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치료][유아교육][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유아미술치료 개념, 유아미술치료 가치, 유아미술치료 과정, 유아미술치료의 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 유아미술치료의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미술치료][유아교육][미술치료][미술치료기법]유아미술치료 개념, 유아미술치료 가치, 유아미술치료 과정, 유아미술치료의 공간,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 유아미술치료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미술치료의 개념

Ⅲ. 유아미술치료의 가치

Ⅳ. 유아미술치료의 과정

Ⅴ. 유아미술치료의 공간

Ⅵ. 유아미술치료의 대상관계
1. 대상관계와 미술치료
2. 중간대상과 미술 치료
3.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대상관계 미술치료

Ⅶ. 유아미술치료의 평가모형
1. 크레이머의 평가법
1) 재료
2) 과정
3) 관찰영역
2. David R. Henley의 평가법
1) 정신운동발달 영역
2) 인지발달 영역
3) 지적발달 영역
4) 미적 표현기술발달 영역
5) 동기 관련 기록 평가

Ⅷ. 유아미술치료의 사례
1. 아동은 6세된 여자아이
2. 초등학교 일학년의 남자아이
3. 6세의 남자아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pe인지 살필 것이다.
* 모방능력과 기억력
* 찰흙의 촉감에 대한 반응: 두려움/공포/분노/탐구열
* 통합능력/퇴행의 종류: 유희/oral/anal 인지 판단해서 평가 할 것이다.
2. David R. Henley의 평가법
Henley의 평가법은 유아나 장애아동의 IEP(개별화 교수방안)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 정신운동발달 영역
*도구나 매개물을 적당히 쥐거나 놓거나 그와 같은 것을 할 수 있는지?
*도구나 매개물을 적당한 곳에 이용할 수 있는지?(수채화 붓, 수채화 물감 등).
*미술 대상 위에 매개물(점토, 물감, 풀)을 적당량 사용할 수 있는지?
*제한된 형태(윤곽)안에 표시를 넣거나, 선, 모양, 다른 요소를 사용할 수 있는지?
*기본 틀 안에 입체적 매개물을 손으로 조작할 수 있는지?
(찰흙, 오일, 구(球), 육면체들, 팬케익들...)
*다양한 매개물들 중 기본 도구를 조작 할 수 있는지?(가위, 세라믹 루프..)
*마르거나 젖은 매개물을 풀, 물감 또는 석고처럼 섞을 수 있는지?
2) 인지발달 영역
*기본적인 언어나 설명한 방법들을 이해할 수 있는지?
*매개물의 적당한 사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
*매개물을 바른 순서대로 연달아 사용할 수 있는지?
*미술작업에서 그림들을 객관화할 수 있는지?
(낙서에 이름 붙이기, 도해 등...)
*예상된 방법에 적절한 주제나 제목들을 스스로 발달시킬 수 있는지?
*주제를 아름답게 하고, 생각들을 잘 다듬을 수 있는지?
*독창적이고 창조적 풀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일반적인 한계를 넘는 주제와 생각들, 심상의 이야기들을 펼칠 수 있는지?
3) 지적발달 영역
*형체 변별이 가능한지?
*스케일의 경계와 공간적 관계들을 묘사할 수 있는지?
*색깔들을 구별할 수 있는지?
*인물이나 대상을 분류하거나 배치하여 그릴 수 있는지?
*시간과 순서를 그릴 수 있는지?
* 양을 묘사할 수 있는지?
*형태정보를 알 수 있는지?
*사람, 장소, 사물에 대한 주위 환경의 자각을 발전시킬 수 있는지?
*성의 특성과 나이 요인들을 그림으로 묘사할 수 있는지?
*수평선을 그릴 수 있는지?
4) 미적 표현기술발달 영역
*변화하는 폭과 압력의 구성으로 선의 요소를 사용하는지?
*구성 형태로서 크기, 모양 및 명암을 변화시키는지?
*구성을 위한 균형 감각을 개발하는지?
*구성의 요소로서 반복감각을 개발하는지?
*구성의 요소로서 강조 감각을 개발하는지?
*구성의 요소로서 운동감각을 개발하는지?
*구성의 요소로서 리듬감각을 개발하는지?
*형태를 겹치거나 대비시키거나 교차시키는지?
*음양 기법을 사용하기 시작하는지?
*작업을 자발적으로 빨리 하는 스타일인지?
