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대중문화의 상업성에 대한 부정적 시각
Ⅱ. 경제주체가 바라보는 대중문화의 일반적 견해
1. 개인 : 특정 분야에만 치중된 관심
2. 기업 : 맹목적인 이윤 극대화 수단으로 이용
3. 정부 : 예술은 낮은 경제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
Ⅲ. 대중문화의 상업성의 긍정적 역할
1. 개인 : 개인의 문화적 욕구 충족
2.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영향
3. 정부 : 대중문화에 높은관심을 부여
Ⅳ. 대중문화의 상업성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1. 개인 : 폭넓은 문화체험 증진 노력
2. 기업 : 창조경영을 통한 문화 마케팅
3. 정부 :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
Ⅴ. 결론 : 대중문화의 상업성이 문화시장에 기여하는 효율성 강조
Ⅱ. 경제주체가 바라보는 대중문화의 일반적 견해
1. 개인 : 특정 분야에만 치중된 관심
2. 기업 : 맹목적인 이윤 극대화 수단으로 이용
3. 정부 : 예술은 낮은 경제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
Ⅲ. 대중문화의 상업성의 긍정적 역할
1. 개인 : 개인의 문화적 욕구 충족
2.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 영향
3. 정부 : 대중문화에 높은관심을 부여
Ⅳ. 대중문화의 상업성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
1. 개인 : 폭넓은 문화체험 증진 노력
2. 기업 : 창조경영을 통한 문화 마케팅
3. 정부 :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
Ⅴ. 결론 : 대중문화의 상업성이 문화시장에 기여하는 효율성 강조
본문내용
예술인들을 지속적으로 초청해 대중화된 예술을 제품디자인에 섭렵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정체성을 갖게 되었다.
다음은 경영전략의 수단으로 직원화합이 있다. 이는 각종 예술 전문인을 초청해 기업 내 직원들이 함께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인기 있는 예술분야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직원 내 화합과 창의력향상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샀다.
두 번째 직원복지 전략은 일본의 아사히 맥주회사가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하여 유명 음악가를 초청하고 예술의 교감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직원 이직률이 감소하는 효과를 낳았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관리 전략은 바이엘 미국지사에서 직원들에게 무료로 인기예술 분야를 교육하고 전문가들과의 문화적 상담을 나누면서 각 전공분야와 어울리는 예술과 결합된 전공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잠재력을 깨워주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 구축에 큰 역할을 한 사례가 있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의 마케팅효과를 통해 기업의 정당성과 시장우위 그리고 종업원에 대한 혜택이라는 3가지 긍정적 요인을 창출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여러 가지 창조경영을 합해서 운영할 때 시너지효과도 크게 나타난다. (파트너형)
기업의 경우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정부는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의 정부는 물질적 풍요는 산업 발전이고 문화는 소비적인 것이라는 인식이 대다수였다.
결론
예술이라는 것은 그 사회가 만들어낸 단어이다. 예술은 고정되어 있는 단어가 아니라 사회가 변함에 따라 변화하는 사람들의 생각에 맞추어 점점 바뀌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상업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 것도 이렇게 항상 변하는 예술이라는 단어가 유독 상업성이라는 것에는 비타협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된 것이다.
부분의 합은 전체와 같지 않다. 좋은 것들만 모아놓았다고 그저 좋은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얼핏 보기에는 그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의 집합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우리가 즐기게 되는 순간 주관적인 판단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대중문화라는 것은 그것의 수용자가 판단하는 것이지 결코 만들어내는 입장에서 문화의 질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업성이라는 명목아래 더 많은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화개념에 해당하는 순수예술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도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상업성은 창작자에게 하나의 동기가 될 수 있으며 상업성이 있기 때문에 여타의 행위에 비해 더 넓은 방면으로 사용되며 더 많은 결과물이 창출될 수 있는 것이다. 대중문화가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식되어 많은 논쟁거리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이들이 대중의 중심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는 사회의 변화와 각 연령대와 계층사이의 선호를 다각적으로 반영한다는 특징을 가진 문화의 하위부문으로 순수예술과 구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위치를 갖는다. 순수예술이 대다수의 개인에게 다가가지 못했던 거리감을 대중문화의 상업성이 보완해준 것처럼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중문화의 방향과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진화하는 매체를 이용하여 우리의 의사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그들이 좀 더 우리의 의도를 고려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대중문화의 올바른 활성화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제임영,헤일브런&찰스,M.그레이, <<문화예술 경제학>>, 서울: 살림출판사, 2000.
