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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교육의 성격, 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영역,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통일교육,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정보화시대, 향후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교육의 필요성

Ⅴ.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내용

Ⅵ.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영역
1. 미적체험활동 - 미술과 생활
2. 표현활동
1) 보고나타내기
2) 느낌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4) 꾸미기와 만들기
5) 붓글씨로 나타내기
6) 작품 감상

Ⅶ.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통일교육

Ⅷ.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정보화시대
1. 열린교육 사회와 평생학습 사회의 구축이다
2. 양질의 교육서비스 체제의 구축이다
3. 21세기 정보화 중심국가 구축이다
4.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다

Ⅸ. 향후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높은 사이트로는 미술관, 작가, 이론 텍스트, 잡지 및 학술지 등이 있다. 정보화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육 정보화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부도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는 신교육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교육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다.
1. 열린교육 사회와 평생학습 사회의 구축이다
첨단 정보공학 및 쌍방향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용하여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고 활용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2. 양질의 교육서비스 체제의 구축이다
도시와 농어촌의 지역적인 차이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최상의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사회 경제적 환경이나 신체적 요인에 구애 없이 모든 학습자들이 최상의 학교에서, 최상의 교사에게, 최상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21세기 정보화 중심국가 구축이다
지구촌 국제 정보화 사회에서 중심 국가로의 부상을 위해 국제적으로 추진하는 정보산업에 선도적으로 참여하여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교량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4.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다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무엇’ 또는 ‘왜’를 가르치는 지식전달교육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어떻게’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학습자(Leaening)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다. 정부는 학교에서의 정보화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교단선진화사업”을 통해 전국 학교에 대형TV, 및 모니터, VCR, PC, 실물화상기, 디코더 등의 기자재를 제공하였고 초등학교 모든 학년에 컴퓨터 교육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교육에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학생 일인당 컴퓨터 대수나 인터넷 사용자와 같은 각종 정보화 지표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또 많은 교실에서는 멀티미디어 수업 또는 인터넷 활용 수업을 위한 환경을 구비하게 되었다. 한국전산원의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91.6%가 학교에 컴퓨터 실습실이 구비되어 있다고 대답하였고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기종도 586이상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79.1%에 이르렀다. 이제 교사는 모든 지식을 보유하고 권위로 학생을 가르치는 위치에서 점차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중계해주는 ‘정보 중개자(information broker)\'의 위치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운영해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고 학생들 수준에 맞춰 정보를 획득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또 교사들은 멀티미디어를 다룰 수 있고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는데 적합한 교재를 계발할 수 있는 능력도 지녀야 한다. 학교현장에서는 정부의 정보화 정책으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교수-학습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각 교과에서는 웹을 통한 디지털 자원을 활용하고 있으나 아직 도입단계라고 할 수 있다. 국민 정보화교육의 실태조사에 의하면 교사들은 대부분 컴퓨터를 개별적으로 보유(95.3%)하고 있으나 컴퓨터 이용도는 66.7%에 이르며 이용자 중 평균 하루 컴퓨터 이용시간이 90분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인터넷 이용실태는 74.9%에 이른다. 교사들은 교육과 학습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는 50%이상이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나, 그래픽 디자인,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의 이용능력은 매우 저조하다(‘전혀 이용하지 않는다.’에 62.8%를 차지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컴퓨터 및 컴퓨터 통신(인터넷) 이용능력이 학습자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컴퓨터통신(인터넷) 활용능력에는 자신이 없어 하였다. 컴퓨터 통신 활용에는 단순히 정보검색만으로써 자료획득에 이용하고 있으며 자료그룹 등의 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은 거의 없는 형편으로, 정보검색만 하는 초급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Ⅸ. 향후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방향
초등 미술교육은 다양한 재료 활용과 표현활동을 요구한다. 다양한 표현을 꾀하기 위해서는 느낌의 표현을 강조하여 어린이들의 내면세계를 충분히 표현하게 함과 동시에 환경을 지각하고 미적 질서를 받아들여 내면화하는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한정된 재료와 교과서에 삽입된 내용만을 지도한다면 다양한 경험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리라 생각된다. 이에 교과서에 수록된 고무판이나 종이판에 국한하지 않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여러 가지 판화 수업을 다음과 같이 전개하여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첫째, 발상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판화 작품을 살펴보게 하고, 판화의 특징을 발견하고 각자 표현 방법 및 재료 등을 생각하도록 한다.
둘째, 문제 파악 단계에서는 각자 생각해온 표현 내용과 예습적 과제를 통해 학습 문제를 확인한다.
셋째, 구상 단계에서는 개인별 혹은 모듬별로 재료를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자기 관점을 가지고 설명해 보게 함으로써 미적 감각력을 기르고자 한다.
넷째, 표현 단계에서는 재료와 용구 사용 기능 및 판화 제작 순서와 방법을 익히게 하고 다양한 재료 사용과 표현 활동으로 독창력을 기르게 한다.
다섯째, 감상 단계에서는 표현의 결과를 재음미함으로써 느낌의 표현이나 재료의 성질을 이용한 작품 제작을 나름대로 검토해 보게 하고 다른 친구들이 작품을 통해서 좋은 점, 새로운 점을 발견하여 보는 눈을 기르게 한다.
여섯째, 정리 및 안내 단계에서는 작품을 소중히 보관하게 하고 다음 차시의 발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세한 안내와 표현 방법 및 재료 등을 생각하게 하여 자기 관점을 세워 창의적 표현력을 배양코자 한다.
참고문헌
○ 오현숙(2000), 신나는 어린이미술 표현 교실, 예경
○ 이규선 외 9명 공저(1997), 초등미술과 교육학,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서울
○ 이석필(1998), 인터넷에서 색깔을 배워보자, 아트에쥬, 7·8월호
○ 이지연(2006), 초등학교 다문화 미술교육의 이해와 수업 적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 임수연(2000), 초등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방안,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교육과학평가원(2002), 초등학교 미술과 교수방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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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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