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2. Leadership 리더십
Chapter 13. Power and Politics 권력과 정치
Chapter 14. Conflict and Negotiation 갈등과 협상
Chapter 15. Foundations of Organization Structure 직 구조의 기초
Chapter 16. Organizational Culture조직문화
Chapter 18. Organizational Change & Stress Management 조직 변화와 스트레스 관리
Chapter 13. Power and Politics 권력과 정치
Chapter 14. Conflict and Negotiation 갈등과 협상
Chapter 15. Foundations of Organization Structure 직 구조의 기초
Chapter 16. Organizational Culture조직문화
Chapter 18. Organizational Change & Stress Management 조직 변화와 스트레스 관리
본문내용
: 설문지를 통하여 구성원들의 인식의 차이를 발견, 이런 차이점을 해결하려고 하는 방법, 의사결정 관행, 소통의 유효성, 만족도 등 -문제점 발견하거나 어려움 겪는 분야 파악의 기초로 사용
③ 과정진단 process consultation (PC) 컨설턴트가 고객(주로 경영자)을 도와서 그들이 직면해야하는 업무 과정을 파악, 이해, 개선이 필요한 곳을 발견하게 하는 것(조치를 취하게 하는 것) -컨설턴트는 가이드 , 코치 역할
④ 팀빌딩 : 팀구성원 간의 신뢰와 개방성 증가, 팀 성과 증가시키기 위해 상호작용 많은 그룹활동 이용 -조직 내 가족단위(명령그룹), 위원회, 프로젝트팀, 자율팀, 과업 그룹
-목표설정, 구성원간 인간관계 개선, 역할 분석, 팀 과정 분석 등
⑤ 그룹 상호개발 intergroup development : 그룹들 사이에 존재하는 태도, 고정관념, 인식을 변화시키려는 기법
-문제해결에 중점 ex. 모여서 인식 차이 공유, 토의, 원인 파악
⑥ 감상적 조사 appreciative inquiry(AI) : 조직이 가진 독특한 자질, 특별한 강점 발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성과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것 (긍정적 측면 강조, 문제점보다 성공에 초점)
-발견 discovery : 조직의 강점 발견
-꿈 dreaming : 조직의 미래 가능성 생각해보기
-설계 design : 비전에 대해 마음 모으고, 의견 같이 함
-운명 destiny : 조직의 꿈을 어떻게 실현할지 토론
5. 변화를 위한 문화 만들기
5.1. 혁신의 유발 Innovation
① 혁신의 정의 : 제품, 프로세스,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하거나 더 좋게 만드는데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변화 가져옴 but 변화→혁신 X / 점진적 개선~급진적 발전
② 혁신의 원천
-구조적 변수 :
①유기적 구조는 혁신에 긍정적 영향(유연성, 적응력, 상호지원)/
②경영진 임기가 길면 조직이 혁신적-합법성, 지식 제공/
③여분의 자원이 있을 때 혁신 증가-비용감당, 실패 수용 가능/ ④부서 간 의사소통 원활
-비슷한 문화를 갖는 경향: 실험 장려, 성공실패 둘 다 보상, 실수 축하
-인적 자원범주, 적극적으로 구성원의 훈련개발에 힘씀, 고용의 안정성 보장, 변화의 선도자 되도록 장려,
-아이디어 챔피언 : 혁신을 적극적으로 알림, 지원 받아냄, 저항 극복, 혁신이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사람, 변혁적 리더십 특징 가짐
5.2. 학습조직 만들기
① 학습조직이란 무엇인가? :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변화하는 역량을 개발한 조직
-일원학습 : 대부분의 조직, 실수가 과거의 관행과 현재의 정책에 의해 교정 진행
-이원학습 : 학습조직, 실수가 조직의 목표, 정책, 표준일과의 수정에 의해 교정 진행
-학습 조직의 특징 : 공통적인 비전/ 낡은 사고방식, 표준일과 버림/ 개방적/ 조직을 상호관계 시스템의 일부로 이해/ 계획, 비전 만들고 달성 위해 함께 일하는 조직
-전통적 조직의 근본적 문제점 : 분열현상, 경쟁, 반응
② 학습의 관리
-전략을 수립하라
-조직의 구조를 재설계 하라 : 수평적 조직, 교차기능 팀 사용-상호 의존성, 사람들 간 경계 감소
-조직문화를 다시 형성하라 : 위험선호, 실패 인정이 바람직한 일
6. 업무스트레스(Work Stress)와 그 관리
6.1.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 자신이 원하는 것과 관련된 기회, 제약조건, 요구사항에 직면, 결과가 불확실하지만 동시에 중요하게 인식되는 역동적인 상황
스트레스 유형 :
