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과 성격,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창의성계발과 에듀넷활용,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협동학습과 열린교육,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와 제언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과 성격,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창의성계발과 에듀넷활용,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협동학습과 열린교육,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와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
1.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 물질이 동원되는 노작활동이다
3. 시각이라는 점이다

Ⅲ.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성격
1. 아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2. 가시적인 형태로 창조되는 조형 활동이라는 점이다
3. 시각적이라는 점이다

Ⅳ.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계획
1. 미술과 수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계획, 전개, 평가되어야 한다
2. 수업 계획의 절차

Ⅴ.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창의성계발
1. 즐겁고 신나는 미술시간 만들기
1) 미술시간이 두렵지 않아요
2)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해요
3)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동기 유발하기
4) 구상카드는 아이디어를 담는 그릇
5) 기초 기능 지도를 충실히
6) 다양한 배경음악의 제공
7) 감상 시간의 확보와 다양한 감상 활동하기
8)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재미있는 미술놀이
9) ‘마음대로 그리기장’의 활용
2. 새롭고 남다르게를 끊임없는 주문
1) 다양한 재료와 용구의 구비 요령지도
2) 재료 제한을 통한 창의성 기르기
3) 관찰 표현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기르기
4)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자
5) ‘남다른 사람들’ 의 이야기를 들려줄게
6) 보상을 통한 창의적 의욕 돋구기
3. 무엇을 어떻게 나타낼까?
1) 주제와 방법에 따른 접근의 다양화
2)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체험

Ⅵ.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에듀넷활용
1. 동기 유발
2. 개별화의 자기 주도적 수업에 대한 기회제공
3. 협동적인 학습환경의 조성
4. 다양한 활용에 있어 공평성 제고
5. 정보 교환
6. 사회심리학적 영향
7. 기능적 학습 환경
8. 문제해결

Ⅶ.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Ⅸ.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탁본, 박물관 등 직접 체험과 조작, 재료의 개방으로 탐구심과 호기심 부여를 표출에 자신감 유발할 수 있는 관찰 학습 제공하기
3. 수준별 학습
영역에 따라 서예 부분을 붓글씨 서법에만 강조하지 않고 능력별 단계를 적용하여 출발점 행동인 선긋기로부터 자연계에서 또는 기물에서, 새의 발자국에서 형상을 취하듯 회화적 표현(상형 문자처럼)으로 형태의 단순화, 필화로부터 서예 순수 표현의 발전 단계로 확산하기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고전의 무늬나 도형 등에서 풍부한 재료 활용과 선과, 형태, 색채 같은 것을 발견하게 하고 창안 발전시켜 현대 디자인과의 접목으로 회화 표현의 우연 기법 또는 표현의 단서 활용으로 호기심과 조형미를 발견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하게 하기
5. 지그소우(Jigsaw)(협동학습)
주제, 내용의 재구성으로 발달 단계에 따른 난화기 사실기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공동학습, 소집단 활동, 집단 조직의 탄력적 운영으로 소재 발굴과 다양한 재료 활용으로 아동의 자발성을 강조하여 아이디어 활용하게 하기
6. 팀티칭·코너학습
같은 주제라도 평면 표현, 입체 표현 등, 다른 영역 가지도 포함하여 지도할 수 있는 코너 학습이나 물레방아 학습 등 다양한 경험 제공으로 그리기, 판화, 조소, 만들기, 꾸미기, 서예 학습 등 흥미와 욕구, 능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기회 부여하기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심상적 통찰력과 예감 느낌, 디자인, 그림, 패턴 인식 등 공간적인 과제를 수행하도록 짧은 시간 동안 또는 부분적인 단서를 제시하여 사물들을 다른 것과 관계 지어 보고 부분들이 어떻게 전체를 이루게 되는 가를 보게 하는 전체적인 형태와 구조를 인지 유추 상상하여 확산적 이미지 형상 결론을 유도하게 하기
8. 통합 표현 학습
표현 기법 탐색과 세부적 표현하기 형태의 간략화와 크기, 비례, 명도, 색상, 명암, 양감, 재질감 등 다각적 형태 보는 방법, 전체적으로 감상하는 방법, 원근으로 보는 방법, 수묵화, 동양화를 보는 방법 의미 전달의 읽는 방법 등의 활용으로 다양한 기법과 미술과 생활 관계를 알게 하기 위한 지속적 흥미로 표출하게 하기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심미적 자기표현, 자기의 미적 감각 수준에 따라 성취도와 인지적 면의 한 단계씩 학습 목표 설정과 자기 평가에 의한 자기화한 수행물이 산출되도록 과정을 중시하고, 결과와 정의적 사고력과 태도 변화까지 기록하여 발전 과정 나타나게 하기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주거 공간의 장식용으로 사용한 민화, 십장생도(日, 月, 雲, 石, 鹿, 鶴, 松, 不老草) 호표도(虎豹圖), 산수도(山水圖), 화조도(花鳥圖), 초충도(草蟲圖), 문방도(文房圖), 사신도, 문자회(文字繪- 글자의 변형)를 생활과 관련하여 감상하기
Ⅸ.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
미술 교과에서도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거나 기준이 되는 평가 도구의 필요성을 감안하여 기존의 평가 방법 외에도 수행 평가 방법을 활용한 평가 도구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술과 교육 과정의 평가에 있어 다음과 같은 유의점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학습 태도, 과정 및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한다.
관찰법, 감상문, 토론법,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미적 체험’, ‘표현’, ‘감상’영역을 모두 평가한다.
평가 계획을 세울 때에는 평가의 기준을 제시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평가 결과는 될 수 있는 대로 서술하여 제시하고, 누가 기록하여 개인별 성장 수준을 파악한다.
각 영역별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 ‘미적 체험’ : 관찰력, 이해, 적용, 발표력, 태도 등
- ‘표현’ : 표현력, 상상력, 관찰력, 재료 및 용구의 선택과 활용,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 이해의 적용, 태도 등
- ‘감상’ : 지식, 이해, 적용, 분석력, 판단력, 발표력, 태도 등
Ⅹ. 결론 및 제언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로 급진전되고 있다. 이렇게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미를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며,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하다.
이러한 윤택한 삶을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일찍부터 아동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미술을 생활에 활용해 보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를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자극하여 보다 신선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미술 교육을 위하여,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미술과 학습 목표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미술과에서의 창의성은 조형 요소를 미적으로 처리하는 조형 감각과 미적 요소를 인지하는 미적 지각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관찰, 발견, 습득하는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하고, 자기의 생각과 이미지 및 감정을 탐색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특히 미술과에서는 아동들의 조형 활동을 통해서 정서와 감성을 지닌 심미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전인교육 측면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미적 체험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대상의 특성과 미술의 다양함을 알아보고, 표현 활동을 통해서는 자신의 내면의 창의적 발상력을 북돋워 기초적인 표현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
참고문헌
◎ 박병학, 사랑의 수업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양경희,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1997
◎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광주교육대학교, 2000
◎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 정성무 외, 에듀넷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 1996
◎ 하진숙, 통합 지도를 통한 미술 수업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7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1.10.2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7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