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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Animation의 이해
1) Animation의 개념
2) Animation의 원리
3) Animation의 종류
4) Animation산업의 경제적특성과 가능성
5) Animation의 제작 과정
Ⅱ. Animation 변천사
1세계 에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 미국 에니메이션의 현황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KSF
3)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우리 나라의 애니메이션 횡보
(2) 업체및 종사자 수
(3) 현재 상황
(4) 한국 애니메이션의 SWOT
1) Animation의 개념
2) Animation의 원리
3) Animation의 종류
4) Animation산업의 경제적특성과 가능성
5) Animation의 제작 과정
Ⅱ. Animation 변천사
1세계 에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1). 미국 에니메이션의 현황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KSF
3)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1) 우리 나라의 애니메이션 횡보
(2) 업체및 종사자 수
(3) 현재 상황
(4) 한국 애니메이션의 SWOT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로서 영혼,
정신, 생명이라는 단어적 의미.
- 본질적 의미는 정적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
임을 만든다는 동질적 의미.
- 대량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 Animation과 실험
정신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 Animation으로 분류.
물체가 보통 속도(18-24회/초)보다 빨리 움직일 때 영상보존`이라는 생리적인 현상이 작용, 동작이 희미하게 보이게 됨.
이런 현상은 눈에 들어온 하나의 이미지가 실제 망막에 비취진 거보다 더 오래 뇌에 머물기 때문에 일어남.
따라서 다음 이미지가 어떤 시간(50밀리초) 이내에 비춰지면 뇌에서는 두 개의 이미지를 기억하고 있다가 두 이미지를 결합하게 됨.
계속해서 일련의 이미지가 영화의 영사기가 작동하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비춰지면 뇌는 이 이미지들을 모두 합성해 마치 계속 동작을 하는 것처럼 인식.
1) 문화적 접근성이 용이한 산업.
2) 창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산업.
3) 문화 상품을 다루는 산업.
4) 주기적인 반복성의 산업.
5) 고정적인 소비 시장성의 산업.
6) 채널 시간 한정성의 산업.
1. 미국 에니메이션의 현황
(1) 미 에니메이션의 특징
◎기술적인 면: 초당 24프레임을 사용3D기술및 CG기술
의 선두주자
◎내용적인 면: 아름다운 이야기와 해피엔딩으로 다소
우화적 요소가 가미된 내용이 주를이룸.
◎시장 구성: 주로 극장용 장편에니메이션 분야가 주
를 이루며 대규모의 자본과 인력을 통한
예술성과 재미를 겸비한 작품들이 많다.
주 고객층을 유소년층에서 장년층에 이
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주도 기업: 디즈니
정신, 생명이라는 단어적 의미.
- 본질적 의미는 정적 사물에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
임을 만든다는 동질적 의미.
- 대량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 Animation과 실험
정신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 Animation으로 분류.
물체가 보통 속도(18-24회/초)보다 빨리 움직일 때 영상보존`이라는 생리적인 현상이 작용, 동작이 희미하게 보이게 됨.
이런 현상은 눈에 들어온 하나의 이미지가 실제 망막에 비취진 거보다 더 오래 뇌에 머물기 때문에 일어남.
따라서 다음 이미지가 어떤 시간(50밀리초) 이내에 비춰지면 뇌에서는 두 개의 이미지를 기억하고 있다가 두 이미지를 결합하게 됨.
계속해서 일련의 이미지가 영화의 영사기가 작동하는 것처럼 빠른 속도로 비춰지면 뇌는 이 이미지들을 모두 합성해 마치 계속 동작을 하는 것처럼 인식.
1) 문화적 접근성이 용이한 산업.
2) 창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산업.
3) 문화 상품을 다루는 산업.
4) 주기적인 반복성의 산업.
5) 고정적인 소비 시장성의 산업.
6) 채널 시간 한정성의 산업.
1. 미국 에니메이션의 현황
(1) 미 에니메이션의 특징
◎기술적인 면: 초당 24프레임을 사용3D기술및 CG기술
의 선두주자
◎내용적인 면: 아름다운 이야기와 해피엔딩으로 다소
우화적 요소가 가미된 내용이 주를이룸.
◎시장 구성: 주로 극장용 장편에니메이션 분야가 주
를 이루며 대규모의 자본과 인력을 통한
예술성과 재미를 겸비한 작품들이 많다.
주 고객층을 유소년층에서 장년층에 이
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주도 기업: 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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