*시각 자극을 정확하고 상상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갖고 있는지?
5) 동기 관련 기록 평가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며 개방적인지? 열정적/ 협조적/ 고분고분함/ 흥미 있는/ 과묵한/ 저항적/ 수줍은/ 매우 저항적
*과정의 각 단계를 주도적으로 진행하는지? 자진적/ 대화를 통한 동기 부여 필요 / 물리적인 설명 필요/ 그림의 수정을 요구/ 매우 장기간의 배려 필요
*작업 집중도는 어느 정도인지? 매우 열정적/ 열정적/ 고분고분함/ 마지못해 하는/ 산만한/ 산만하지만 끈기 있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듯한/ 강박관념 적이나 생산적인/ 재지침이 필요한(시간 동안에 번의 단서가 있었다)
*치료를 위한 주요 매체나 기법, 주제의 변화를 갖기까지, 활동에 대한 초기의 관심이 얼마만큼 지속되었는지? 120 / 90 / 60 / 40/ 20/ 15 / 10/ 5
*주제 혹은 문제에 대한 적절한 답을 구상해 낼 수 있는지? 스스로 행함/ 대화를 통한 동기 부여 필요/ 시청각 도움 필요/ 다른 전략
Ⅷ. 유아미술치료의 사례
미술교육에서는 전반적인 아동의 발달을 기초로 하여 표현의 발달을 지속적으로 추구한다. 미술치료에서는 아동 스스로의 의지와 목표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이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비지시적인 방법의 미술치료와 지시적으로 시행되는 투사적 방법의 미술치료방법이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1. 아동은 6세된 여자아이
정상적인 지능과 발달을 보인 아동이다. 그러나 이 아동이 치료실에 찾아오게 된 주요한 문제는 최근 들어서의 우울함과 모든 일에 대한 소극성 그리고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할 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교류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어머니와의 면담결과 후 만난 아이는 거의 입을 열지 않았고, 그저 고개만을 끄덕일 뿐이었다.
2. 초등학교 일학년의 남자아이
심리검사 상으로 정상적인 지능과 발달을 보인 아동이다. 이 아동은 지나친 난폭함과 거친 말투, 부모를 포함한 주변사람들에 대한 강한 저항 등으로 부모뿐 아니라 친구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작은 몸집에 왜소한 체형을 한 아동은 첫 시간부터 치료자와 눈을 마주치지 않고, 그저 주변의 관심 있는 미술도구들에만 눈길을 주었다.
3. 6세의 남자아동
심리검사상 소견은 높은 지능지수와 발달을 보이고 있었다. 형이 자폐아로 어머니가 형의 교육과 치료에 치중을 하다보니, 둘째인 아동은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해 왔다고 한다. 그런데 이 아동이 최근에 들어 주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걱정이 된 어머니가 아동에게 물어보니, 친구들이 자신을 싫어하고 놀린다는 것이다. 아동은 점점 소극적이 되고, 자신감이 없이 어머니에게 의존하려고 한다고 하였다. 미술치료실에 들어와서 아동은 다른 아동의 그림이나 미술재료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많은 질문이 하였다.
참고문헌
* 김동연, 미술치료연구, 제1권 1호, 한국미술치료 학회, 1994
* 김보경, 미술치료적 기능을 통한 그림 심리진단 연구, 회화과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8
* 김재은·이성진(편), 장애아의 지도, 유아교육전서 7, 서울 : 배영사, 1979
* 신민섭 외,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2003
* 신승녀, 유아의 교육적 미술치료
* 정명주·전현주·안태희 공저, 표현에서 치유로 아동미술치료, 이렇게 하세요, 형설출판사,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0.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1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