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음악, 미술의 특징과 대표적 사람들 작품분석 레포트[A+추천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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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 문학
1. 시기 : 1798년 ~ 1832년
2. 시대적 배경 :
3. 문학적 특징
1) 낭만주의 시의 특징
2) 낭만주의 소설의 특징
4. 낭만주의 작가


낭만주의 시대 음악
1. 시기 : 약 1820년 ~ 1900년
2. 시대적 배경
3. 음악적 특징
4. 낭만주의 음악가

낭만주의 미술
1. 시기
2. 시대적 배경
3. 미술사적 특징 : 감성과 열정
4. 낭만주의 미술가
1) 들라크루아(Delacroix, 1799-1863)
2) 제리코(Gericault, 1791-1824)
3)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4)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

본문내용

특히 나폴레옹 제정을 정점으로 대혁명 전후에 걸친 신고전주의의 딱딱하고 까다로운 규범에 거세게 반발하였다. 기존의 관습, 질서에 반발하여 인간의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을 추구하는 태도를 의미
2. 시대적 배경 : 개인의 권리에 대한 옹호, 인간의 감정, 자연을 중요시하는 루소의 사상 -> 혁명은 개인을 중요시 여기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줌.
3. 미술사적 특징 : 감성과 열정
1) 개성을 구가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 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짐.
2) 낭만주의는 사물과 감동적인 사건에 대한 개인적 반응을 표현하며 예술가 자신의 감정이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느낌보다 중요한 기준이 됨.
3)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시킴.
4) 아름다운 것뿐만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림.
5) 낭만주의 화가들이 선호한 테마는 죽음, 영웅, 애국심, 동양적이고 중세풍의 이국취향.
6) 그리스나 로마적인 고전을 버리고 중세와 민족적 과거, 특히 고딕양식을 지향하게 되고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향 이상으로 승화시켰으며 자신의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감,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일치감 등의 감정표현, 즉 들라크루아가 말한 “순수한 환상”을 자유분방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 나감. --> 특히 프랑스낭만파들은 이념보다 현실에 밀착해서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을 그렸고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 서정적인 정념의 세계도 즐겨 그렸음.
6) 현대의 특징을 과거와의 단절, 전통에의 도전이라고 볼 때 현대미술의 정신은 19세기 낭만주의 미술에서 이미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4. 낭만주의 미술가 :
1) 들라크루아(Delacroix, 1799-1863)
제리코가 32세라는 젊은 나이에 죽은 후 프랑스 낭만주의는 들라크루아가 이끌게 되었다. 열정적 기질의 소유자였던 들라크루아는 앵그르로 대표되는 신고전주의에 맞서 인간의 자유로운 정열이야말로 예술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림의 소재를 주로 문학에서 많이 가져왔다. 들라크루아 자신도 문학에 소질이 있었고, 시인이었던 보들레르와 아주 친한 사이로 보들레르는 들라크루아의 미술에 대한 책을 내기도 했다.
들라크루아가 그림에서 표현하고자 한 것은 강한 열정이었다. 따라서 그의 그림에는 폭력 장면과 격렬한 움직임이 표현된 것이 많다. 또한 강렬한 색채가 번뜩인다. 들라크루아는 선의 사용 없이 색채만으로 회화를 완성할 수 있다고 믿었고 실제로 그렇게 했다. 그의 이러한 방법은 판 고흐, 드가, 세잔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들라크루아, <단테의 배>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루스왕의 죽음>
들라크루아, <자신의 아이를 죽이는 메디아>
2) 제리코(Gericault, 1791-1824)
프랑스 낭만주의 선구자인 제리코는 생애 자체가 낭만주의였다. 그는 자신이 원하고 옳다고 여기는 것을 위해 살았다. 제리코의 낭만주의는 옛날이야기나 먼 외국의 풍경이 아니라 비참하고 모순에 찬 현실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제리코, <메두사 호의 뗏목>
제리코, <잘려진 사지 연구>
제리코, <잘려진 머리>
제리코, <미친 노파>
제리코, <광인>
3)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프리드리히는 독일 낭만주의 미술가들 중에서도 고요하고 신비스런 풍경과 개인의 내면세계를 연결시킨 작품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개인적 성향 자체가 내향적이고 고독을 즐겼던 프리드리히는 기이하고 관념적인 자연풍경을 통해 내면의 적막과 음울함, 환상을 표현하였다.
프리드리히, <안개위의 방랑자>
프리드리히, <자작나무 숲의 성당>
4)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1827)
시인이자 화가였던 블레이크는 스스로가 신비로운 영혼의 세계를 경험했다고 주장할 정도로 관념적인 세계에 매료되었던 인물이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밀턴의 실락원, 구약성서, 단테의 신곡 등을 그림으로 옮긴 것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블레이크는 정식 미술 수업을 받지는 않았지만, 고전 미술 특히 미켈란젤로에게 감화되어 자신의 회화 작품은 회화가 아니라 조각이라고 할 정도였다. 실제로 그의 회화에서 인물들은 무게감과 근육이 강조되어 입체적 느낌이 강하고, 색채의 사용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블레이크, <아벨의 죽음>
블레이크, <창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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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06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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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2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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