-도전적 스트레스 요인 : 업무량, 임무완수의 압박, 시간의 급박성 등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 직무성과↑
-방해적 스트레스 요인 : 관료제, 사무실 정치, 직무 책임에서의 혼동 등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 도전적 요인보다 중압감이 더 큼, 직무성과↓
요구(demands)-자원(resources)와 관련
-요구 : 직장에서 경험하는 책임, 중압, 의무, 불확실성
-자원 : 요구에 대응 위해 개인이 이용하는 통제 가능한것
-적절한 자원은 요구가 불러일으키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환경요인
경제적 불확실성
정치적 불확실성
기술적 불확실성
↘
↗
생리적 증상
두통
고혈압
심장질환
조직적 요인
업무 요구
역할 요구
인간관계 요구
→
경험된 스트레스
→
심리적 증상
불안
우울증
직무만족의 감소
개인적 요인
가족문제
경제적문제
성격 (기질)
↗↑-
개인적 차이
지각 업무경험
사회적지지
통제 소재에 대한 믿음
자기 효능감 적대감
↘
행동증상
생산성
결근율
이직률
6.2. 스트레스의 잠재적 원천
① 환경적 요소
② 조직적 요소
③ 개인적 요소
④ 스트레스 요인들은 점증적이다 : 쌓이는 것
6.3. 개인적 차이
-어떤 개인차 변수가 잠재적 스트레스와 경험된 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조정? : 지각, 업무경험, 사회적지지, 성격 등
(p.676.읽기)
6.4. 스트레스의 결과
① 생리적 증상
② 심리적 증상
③ 행동 증상 -역U자 모델(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님, 너무 낮거나 높은 스트레스는 성과를 감소시킴, but 이 모델의 실증적 지지력↓)
6.5. 스트레스의 관리
① 개인적 접근 : 시간관리 기법 수행, 신체적 운동량 증가, 긴장완화 트레이닝, 사회적지지 네트워크 늘리기
② 조직적 접근법 : 직원 선발과 업무 배치 잘하기, 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업무 재설계, 직원의 참여 늘리기, 조직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직원에게 안식년 제공하기, 회사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확립하는 것 등
8. 요약 및 관리자를 위한 시사점
-실제 세상은 격동적, 조직과 구성원에게 성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변화 요구
-관리자들은 조직에서 중요한 변화관리자 역할 - 의사결정권자와 역할모델로서 조직의 변화문화 형성
-스트레스는 직원의 성과에 긍정적 or 부정적 영향
낮거나 보통수준 : 작업 강도, 주의력, 반응 능력 증가 -일을 더 잘하게 ↔ 높은수준, 장기간 지속 보통 수준 : 성과 저하
-스트레스와 만족도 : 업무와 관련된 긴장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도 저하, 낮거나 보통수준의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더라도 직원들의 불만을 증가 시킴.
③ 과정진단 process consultation (PC) 컨설턴트가 고객(주로 경영자)을 도와서 그들이 직면해야하는 업무 과정을 파악, 이해, 개선이 필요한 곳을 발견하게 하는 것(조치를 취하게 하는 것) -컨설턴트는 가이드 , 코치 역할
④ 팀빌딩 : 팀구성원 간의 신뢰와 개방성 증가, 팀 성과 증가시키기 위해 상호작용 많은 그룹활동 이용 -조직 내 가족단위(명령그룹), 위원회, 프로젝트팀, 자율팀, 과업 그룹
-목표설정, 구성원간 인간관계 개선, 역할 분석, 팀 과정 분석 등
⑤ 그룹 상호개발 intergroup development : 그룹들 사이에 존재하는 태도, 고정관념, 인식을 변화시키려는 기법
-문제해결에 중점 ex. 모여서 인식 차이 공유, 토의, 원인 파악
⑥ 감상적 조사 appreciative inquiry(AI) : 조직이 가진 독특한 자질, 특별한 강점 발견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성과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것 (긍정적 측면 강조, 문제점보다 성공에 초점)
-발견 discovery : 조직의 강점 발견
-꿈 dreaming : 조직의 미래 가능성 생각해보기
-설계 design : 비전에 대해 마음 모으고, 의견 같이 함
-운명 destiny : 조직의 꿈을 어떻게 실현할지 토론
5. 변화를 위한 문화 만들기
5.1. 혁신의 유발 Innovation
① 혁신의 정의 : 제품, 프로세스,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하거나 더 좋게 만드는데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변화 가져옴 but 변화→혁신 X / 점진적 개선~급진적 발전