정창재, <<21세기, 문화예술이 돈되네>>, 서울: 도서출판 경원, 1999.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권 12호, 한국: 한국콘텐츠학회, 2008, pp.396-493
김소영, 동아비즈니스리뷰, <문화예술경영 유형과 효과>, 2010. 08. 01.
곽수일&김치곤, "권두대담 / 문화예술과 우리 경제", 1997. 10.
다음은 경영전략의 수단으로 직원화합이 있다. 이는 각종 예술 전문인을 초청해 기업 내 직원들이 함께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인기 있는 예술분야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직원 내 화합과 창의력향상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샀다.
두 번째 직원복지 전략은 일본의 아사히 맥주회사가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하여 유명 음악가를 초청하고 예술의 교감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직원 이직률이 감소하는 효과를 낳았다.
마지막으로 인적자원관리 전략은 바이엘 미국지사에서 직원들에게 무료로 인기예술 분야를 교육하고 전문가들과의 문화적 상담을 나누면서 각 전공분야와 어울리는 예술과 결합된 전공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잠재력을 깨워주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 구축에 큰 역할을 한 사례가 있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의 마케팅효과를 통해 기업의 정당성과 시장우위 그리고 종업원에 대한 혜택이라는 3가지 긍정적 요인을 창출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여러 가지 창조경영을 합해서 운영할 때 시너지효과도 크게 나타난다. (파트너형)
기업의 경우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정부는 문화의 중요성 인식과 국민들의 문화 생활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의 정부는 물질적 풍요는 산업 발전이고 문화는 소비적인 것이라는 인식이 대다수였다.
결론
예술이라는 것은 그 사회가 만들어낸 단어이다. 예술은 고정되어 있는 단어가 아니라 사회가 변함에 따라 변화하는 사람들의 생각에 맞추어 점점 바뀌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상업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 것도 이렇게 항상 변하는 예술이라는 단어가 유독 상업성이라는 것에는 비타협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게 된 것이다.
부분의 합은 전체와 같지 않다. 좋은 것들만 모아놓았다고 그저 좋은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얼핏 보기에는 그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의 집합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우리가 즐기게 되는 순간 주관적인 판단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대중문화라는 것은 그것의 수용자가 판단하는 것이지 결코 만들어내는 입장에서 문화의 질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상업성이라는 명목아래 더 많은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화개념에 해당하는 순수예술보다 더 많은 노력과 시도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또한 상업성은 창작자에게 하나의 동기가 될 수 있으며 상업성이 있기 때문에 여타의 행위에 비해 더 넓은 방면으로 사용되며 더 많은 결과물이 창출될 수 있는 것이다. 대중문화가 부정적인 시각으로 인식되어 많은 논쟁거리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이들이 대중의 중심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중문화는 사회의 변화와 각 연령대와 계층사이의 선호를 다각적으로 반영한다는 특징을 가진 문화의 하위부문으로 순수예술과 구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동등한 위치를 갖는다. 순수예술이 대다수의 개인에게 다가가지 못했던 거리감을 대중문화의 상업성이 보완해준 것처럼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중문화의 방향과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진화하는 매체를 이용하여 우리의 의사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전하고, 그들이 좀 더 우리의 의도를 고려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대중문화의 올바른 활성화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제임영,헤일브런&찰스,M.그레이, <<문화예술 경제학>>, 서울: 살림출판사, 2000.
정창재, <<21세기, 문화예술이 돈되네>>, 서울: 도서출판 경원, 1999.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권 12호, 한국: 한국콘텐츠학회, 2008, pp.396-493
김소영, 동아비즈니스리뷰, <문화예술경영 유형과 효과>, 2010. 08. 01.
곽수일&김치곤, "권두대담 / 문화예술과 우리 경제", 199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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