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역사(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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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의 역사(유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가의 정신

2. 선진 시대 유가

2-1. 유가의 기원

2-2. 유교의 발전

2-3. 근대 유학의 변화

2-4. 한국의 유교

2-5. 유가의 제천·제공 의식

3.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받아들이고, 직간접적인 생명체 안에서 죽음을 극복하라는 지혜의 길을 제시하였다. 죽음이란 대우주 근원적인 원기가 시공 속에서 응결되어 신령한 생명체로 활동하다가, 죽음이라는 사건을 계기로 하여 다시 본래의 대 우주적 원기로 환원하는 것이므로 삶과 죽음이란 대 생명이 들숨 날숨이요 응결해체라는 리듬일 뿐이지 크게 슬퍼할 것도 두려워할 공포대상도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은 모두 하늘의 기운과 땅의 기운, 음양의 기운이 응취하여 이뤄진 생명체는 우주의 대자연 일기에로 되돌아간다는 사생관을 갖는다.
3. 맺는말
유교, 불교, 도교는 모두 동양에서 태동했다. 유교와 도교는 중국에서, 불교는 인도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인도에서 불교의위상은 크게 위축되어 그 존재 의미를 쉽게 찾을 수 없다. 반면 기원 전후로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열정적인 불경 번역과 험난한 구도순례를 거치면서 중국의 불교로 거듭났다. 그리고 그 진수는 이제 우리 불교가 담보하고 있다.
유 · 불 · 도는 끊임없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교류하고 융합하는 때로는 배척했다. 교류의 영역은 단순히 신앙의 차원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상과 철학 그리고 문화 영역에까지 이르렀다. 때로는 정치적으로 날카롭게 대립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유 · 불 · 도는 서로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받으며 함께 발전했다.
유 · 불 · 도는 상호 영향만 주고받은 것이 아니라 사상 · 철학 · 문화 · 예술 · 정치 · 외교 등 중국 사회 전반에 걸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작용을 일으켰다. 간명하게 표현하자면 유 · 불 · 도는 중국문화의 마르지 않는 샘이라 할 수 있다. 정신적인 영역뿐만 아니라 물질문화의 영역에까지 구석구석 영향을 줄 정도로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3대 원천이었던 것이다.
중국이란 토양을 발판 삼아 성장한 유 · 불 · 도는 무엇보다 동아시아 교류사에 큰 역할을 하며 각 나라의 문화를 살찌웠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 세 사상에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한국은 단순히 중국의 문화를 받아들인 게 아니라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새롭게 발전시켜 나갔다. 오히려 어떤 때는 중국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곧 유 · 불 · 도는 중국의 문화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의 대표적인 문화로 봐야 제대로 된 성찰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유 · 불 · 도는 동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다. 요컨대 세계 문화 전반에 무수한 영감을 주고 있는 인류의 귀중한 자산이 된 것이다. 따라서 유 · 불 · 도는 향후 인류의 존재 가치와 존재 의미를 통찰하고 존엄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해낼 것이다. 유 · 불 · 도의 보편적 가치가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셈이다.
참고문헌
첸파핑, 최성흠. 2008. 한권으로 읽는 유교. 웅진씽크빅
한형조 외 4명. 2004. 유교의 공부론과 적의 요청. 청계출판사
한도현 외 4명. 2009. 유교의 예와 현대적 해석. 청계출판사
장옥화. 2010. 종교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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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10.29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0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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