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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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동기부여이론) 욕구이론과 직무특성모형

Ⅰ. 동기부여의 의의, 정의, 개념모형

Ⅱ. 욕구이론의 이해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 모형
2.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3. 알더퍼의 성장욕구(ERG) 모형
4. 맥클레란드의 욕구이론

Ⅲ. 직무특성모형

Ⅳ. 동기부여(욕구이론)와 창의성

1. 성격과 창조의 욕구
2. 심적 갈등과 창조의 욕구
3. 자아실현과 창조의 욕구
4. 강화요인과 창조의 욕구
5. 내재적 동기와 창조의 욕구

본문내용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기복이나 정신질환으로 고통을 받을 경우, 창의적인 사람들은 이러한 역경을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보통 사람들보다 더 창의적 활동에 몰입하게 된다는 주장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다만 창의성이 심적 갈등이나 생물학적 충동, 또는 정신질환의 회복에 의해서만 유발된다는 정신분석학자들의 주장은 한계가 있으며, 다음에서 소개할 인본주의 심리학에 의해 보다 진전된 모습을 띠게 된다.5. 자아실현과 창조의 욕구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욕구나 알더퍼의 성장욕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현된다고 보는 입장이 인본주의 심리학의 핵심이다. 자아실현은 최상의 정신적 건강을 의미한다.
자아의 실현은 일로부터 의미를 찾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값지고 창조적인 활동을행하는 최상의 욕구단계이다. 이는 정신분석학자들이 주장하는 심적 갈등의 해소과정에서 비롯되는 광적인 천재들의 창의성과 구분되는 개념이다.
매슬로우는 링컨, 아인슈타인, 루즈벨트, 헉슬리 등 창조적인 사람들의 삶에 대해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창의성 개념과 자아실현의 개념을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고, 이들의 특성들을 정리하였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하며 독립적인 것이 공통적이었다. 이런 연구를 통해 발전시킨 것이 바로 욕구단계모형이다. 이미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인간은 결핍된 생리적, 신체적 욕구들의 충족을 위해 행동을 하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될 경우, 해당 욕구의 중요성보다 다음 단계의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려고 노력한다. 욕구단계모형에서 하위 차원의 욕구들은 결핍될수록 더 강하게 요구되는 특성을 지니지만 충족이 될수록 욕구강도가 줄어든다. 그러나 자아실현의 욕구만은 충족될수록 더 채워져야 하는 성장성을 지니는 욕구이다. 따라서 다른 욕구들은 외부적으로 주어질 수 있지만, 자아실현욕구는 스스로 부여되고 지속되는 욕구이다.
작업조건이나 경제적 사회적 보상이 충분히 주어지고 동료와 상하 간에 사랑과 존경 등 인간적 관계가 밑바탕이 될 때 생산성이 증대되는 것 은분명한 해답이다. 그러나 효율성이나 양적인 성장을 의미하는 생산성만으로는 생존 역량을 갖추기 어렵다. 창조성 경영의 기반이 되는 개개인의 창의적 역량을 개발하려면 자아실현의 욕구와 성장욕구를 펼 수 있도록 환경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4. 강화요인과 창조의 욕구
스키너를 비롯한 행동주의(Behaviorism) 심리학자들의 입장에서 창의성은바람직한 결과를 강화고 고통을 수반하는 결과들을 회피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욕구나 동기가 관찰이나 측정이 될 수 없는 내적인 상태로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기 어렵다고 보며, 대신에 행동을 표출시키는 외부 환경요인들의 영향에 관심을 둔다.
행동주의 학파는 창의성을 유발하는데 보상의 역할을 중시한다. 바람직한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처벌이나 고통이 따르는 행동은 근절된다는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의 원칙에 따른다는 것이다. 프로이드도 돈, 명예, 성과 같은 보상이 창의적 행동을 지속시킨다고 주장한바 있다. 유아기에 단어 만들기나 그림을 그릴 때 확산적 사고에 대해 보상을 하게 되면 훗날에도 확산적 사고를 하게된다고한다.
이들은 창의성을 기존의 습득된 행동을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시켜 가는 행동의 연속과정으로 보며, 각각의 행동에 대해 바람직한 결과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 행동을 지속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창의적 행동이외부의 강화요인에 의해서만 유발된다는 것은 매우 제한적인 설명이며, 단순한 연산방식(algorithmic) 문제에는 타당할지도 모르는 주장이다. 그러나 복합적인 시행착오적(heuristic) 문제의 창의적 해결과정을 단순화하거나 순서를 정해 강화요인을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화이론은 창의성을 유발시키는 외부적 요인을 강조함으로써 기존의 심적 갈등이나 자아실현 욕구 등 사람에만 초점을 둔 창의성연구의 영역을 넓히는데 기여하고 있다.
5. 내재적 동기와 창조의 욕구
인간의 행동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관계에 의해 결정된다는 레윈(Lewin)의 주장처럼 창의성도 창조의 주체인 사람과 그를 둘러싼 환경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같은 맥락에서 에머바일은 자신의 "창의성 구성모형"에서 개인수준의 창의성이 다음과 같은 3가지 핵심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1. 지식과 재능, 전문적 기술 등 업무 영역과 관련된 역량 요인
2. 성격과 사고 유형, 작업 스타일 등 창의성을 제고시키는 과정 요인
3. 과업에 대한 동기요인
이들 세 가지 요인 모두 사회적 환경에 의해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특히 과업에 대한 동기요인을 외재적 요인과 내재적 요인으로 나누어 이들과 창의적 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일 자체로부터 얻어지는 목표와 도전, 독립성과 자율성, 일의 의미와 가치 등에 의해 창조의 욕구가 유발된다는 주장이다.
에머바일에 의하면, 기본적으로 내재적 동기요인은 창의성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치는데 비해, 외재적 요인은 때에 따라 창의성을 저해할 수도 있다. 특히 외재적 동기요인이 감시나 감독, 경쟁유발, 선택기회의 차단, 단순한 금전적 보상 등으로만 작용할 경우에 내재적 동기요인의 효과를 급격
히 감소시켜 창의성을 저해한다고 한다. 그렇다고 외재적 동기요인이 언제나 창의성을 저해하는 것은 아니다. 외재적 동기요인이 자율성을 높여 주고 역량개발의 기회를 제고해 주는 지원적 성격일 경우 높은 내재적 동기와 더불어 창의성 발휘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준다. 지금까지 욕구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창의성과 관련된 동기유발요인들을 살펴보았다. 특히 개인수준에 국한하여 성격 특성, 심적 갈등, 자아실현 욕구, 강화요민, 내재적 동기부여 등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정리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각각의 주장들은 창의성의 다차원적 측면 중 일부분만강조하고 있다. 집단 수준은 물론 조직수준과 나아가서는 사회적 수준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모형이나 이론적 틀이 제시될 수 있도록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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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02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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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14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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