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론리플래닛 (Lonely Pl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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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 행동론] 론리플래닛 (Lonely Plane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론리플래닛을 소비하다.
2. culture in 론리플래닛
3. 준거집단
4. 소비자의 태도
5. 결론

본문내용

크게 인지적 요소(Cognitive Component)와 정감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행동 의지적 요소(Intention Component)의 3요소로 구성된다. 인지적 구성요소는 소비자들이 특정 상표에 속한다고 생각하는 특징을 말하고, 감정적 구성요소는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전반적인 평가를 나타내며, 행위적 구성요소는 행동을 유발하는 의지적인 요소를 말한다.
Lonely Planet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의 인지적 구성요소는 ‘가장 최근의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다.’, ‘여행지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어떠한 광고도 책에 싣지 않는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여행 안내서이다’ 등이 있으며, 정감적 구성요소로는 ‘여행 전문가들의 직접적인 경험이 들어가 있어 신뢰할 만하다’, ‘관광지에 대한 정보가 국가별, 나라
별로 발행되어 편리하다’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행위적 구성요소로는 ‘Lonely Planet을 가지고 여행을 다니고 싶다’,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Lonely Planet을 통해 그 지역에 대해 알고 싶다’ 등을 들 수 있다.
2) 위험해 Lonely!!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찾는 여행안내서 Lonely Planet'은 시장 선도주자로서 한국 시장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Lonely Planet을 막상 구입하고 나니 우리에게 잘 맞지 않는 현상 즉, 구매 후 부조화가 나타났다. 실제로 Lonely Planet을 이용한 소비자들은 “가격적인 측면에서 다른 여행안내서 보다 비쌉니다.”, “책의 구성은 좋으나 너무 무겁다” “한국인을 고려하지 않은 흑백, 깨알 같은 글씨 등이 보기 힘들었습니다.” “긴 여행이 아닌 짧은 여행을 하는데 굳이 필요할 것 같지 않네요.” 라고 말하는 등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을 Lonely Planet의 단점으로 꼽았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등장은 여행 안내서에 시장에서 큰 위기로 찾아 왔고, Lonely Planet도 피해 갈 수가 없는 상황에 처해있다.
3) 할 수 있어 Lonely!!
과거의 월마트가 한국의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결과가 결국엔 시장 내 퇴출이 된 사례가 있었다. 그러한 사례를 교훈 삼아 Lonely Planet은 소비자들의 불만을 인식하고 특성을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태도확고화(Attitude Reinforcement)를 시키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다.
첫 번째로, 기존의 독자들의 불만 사항 이였던 흑백과 사전적인 안내서를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올 컬러판 가이드북 시리즈인 Discover Guides를 출판하였다. 이는 많은 양의 정보를 담기보다는 꼭 가야할 최고의 명소와 필수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했고, 예산별로 추천 코스 등 지역별 핵심 정보만 담은 시리즈이다.
두 번째로 단기간 도시 여행자들을 위한 시리즈다. 작은 판형의 얇은 책으로 보통 주요 도시 한 곳을 집중 소개하고 그 주변 지역을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의 정보를 담고 있다.
세 번째로 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출현은 출판관련 업계의 위기를 가져다주었다. 이는 제 아무리 Lonely Planet라도 예외가 아니다. 하지만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처럼 스마트폰 App을 만들어 무거워서 이동시 불편해했던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했다.
6. Lonely Planet 세상 속 사람들의 미래
21c의 3R(Rich, Rest, Ripeness)
21세기에는 물질적 풍요와 시간적 여유, 정신적 성숙의 3R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특히 관광 분야에 있어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3가지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관광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도 다양성과 차별성을 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소비자 집단은 물질적 풍요와 시간적 여유, 정신적 성숙을 특징으로 하는 차별화 된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소비 행태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F.I,T를 즐기는 여행 집단이 나타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것이 수 년 전 부터 점차 여행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활성화로 새로운 여행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여행 2.0시대의 T.G.I.F여행법’이다. 여기서 T.G.I.F를 보고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Thanks God It's Friday'를 생각했다면 아직 새로운 온라인 트렌드에 뒤처진 사람일지도 모르겠다. T.G.I.F는 트위터(Twitter), 구글(Google), 아이폰(Iphone), 페이스북(Facebook)의 머리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전 세계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좌우하는 최근의 모바일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T.G.I.F의 활성화는 우리의 여행 생활을 보다 고차원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T.G.I.F로 즐기는 여행시대의 등장은 Lonely Planet이 추구하는 방향과도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T.G.I.F를 통해 앞으로의 여행 트렌드는 더욱 자유롭게 될 것이고 이안에서 Lonely Planet이 중심이 되어 러브마크로써 나아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Books
관광 브랜드 기획론 (이태희, 2005)
러브마크감성 행동론(이태희, 2011)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H, Assael, 2004)
Web-Site
네이버 http://www.naver.com
론리플래닛 http://www.lonelyplanet.com/
브랜드채널 http://www.brandchannel.com
신발끈여행사 http://www.shoestring.kr/lonelyplanet2010/main.html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Google http://www.google.com/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11.06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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