② 혁신의 원천
-구조적 변수 :
①유기적 구조는 혁신에 긍정적 영향(유연성, 적응력, 상호지원)/
②경영진 임기가 길면 조직이 혁신적-합법성, 지식 제공/
③여분의 자원이 있을 때 혁신 증가-비용감당, 실패 수용 가능/ ④부서 간 의사소통 원활
-비슷한 문화를 갖는 경향: 실험 장려, 성공실패 둘 다 보상, 실수 축하
-인적 자원범주, 적극적으로 구성원의 훈련개발에 힘씀, 고용의 안정성 보장, 변화의 선도자 되도록 장려,
-아이디어 챔피언 : 혁신을 적극적으로 알림, 지원 받아냄, 저항 극복, 혁신이 확실히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사람, 변혁적 리더십 특징 가짐
5.2. 학습조직 만들기
① 학습조직이란 무엇인가? : 지속적으로 적응하고 변화하는 역량을 개발한 조직
-일원학습 : 대부분의 조직, 실수가 과거의 관행과 현재의 정책에 의해 교정 진행
-이원학습 : 학습조직, 실수가 조직의 목표, 정책, 표준일과의 수정에 의해 교정 진행
-학습 조직의 특징 : 공통적인 비전/ 낡은 사고방식, 표준일과 버림/ 개방적/ 조직을 상호관계 시스템의 일부로 이해/ 계획, 비전 만들고 달성 위해 함께 일하는 조직
-전통적 조직의 근본적 문제점 : 분열현상, 경쟁, 반응
② 학습의 관리
-전략을 수립하라
-조직의 구조를 재설계 하라 : 수평적 조직, 교차기능 팀 사용-상호 의존성, 사람들 간 경계 감소
-조직문화를 다시 형성하라 : 위험선호, 실패 인정이 바람직한 일
6. 업무스트레스(Work Stress)와 그 관리
6.1.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 자신이 원하는 것과 관련된 기회, 제약조건, 요구사항에 직면, 결과가 불확실하지만 동시에 중요하게 인식되는 역동적인 상황
스트레스 유형 :
-도전적 스트레스 요인 : 업무량, 임무완수의 압박, 시간의 급박성 등과 관련된 스트레스 요인, 직무성과↑
-방해적 스트레스 요인 : 관료제, 사무실 정치, 직무 책임에서의 혼동 등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 도전적 요인보다 중압감이 더 큼, 직무성과↓
요구(demands)-자원(resources)와 관련
-요구 : 직장에서 경험하는 책임, 중압, 의무, 불확실성
-자원 : 요구에 대응 위해 개인이 이용하는 통제 가능한것
-적절한 자원은 요구가 불러일으키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환경요인
경제적 불확실성
정치적 불확실성
기술적 불확실성
↘
↗
생리적 증상
두통
고혈압
심장질환
조직적 요인
업무 요구
역할 요구
인간관계 요구
→
경험된 스트레스
→
심리적 증상
불안
우울증
직무만족의 감소
개인적 요인
가족문제
경제적문제
성격 (기질)
↗↑-
개인적 차이
지각 업무경험
사회적지지
통제 소재에 대한 믿음
자기 효능감 적대감
↘
행동증상
생산성
결근율
이직률
6.2. 스트레스의 잠재적 원천
① 환경적 요소
② 조직적 요소
③ 개인적 요소
④ 스트레스 요인들은 점증적이다 : 쌓이는 것
6.3. 개인적 차이
-어떤 개인차 변수가 잠재적 스트레스와 경험된 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조정? : 지각, 업무경험, 사회적지지, 성격 등
(p.676.읽기)
6.4. 스트레스의 결과
① 생리적 증상
② 심리적 증상
③ 행동 증상 -역U자 모델(모든 스트레스가 나쁜 것은 아님, 너무 낮거나 높은 스트레스는 성과를 감소시킴, but 이 모델의 실증적 지지력↓)
6.5. 스트레스의 관리
① 개인적 접근 : 시간관리 기법 수행, 신체적 운동량 증가, 긴장완화 트레이닝, 사회적지지 네트워크 늘리기
② 조직적 접근법 : 직원 선발과 업무 배치 잘하기, 현실적인 목표 설정하기, 업무 재설계, 직원의 참여 늘리기, 조직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키기, 직원에게 안식년 제공하기, 회사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확립하는 것 등
8. 요약 및 관리자를 위한 시사점
-실제 세상은 격동적, 조직과 구성원에게 성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변화 요구
-관리자들은 조직에서 중요한 변화관리자 역할 - 의사결정권자와 역할모델로서 조직의 변화문화 형성
-스트레스는 직원의 성과에 긍정적 or 부정적 영향
낮거나 보통수준 : 작업 강도, 주의력, 반응 능력 증가 -일을 더 잘하게 ↔ 높은수준, 장기간 지속 보통 수준 : 성과 저하
-스트레스와 만족도 : 업무와 관련된 긴장은 일반적으로 직무만족도 저하, 낮거나 보통수준의 스트레스가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더라도 직원들의 불만을 증가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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