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 <사반의 십자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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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동리 <사반의 십자가> 연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인간주의(제3 휴머니즘) 구현의 배경
Ⅲ. 사반과 예수의 대화에 나타난 구원관
Ⅳ.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주의를 대표하는 예수, 그 어느 쪽도 인정하지 않고 양자의 죽음으로써 끝을 맺는다. 이는 사반과 예수 두 사람의 구원관이 모두 한쪽으로 치우친 절름발이식 구원관이란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오늘의 <허무의 계절> <불안과 혼돈의 풍토>는 여기서 빚어진 것이다. 그러나 인생은 <불안과 혼돈의 풍토> 속에 안주할 수 없으며, 허무로써 족히 그 목적을 삼을 수 없다. 우리는 새로운 생명의 창조와 내일의 전진을 위하여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인간은 그 자신의 성장과 발전과 영광을 위하여 근대의 경우와 같이 반드시 신과 인간이 면목을 달리하고 손을 잡게 되는 날은 오지 않을까. 오늘의 허무의 계절은 신과 인간이 다함께 한번씩 거듭날 날을 마련하기 위하여 있는 과도기가 아닐까. 텍스트 후기에서, p. 385.
작가는 신과 인간이 서로 면목을 달리하고 손을 잡게 되는 날을 기다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제3 휴머니즘이란 인본과 신본이 새롭게 거듭나는 날 창조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작가 자신이 제3 휴머니즘을 미래지향적인 뜻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은 제3 휴머니즘이 완성된 상태가 아니고 앞으로 창조해 가야 하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결국『사반의 십자가』는 독자가 작품을 읽어가며 제3 휴머니즘을 만들어갈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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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16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2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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