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프로그램][미술치료 기법]미술치료의 의미, 미술치료의 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프로그램][미술치료 기법]미술치료의 의미, 미술치료의 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미술치료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특성

Ⅳ.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Ⅴ.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Ⅵ. 미술치료의 기법
1. 진단적 기법
2. 치료적 기법
1) 자기에게 관계된 문제를 다루는 기법
2) 타인과의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기법
3) 자신과 가족 관계에 따른 문제를 다루는 기법
4) 자신과 지역사회와의 문제를 다루는 기법
5) 감성과 관계된 느낌의 표현을 위한 기법
6) 정서적 안정과 분노를 표출하기 위한 기법
7) 사고력, 창의력 증진과 관계된 표현과 관련된 기법
8) 직관력 증진과 관계된 표현을 위한 기법
9) 심리적인 통합을 증진하는 기법

Ⅶ. 미술치료의 효과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4.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Ⅷ.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신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러고 나서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뛴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한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Ⅷ.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미술활동의 심리치료적 속성에 비추어 볼 때 몇 가지 입장과 장점을 요약해 볼 수 있다.
1. Naumburg : Art in Therapy(치료에서의 미술)
치료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해석, 그림의 상징성 등을 중시하는 입장은 심리치료의 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서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Naumburg 등).
Naumburg(1958:512-516)는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둘째,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 기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셋째,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 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넷째, 전이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 즉 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된다.
2. Kramer : Art of Therapy(치료로서의 미술)
창조와 자아성장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즉 미술작업을 통하여 환자 자신의 파괴적, 반사회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전환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환자는 미술작업 과정에서 자신의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면서 갈등을 재경험하고 자기훈련과 인내를 배우는 과정 속에서 그 갈등을 해결하고 통합한다는 것이다.
3. Ulman : 통합적 입장(치료+창조)
미술과정은 가장 광범위한 인간능력의 범위를 필요로 한다. 일반적인 성숙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 공격과 사랑, 환상과 실제, 무의식과 의식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한다. 미술의 기능은 수많은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많은 관점을 통합하는데 따르는 일반적인 위협은 미술의 통합적인 특징을 인정하는 것이다.
즉 성격 내에서 반대하는 힘을 단합시키거나 개인의 욕구와 외부세계의 욕구를 화해시키는 힘이다. 삶의 과제의 진정한 미스터리는 훈육된 자유에 있으며 이 모델이 미술과정에서 나타난다(Ulman, 1977 : 14).
그러나 미술치료 실행에 있어서는 두 측면의 적용 타당성을 인정한다.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은 같은 시점에 같은 방에 있는 두 측면이거나 다른 시기에 같은 치료자가 일을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그녀는 환자의 작품이 예술이냐 아니냐를 논하는 것보다는 대상에 따라서 상동적인 표현이나 강박적 표현도 허용되어야 한다고 했다.
Ⅸ. 결론 및 제언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물체나 형태를 상징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거기에 커다란 심리학적 중요성을 부여하며 그 상징들을 미술에 표현해 왔다. 무의식적 본능은 생리적 충동으로써 감각에 의해 지각되지만 동시에 그것은 환상 속에 표현되며, 흔히 상징적 이미지에 의해 그 존재가 노출된다. 상징은 발현된, 즉 의식화된 원형인데, 개인이 소속한 민족에 따라 변한다.
상징이 발병과정을 거치면서 해리 되었을 때 그것은 콤플렉스와 동일시된다. 다만 콤플렉스는 보다 개인적인 특성을 갖는 경향이 있어 개인적 무의식의 형상을 나타내며, 신경증이나 정신병 속에서 나타난 원형의 발병적 측면을 가리키는 경향이 있다. 미술에서 상징으로 나타나는 무의식의 심층에 잠재해 있는 역동에 대한 통찰력을 자극하고 전이적 해석을 통해서 무의식적 갈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미술치료의 궁극적 목적이다. 따라서 그림을 통해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무의식에 잠재된 갈등과 내면세계를 알고, 표 현 과정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안정과 표현된 작품을 통해 스스로 자기를 객관화시켜 볼 수 있어 치료적 역할까지 할 수 있는데 의의를 가진다. 특히 정신과 환자는 언어나 감정으로 자기표현을 정상의 다른 사람만큼 적절하게 하지 못한다. 이러한 정신과 환자의 내면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표현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미술치료가 적절하다. 미술치료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감정표현 뿐만 아니라 감정해소를 위한 정화의 기능을 수행하고 정보전달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신과 환자에게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강승아,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강동초등특수교육 연구회, 1999
김금숙, 그림을 통한 심리이해와 미술치료, 서울 : 도서출판 템, 1998
김태련 저, 나무 그림검사, 중앙적성, 서울, 1993
동아문화사,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이근매, 언어훈련을 병행한 미술치료가 유아의 언어발달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5
전미향·최외선,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기존중감과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0.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98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