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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요소와 수업과정,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내용,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입체표현,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통합,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방법과 지도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요소

Ⅲ.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수업과정
1. 준비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Ⅳ.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내용

Ⅴ.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입체표현

Ⅵ.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통합

Ⅶ.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학습방법

Ⅷ. 미술과교육 표현활동영역의 지도방향
1. 미술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4. 표현 내용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5. 표현의 주제, 재료, 기법을 다양화해야 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 로웬펠드의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미술 교사의 가르침 없이는 미술 표현의 발전을 가져올 수 없다는 이해 중심의 미술 교육자들의 주장으로 아이스너의 입장이다. 미술의 제반 능력은 표현 기회를 많이 부여하는 소극적인 입장보다는 적극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육성된다는 적극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학습자의 미술적 능력의 발달을 꾀하고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성을 육성해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미술은 이해와 표현, 감상의 지도가 필요하며 세 영역의 조화가 있을 때 바른 미술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하겠다. 미술의 이해나 감상 수업은 표현 속에서, 표현을 통해서, 표현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표현이 이해나 감상과 함께 통합되어 지도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를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감상을 곁들인 경우
표현이 주가 되고 이해와 감상을 곁들인 경우
이해가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감상이 주가 되고 표현을 곁들인 경우
3. 표현 결과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따라야 한다
미술의 표현 수업에서 과정은 중요한 것이며 이 과정에서 교사는 개별적인 동기부여와 자상한 격려로 자신감을 부여하고 재료와 용구의 적절한 사용을 지도하며 표현 결과에 대해 나름대로 설명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과 색이나 기법, 형태 등에 대해 토론할 수 있도록 해야 어린이들이 미적 안목과 비평하는 힘을 길러 삶에서 미술을 즐기고 환경을 개선하며 미술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4. 표현 내용들이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미술도 삶 속에 이루어지며 교육도 삶 속에 이루어진다. 미술교육에서의 표현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표현 내용과 주제, 재료와 기법이 생활 경험과 관련이 있어야 됨을 말하며 또 하나의 측면은 생활 속에서 미술을 발견하고 환경을 개선하며 미술을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활 속에서의 미술 표현은 미술이 특정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 각자가 그들의 삶 속에서 발견하고 즐기고 적용하는 것임을 이해시켜 실지로 그렇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
5. 표현의 주제, 재료, 기법을 다양화해야 된다
미술 표현은 주제와 방법이 있으며 방법은 재료와 기법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는 방법적인 면 특히, 기법적인 면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적인 면과 기법적인 면이 강조되어 주제가 거의 무시되는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주제가 무시되는 미술교육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주제가 무시될 경우 기법이나 재료를 가지고 만들어내는 손재주에 불과하며, 정신적인 면이 무시된 활동은 교육이라고 보기 어렵다.
주제와 방법의 면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학생들이 주제의식을 가지고 표현하도록 해야 한다. 인간들이 물건이나 시설이나 재료에 맞추어 살아가기보다는 인간이 그런 물건이나 시설이나 재료 등을 인간에 맞게 만들기 위해서도 필요한 활동이다.
주제가 재료와 기법에 우선하는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미술 시간에 무엇을 하는지를 그 전 시간에 자세히 안내하여 다음 시간에 표현할 재료와 기법을 스스로 생각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두뇌폭풍 사고 방법과 유사하다. 차시 발상지도는 미술시간의 끝부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여 발상과 구상과정의 시간이 충분하도록 해주자는 뜻이다.
주제와 방법에 대한 접근을 다양화하여야 한다.
하나의 주제를 하나의 방법으로(일주제 일방법)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일주제 다방법)
다양한 주제를 하나의 방법으로(다주제 일방법)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다주제 다방법)
이 중에서 일주제 다방법이나 다주제 다방법 등을 통해 자신의 표현 방법을 자신이 선택하여 나타낼 수 있도록 있도록 하여 그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나타낼 때는 학생들에게 재료나 기법 선택의 자유가 부여된다. 그런 재료의 선택의 몇 가지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표현주제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재료와 기법이 선택되어야 한다.
쉽고 구할 수 있고 경비가 적게 들고 폐품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면 좋다.
차시 발상지도를 통해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재료와 기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새로운 재료와 기법이 활용된 작품을 참고하여 이해와 감상을 곁들여 지도하면 더욱 좋다.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체험하게 해야 한다. 재료는 예술적인 형상을 산출해 낼 수 있는 모든 물질을 말하며 이 세상의 모든 물질들이 재료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재료를 통한 다양한 기법의 탐색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기법을 발견하고 자신의 내면을 표현할 방법을 모색하여 재료의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확대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미술 표현은 학생들에게 장르별 구별이 의미가 없고 미술의 본질에서 보아도 가장 기본적인 구분이며 현대 미술에서 영역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평면 표현과 입체표현으로 나누는 것이 타당하다. 평면 표현과 입체표현은 각각 독특한 특성과 교육적 가치가 있으며 조형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영역을 마련해야 한다. 미술 표현지도는 학습에 의해 미술 능력이 발달한다는 관점에 의해 지도하고 이해와 감상과 통합적으로 지도하며 표현 결과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중요하다. 표현 주제는 생활과 밀접해야 하며 재료와 기법을 다양하게 접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봉권 저 /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2005
송인자 / DBAE에 의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구안 적용이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 연구 미술 분과 보고서, 1996
임혜영 / 개념적 표현의 원인분석과 창의적 표현신장 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1989
전성수 / 야! 미술이 보인다, 예경, 1997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현대 미술의 재발견,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예경,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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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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