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고려가요의 개념
2. 고려가요의 형성
3. 고려가요의 특징
1) 작가와 향유계층
2) 형식과 율격
3) 내용과 수사
4. 현존하는 고려가요
5. 고려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6. 참고문헌
2. 고려가요의 형성
3. 고려가요의 특징
1) 작가와 향유계층
2) 형식과 율격
3) 내용과 수사
4. 현존하는 고려가요
5. 고려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얄리 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의 자음 전부가 ‘o'과 'ㄹ’ 등 유성음으로 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음의 배치는 명랑하고 경쾌한 분위기와 가요의 색깡을 한껏 증폭시킴으로써 노래의 흥취와 활력을 돋우고 있다.
4. 현존하는 고려가요
출전
작품
악학궤범
<동동>,<정읍사>,<정과정곡>,<처용가>
악장가사
<만전춘><청산별곡><서경별곡><정석가><사모곡><어부가>
<가시리><이상곡><쌍화점>
<신도가><감군은><유림가> -조선초기작품
시용향악보
<유구곡><상저가>
5. 고려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고려가요는 표현의 소박성과 함축성, 꾸밈없는 생활 정서의 표현, 높은 문학성 등으로 시조와 더불어 우리 문학사의 대표적인 시가 양식으로 꼽히고 있다. 적나라한 인간성과 풍부한 정서를 우리말로 표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으며, 음악적으로 경쾌한 리듬을 살리는 기교 등은 고전 문학의 진수를 맛보게 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한다.
6. 참고문헌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김기동, 『국문학개론』,태학사, 2004
김학동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이창식, 『고전시가강의』, 역락, 2009
4. 현존하는 고려가요
출전
작품
악학궤범
<동동>,<정읍사>,<정과정곡>,<처용가>
악장가사
<만전춘><청산별곡><서경별곡><정석가><사모곡><어부가>
<가시리><이상곡><쌍화점>
<신도가><감군은><유림가> -조선초기작품
시용향악보
<유구곡><상저가>
5. 고려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고려가요는 표현의 소박성과 함축성, 꾸밈없는 생활 정서의 표현, 높은 문학성 등으로 시조와 더불어 우리 문학사의 대표적인 시가 양식으로 꼽히고 있다. 적나라한 인간성과 풍부한 정서를 우리말로 표현하여 국문학의 중요한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으며, 음악적으로 경쾌한 리듬을 살리는 기교 등은 고전 문학의 진수를 맛보게 하는 요소로서의 기능을 한다.
6. 참고문헌
김쾌덕,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 연구』, 국학자료원, 2001
김기동, 『국문학개론』,태학사, 2004
김학동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이창식, 『고전시가강의』, 역락,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