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문학][판소리][문학]판소리문학의 의의, 판소리문학의 종류, 판소리문학의 특징, 판소리문학의 형성,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 판소리문학에 대한 북한의 인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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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문학][판소리][문학]판소리문학의 의의, 판소리문학의 종류, 판소리문학의 특징, 판소리문학의 형성,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 판소리문학에 대한 북한의 인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문학의 의의

Ⅲ. 판소리문학의 종류
1. 토끼전
2. 춘향전
3. 흥부전

Ⅳ. 판소리문학의 특징

Ⅴ. 판소리문학의 형성

Ⅵ.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Ⅶ.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

Ⅷ. 판소리문학에 대한 북한의 인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을 모두 서술하는 서사적 형태의 문학을 띄고 있다는 점은 우리와 같아서 별다른 특성을 발견할 수 없다.
1977년에서 1981년 사이에 펴낸 ‘조선문학사’는 주체사상이 확립된 이후에 쓰여 진 문학사이므로 김일성의 교시가 처음 등장하고, 개별문학의 제한성에 대한 비판이 가해지고 있는 점, 이른바 진보적 인민적인 것과 낡고 반동적인 것 사이의 첨예한 대립과 투쟁을 강조하는 점 등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조선문학사’ 에서는 판소리문학이 생성된 이 시기의 역사적 합법칙성에 대해 18~9세기의 사회역사적 환경에서 특징적인 것은 무엇보다도 사회경제역에서 일련의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난 것 즉 광업 분야 등에서 자본주의적 관계가 발생, 발전한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로 인해 농민들에 대한 수탈과 가혹한 착취가 가해지기도 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착취와 압박이 있는 곳에서는 인민들의 반항이 있는 법입니다>라는 김일성의 교시에 따라 농민폭동이 대대적으로 일어났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박지원, 정약용, 최한기 등의 실학자들에 의해 외국의 선진적인 문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선진과학기술이 빨리 전파되기도 하였다는 것이다. 이 시기의 또 하나의 특징은 진보적이고 인민적인 문학이 등장하여 근대적인 요소가 등장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주체사상이 내재된 해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된다. 김일성이 밝힌 <사회주의 문학예술론>에서는 <우리는 우리 인민들이 창조한 민족문화유산 가운데서 진보적이고 인민적인 것과 낡고 반동적인 것을 정확히 갈라 내여 낡고 반동적은 것은 버려야 하며 진보적이고 인민적인 것은 오늘의 현실과 노동계급의 혁명적 요구에 맞게 비판적으로 계승 발전시켜야 합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보면 판소리문학의 가치는 당대 서민들의 삶의 생동성을 있는 그대로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묘사한 데 있다는 것이다. 이 시대에 소설이 많이 등장한 것도 구전문학과 서사문학의 끊임없는 호상시대의 어느 작품에서보다도 진실하게 반영한 것으로 하여 중세문학사상 가장 빛나는 자리의 하나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여 판소리문학에 대한 위상 정립을 하고 있다. 또 하나 이시기 판소리문학의 특성으로 ‘인민성’이 잘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국문소설들과 판소리문학은 바로 인민들에 의하여 창작되고 인민의 생활과 지향을 담은 구전설화를 토대로 하여 창작 되였기 때문에 보전 되였다는 것이다. 즉 구전설화에 토대하여 창작된 국문소설은 바로 ‘인민들의 생활과 지향을 반영’한 것으로 하여 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1982년에 김일성 종합대학출판사에서 나온 ‘조선문학사1’은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사를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앞서의 ‘조선문학사’와 커다란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세부문제에 있어서는 서술태도라던가 기술의 치밀성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김일성의 교시가 등장하지 않는 것은 기이한 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는 봉건사회의 내에서 자본주의적 요소가 발생, 발전하였음을 강조하는 것으로 역사기술을 시작하고 있다. 자본주의적 요소의 발전은 계급간의 모순을 격화시켜 농민폭동 등을 유발시켰다는 것이다.
또, 계급사회에 반발한 인민들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정신으로 반항하는 창작활동이 활발히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이 시기 서민계층의 진보적 작가들은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깊은 관심을 돌리면서 그에 기초한 소설작품을 썼다. ‘춘향전’, ‘심청전’, 토끼전, 장끼전, 장화홍련전 등과 같은 국문소설이 인민들 속에서 사랑을 받으면서 널리 전해진 것은 바로 이 작품들이 전래하는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하여 인민들의 사상 감정과 그들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표현이나 문체에 있어서도 근대적요소가 나타나고 구성에 있어서도 중세문학의 ‘고진감래’식의 틀이 부숴 지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다시 정리하면 판소리의 등장배경은 18-9세기 조선조 후기의 자본주의적 요소의 발생 등 사회경제 영역에서 일련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난 것과 연관이 있으며 봉건사회태내의 자본주의적 생상관계의 발전은 많은 계급적 모순을 야기 시키고, 새로운 자본주의적 착취관계의 발생은 농민과 수공업자 등의 폭동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판소리문학은 이러한 현상을 진실 되게 반영하면서 발전하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렇듯이 ‘조선문학사’에서 시작된 주체사상의 반영은 다분히 의도된 기술들이며, 설사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객관적이고 명확한 자국문학해석은 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자국 국민들에게 자신들의 국가 이념과 사상에 대해 확신을 가지게 되고 조금은 왜곡된 사실로서 그들만의 해석을 하고 있었다.
Ⅸ. 결론
구비 문학(口碑文學)은 문자로 씌어진 기록 문학과는 달리 입으로 전해오는 문학으로, 구전 문학(口傳文學), 유동 문학(流動文學), 표박 문학(漂剝文學), 적층 문학(績層文學), 부동 문학(浮動文學) 등으로도 불려진다. ‘말로 된 비석’, 곧 비석에 새긴 것처럼 유형화하여 전해진다 하여 ‘구비’란 말을 쓰며,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이 이에 속한다. 구비 문학은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면서 일부는 구전자에 따라 덧붙여지거나 삭제, 변형되어진다. 따라서 고정화되어 버린 기록 문학과는 달리 살아 있는 문학이 되며, 문자로 기록되는 순간 구비 문학으로서의 생명은 다하여진다고 할 수 있다. 춘향전은 기록 문학이고, 춘향가는 구비 문학이다. 소설 춘향전은 문자로 정착되면서 어느 정도 기록자의 창의성이 가미되었으리라는 짐작을 할 수 있으나 전체 골격은 춘향가와 다름이 없다. 판소리의 경우 창자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나고, 방언 사용이 두드러지며 음악적인 다양성을 보이며 개작 전승되었다.
참고문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신동흔,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국문학연구,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98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 5, 서강대 동아연구소, 1985
신재효, 판소리사설집, 민중서관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5, 서강대, 1985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서울 : 집문당,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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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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