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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희곡의 본질
제2장 희곡의 구조
제3장 희곡의 인물
제4장 희곡의 언어
제5장 희곡의 논리와 관념
제7장 전통극의 세계
제8장 판소리의 세계
제10장 1920년대의 연극과 희곡
제11장 김우진론
제12장 송영론
제13장 유치진론
제14장 함세덕론
제15장 오영진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2장 희곡의 구조
제3장 희곡의 인물
제4장 희곡의 언어
제5장 희곡의 논리와 관념
제7장 전통극의 세계
제8장 판소리의 세계
제10장 1920년대의 연극과 희곡
제11장 김우진론
제12장 송영론
제13장 유치진론
제14장 함세덕론
제15장 오영진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1장 희곡의 본질
1.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학적 활동인데 비해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 디자이너 등이 극작가의 희곡작품을 중심으로 펼치는 종합적인 예술활동
2. 아리스토텔레스는 ‘보여 주기(showing, mimesis)라는 모방양식을 제시함
3. 일반적으로 play는 놀이라는 의미가 우선하며 희곡작품이라는 의미는 나중에 보태어진 것
4. 무엇인가를 모방하여 남에게 보여 주려는 배우의 행위와 그런 행위를 의미 있게 지켜보는 관객의 행위가 맞물리면서 연극의 기원이 시작됨
5. 극장: 관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떤 삶이나 경험, 느낌 등을 재현 ․ 모방 ․ 표현하기 위해 공간을 활용한 곳
6. 환경극: 기존의 극장 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과 같은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
- 중략 -
<1장 출제예상문제>
1. 기존의 극장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과 같은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는 무엇인가?
ⓛ 부조리극 ② 잔혹극 ③ 서사극 ④ 환경극
[해설] 환경극
- 무형의 극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를 가리킴
- 기존의 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
- 무대와 객석의 공간이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을 수 있으며, 배우와 관객이 공연 도중 한데 뒤섞이기도 함
[정답] 4
- 중략 -
1. 희곡은 극작가 개인의 고유한 문학적 활동인데 비해 연극은 배우와 연출가, 무대 디자이너 등이 극작가의 희곡작품을 중심으로 펼치는 종합적인 예술활동
2. 아리스토텔레스는 ‘보여 주기(showing, mimesis)라는 모방양식을 제시함
3. 일반적으로 play는 놀이라는 의미가 우선하며 희곡작품이라는 의미는 나중에 보태어진 것
4. 무엇인가를 모방하여 남에게 보여 주려는 배우의 행위와 그런 행위를 의미 있게 지켜보는 관객의 행위가 맞물리면서 연극의 기원이 시작됨
5. 극장: 관객이 지켜보는 가운데 어떤 삶이나 경험, 느낌 등을 재현 ․ 모방 ․ 표현하기 위해 공간을 활용한 곳
6. 환경극: 기존의 극장 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과 같은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
- 중략 -
<1장 출제예상문제>
1. 기존의 극장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과 같은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는 무엇인가?
ⓛ 부조리극 ② 잔혹극 ③ 서사극 ④ 환경극
[해설] 환경극
- 무형의 극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경우를 가리킴
- 기존의 건물이 아닌 방, 차고, 다락, 창고 등 모든 공간을 연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연극의 형태
- 무대와 객석의 공간이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을 수 있으며, 배우와 관객이 공연 도중 한데 뒤섞이기도 함
[정답] 4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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