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족문제이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혼가족문제이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은 시간동안 이루어진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를 통해서 한국 가족은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였으며, 많은 가족의 문제를 발견하게 되었다. 사회변화와 가족의 삶의 방식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가정이 바르게 형성되지 못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한국사회는 산업화가 되면서 도시로의 인구이동이 빈번히 일어났고, 가족의 중요성이 약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핵가족화가 되어서 가장의 권한이 약화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며, 가족 구성원들은 개인주의적인 양상을 보이게 된 것이다. 또한 정보화가 진행되면서 가족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의 기회가 축소되었고, 가족이 아닌 정보화의 매체를 통해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게 되므로 가족의 중요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비록 가족 구성원이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거하지만, 그들의 행동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전통 가족이 하나의 공동체로서 일생을 함께하는 개념이었다면 현대 사회의 가족 개념은 그 친밀도와 상호작용이 많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더구나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의 사회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가정 내에 여성이 제한된 것이 아니라 보다 활동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으며, 남성들과의 차별에서 벗어나 동등한 권리를 인정받기를 원하게 되므로, 전통 가족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많은 가족의 문제들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나타나게 된 대표적인 문제가 󰡐이혼󰡑이다. 부부관계의 평등의식이 높아지면서 이혼율이 증가하고 이혼에 대한 태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과거 보수적인 가족문화를 유지해 왔던 한국 사회에서 이혼으로 인해 와해된 가정들을 대하기는 매우 낯선 일이었지만 현대에는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으로 인해 형성된 한부모 가정의 형태를 가정의 다양성에 입각하여 생각하므로, 비정상적으로 간주하는 것에서 벗어야 한다. 이혼의 문제는 전형적 가족이 해체되는 현상으로 보기보다 당사자들이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가족의 한 형태이며 삶의 한 유형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 이혼율 증가의 사회적인 요인들

이혼 증가는 부부의 개인적인 요인들과 다음과 같은 아울러 사회적, 상황적, 시대적인 요인들이 있다.

1. 여성의 경제적인 지위의 향상
전통적인 가정에서는 여성이 경제적인 능력이 없기에 이혼하면 생계에 대한 걱정 때문에 결혼 생활의 불만이 있어도 참고 살아왔다. 여성의 취업율 증가와 이혼율의 증가는 정적인 관련이 있다. 남편이 경제적인 수입에 의존하지 않고서도 자립할 수 있는 여성은 이혼을 결정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대체로 여성의 취업율 증가와 이혼율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2. 결혼제도 자체에 대한 태도 변화
흔히들 결혼하면 "둘이서 검은머리가 파뿌리가 되도록 산이야 한다. 결혼은 백년 가약이다."라는 말에서 의미하듯이 결혼은 남녀 사이에 영구적으로 같이 산다는 굳은 약속과 결심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결혼은 영구적이라기 보다는 반영구적이고 서로가 만족하지 않으면 헤어질 수 있다는 상호 계약적인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즉 결혼은 서로가 만족을 위한 관계로 보면 결혼은 영구적인 관계가 아니다

본문내용

할 것이다.
2) 법제도의 개선
(1) 이혼여성의 취업보호제도와 직업교육 프로그램
우리나라에서 이혼하는 경우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왜냐하면 결혼과 동시에 많은 여성이 경제적 활동을 중단하게 되고, 결혼 후에 여성의 취업 또한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성들은 이혼하고 싶어도 경제적 문제로 망설이게 된다. 그러므로 이혼생활시 여성의 경제적 문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법 제도적으로 이혼여성의 취업에 대해 장려하는 정책과 이혼여성의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2) 이혼상담의 전문화와 이혼상담기관의 확대
증가하는 이혼율에 비해 이혼상담의 질이 여전히 낮고 이혼상담기관도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혼상담을 전문화하고 이혼상담기관의 확대로 이혼하고 싶은 부부에게 이혼에 대한 치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협의이혼제도의 개선
우리나라처럼 이혼하기 쉬운 나라도 없다고 한다. 그 이유는 부부가 더 이상 혼인의 지속의사가 없음을 합의하면 이혼이 가능하게 해 주는 협의이혼이라는 제도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부부들이 손쉽게 이혼하면서 자녀들의 양육 및 친권 등에 관해 치밀한 준비를 하지 않아 자녀들이 상처를 많이 받게 된다는 점에 있다. 따라서 서구 유럽의 여러 나라 처럼 협의 이혼시 법원의 조정들을 통해 자녀의 양육과 친권 등에 대해 확고한 대비책이 없으면 협의이혼을 허락하지 않는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이혼자녀의 복지에 만전을 기할 수 있고 그런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이혼 당사자의 이혼생활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3. 경제적 지원: 공적 부조 확대실시
우리나라에는 이혼자를 위해 특별히 마련된 공적 부조체계는 없다. 경제적 지원, 자녀양육비 및 교육비 보조, 의료비 보조, 편부모수당 지급, 직업훈련 기회 제공, 임대주택의 입주 우선 순위 안배를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예산확보가 수반되는 정책이다. 그러므로 공적부조 확대 실시를 위한 예산의 확보, 사회복지 전문요원의 확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임대주택의 입주 우선권 확대실시는 이혼자의 기본생활의 안정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제도이다.
1) 자녀 교육비 및 양육비 지원
모자가정에 경제적 부담이 되는 자녀교육비 및 아동양육비를 지원함으로써 빈곤의 세습화 방지 및 자활자립을 도모하기 위해서 자녀 교육비 및 양육비의 지원이 필요하다
2) 임대주택 입주지원
무주택 저소득모자가정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임대주택의 입주를 지원이 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다
3)생업자금융자
저소득 모자가정의 조기 자활자립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생업자금관련된 융자지원이 필요하다.
4. 사회복지 서비스
1) 다양한 아동보육시설의 운영
이혼가정은 한부모가족이기 때문에 자녀양육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이혼가정의 자녀양육 및 교육을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운영 실시가 필요하다. 특히 취학 전 자녀의 양육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아동보육시설(주간탁아, 종일탁아 등이니 시설탁아, 가정탁아 그리고 며칠간의 위탁탁아 등), 취학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위하여 방과 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 유기된 자녀를 위한 가정위탁보호시설의 확대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가사봉사원제도 등을 실시
모자가족, 특히 부자가족을 위하여 자녀양육 및 가사를 협조할 수 있는 가사봉사원 제도를 확대 실시해야 한다.
5. 자녀를 위한 지원
우리나라에는 이혼자녀를 위해 특별히 마련된 상담소나 보호소와 사회적 지원체계가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이혼을 경험한 자녀들과 가족들을 위한 상담, 보호소 , 기타 사회적 지원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키워드

이혼,   결혼,   가족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11.02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16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