주어진 수업조건과 어린이의 입장에 맞게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내면의 세계를 펼쳐주는 것이 미술교육의 역할이므로 어린이들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하고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간접적으로 작용하여야 한다. 지시, 제한, 비판이 아닌 권유, 수용, 고무하는 긍정적인 자극을 가해야 한다.
3.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아동 중심으로 수업이 전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심신 발달에 유의하고, 어린이가 감당할 수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나 발달론에 너무 사로잡혀서 정작 주어져야 할 적절한 발달작업 등이 배제되는 것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4. 아동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아동의 인지와 정서가 조화 있게 발달하도록 제재를 고르게 제시해야 하며, 그 제시방법도 균형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내면세계(경험상상)를 충분히 표출하게 함과 동시에 미적 대상을 자각하고 미적 질서를 받아들여 표면화하는 등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5.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이어야 한다
역사적 유래, 작가명, 작품의 재료와 구조 등을 아는 지적감상과 작품이나 자연 및 전체적인 미적 특성을 느끼고 생각하고, 기치를 판단하며 평가하는 미적 감상이 종합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6.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우리는 느낌이나 직관, 창의성 등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미술에서의 사고는 언어적이고 개념적인 과학적인 사고와는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미술작품이나 자연 및 환경에 대해 느끼고 판단하고 평가한 것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여 문장화하거나, 발표하는 토론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7. 삶 속의 감상 교육
자신의 삶 속에서 자연을 즐기고 환경에서 미적 개선을 발견하고 환경의 질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환경의 질을 개선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지고 생활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쓰는 활동, 좋은 디자인을 고르는 일, 자신의 공부방을 나름의 감각으로 꾸미는 일, 나중에 자신의 직장에서 분위기를 미적으로 조성하는 일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이것은 학생들이 문화의 시대에 살면서 문화의 소비자로서, 또는 문화의 생산자로서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활동이다.
Ⅷ.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방법
1. 토론법
첫째, 일제 감상법은 한 사람이 사회를 보고 다수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토의 하는 방법이다. 둘째, 분단 감상법은 분단별로 분단원 중에서 사회자를 뽑고, 그 사회자의 안내를 통해 작품을 감상하고 토의한 후에 그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는 방법이다. 셋째, 대담법은 어린이들이 두 명씩 짝을 지어 한 쌍씩 돌아가면서 감상한 작품에 대해서 서로 묻고 대답하는 대화 형식의 감상 토론법이다.
2. 관찰법
첫째, 분석법은 입체 작품이나 평면작품의 조형 특성을 분석하고 찾아내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둘째, 비교법은 몇 작품을 놓고 유사한 점이나 차이점을 비교하고 특징을 찾아내게 하는 관찰법이다. 분류법은 회화, 디자인 등의 여러 작품을 보고 공통점을 발견하여 유사한 것끼리 분류함으로써 작품의 일반적인 특성을 발견하고 진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이다.
3. 모의 미술관법
전시법은 시청각 자료나 화집, 복제품을 통해서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작품 전시를 통해 미술작품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하고, 감상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동 작품뿐 아니라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전시된 명화 감상도 하나의 좋은 감상 방법이 될 것이다.
4. 제작법
표현 학습의 유형에 속하는 적극적 감상으로 회화, 판화, 서예 및 입체의 참고작품을 보고, 그대로 묘사하거나 특징이 되는 부분을 소재로 하여 제작해 보는 감상 방법이다. 자신의 개성을 억제하고 작가의 의도에 최대한 가깝게 접근하게 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5. 작문법
감상한 작품의 내용을 글로써 표현하고 이해하는 감상 활동이다. 어린이들이 작품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였고, 어떤 감동을 받았는가를 비평문, 감상문, 평가표 작성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서 이해하는 감상 방법이다.
Ⅸ. 결론 및 제언
미술 감상에서는 작품에 대한 느낌, 작품의 구성 요소, 작품의 주제 및 의미, 재료 등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미술품을 감상한 후 의견 교환을 하는 토론법, 작품의 주제, 형태, 표현 기법 등에 관한 두 작품을 비교 관찰하거나 종류별로 분석해 오는 관찰법, 작품의 미적 가치에 대한 탐구와 분석을 하기 위해 아동 작품을 전시하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보도록 하는 모의 미술관법, 작품에 대한 느낌을 문장으로 쓰도록 하는 문예법, 표현 활동을 위해 감상이 이루어지는 제작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 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향미 - 감상 교육의 새로운 전개를 위한 제언, 교육 미술 연구 여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1996
노부자 - 미술 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7
박휘락 -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 : 시공사, 2003
손희선 - 미술교과에서 ICT 활용,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전성수·최윤재·김정선 공저 -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예경, 서울, 1997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7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