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머스] M-Commerce의 개념, 특징, 범위, 발전단계, 현황, 활성화 방안, 장애요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M-Commerce(모바일커머스)

Ⅰ. M-Commerce의 개념

Ⅱ. M-Commerce의 특징

1. 편재성
2. 접근성
3. 보안
4. 위치확인
5. 개인화
6. 즉시 연결성

Ⅲ. M-Commerce와 E-Commerce의 차이점

Ⅳ. M-Commerce의 범위

1. 쇼핑
2. 티켓예매
3. 주식거래
4. 뱅킹
5. 요금청구
6. 모바일 게임
7. 모바일 광고
8. 모바일 음악

Ⅴ. M-Commerce의 발전단계

1. 도입기(2000~2001년 상반기)
2. 2단계(2001년 하반기~2003년)
3. 3단계(2004년 이후)

Ⅵ. 모바일 비즈니스 확산의 장애요인

1. 사용의 편리성 문제
2. 기술적 측면의 제약
3. 잠재적인 건강상의 위험

Ⅶ. 모바일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1. 고객 지향적인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2. 모바일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융합
3. 무선 네트워크 기반구조 고도화
4. 소비자 신뢰

Ⅷ. M-Commerce 시장동향
1.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

본문내용

그리고 지불 등과 관련되어 계속적인 기술적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간 모바일 비즈니스는 이동통신사업자 주도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기업과 기업 간 모바일 비즈니스는 모바일 인터페이스 기술 부족, 높은 통신비 부담, 그리고 기업의 활용도 저하 등으로 성장이 지체되고 있다.
3) 잠재적인 건강상의 위험
모바일 폰 디바이스로부터 발생하는 전자파가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논쟁이 일고 있다. 또한 휴대폰을 사용하는 운전자들이 교통사고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운전 중에 한 손으로 전화기를 들고 다른 한 손으로 핸들을 잡고 있는 상황이므로 만일 돌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모바일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
1) 고객 지향적인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를 보면 단문메시지, 벨소리와 캐릭터 다운로드, 게임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비해 세계 일류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실을 수확할 수 있는 기업에서의 모바일 비즈니스 도입은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따라서 모바일 비즈니스의 계속적인 확산을 위해서는 무선인터넷 환경에 기반 한 고객 지향적인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무선 환경에 적합한 위치, 시간, 개인화, 사용자 상황, 명확한 의미전달 등이 가능한 비즈니스 유형으로서 일방적인 콘텐츠 제공형이 아닌 상황에 따라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객 지향적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 요구된다.
2) 모바일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융합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정보를 대량생산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대량 전달하는 기구 및 전달시스템을 말한다. 모바일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가장 큰 차이는 모바일 비즈니스 마케팅에 있어서는 인지도에 영향을 미친다. 매스미디어는 모바일 미디어에 비해 보다 광범위한 인지도를 확보하는 데 있어 유리한 반면에 모바일 미디어는 인지도 측면에서는 다소 떨어지지만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고객들의 특성에 맞게 접근하여 모바일 비즈니스의 장점을 반영한 고객 지향적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3) 무선 네트워크 기반구조 고도화
모바일 비즈니스의 주요 기반 구조인 무선인터넷의 경우 초고속인터넷과 비교하여 비싼 요금과 느린 속도, 그리고 협소한 단말환경 등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이 제대로 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고 외형적으로만 성장하고 있는 국내 무선인터넷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특성에 맞는 네트워크 인프라 측면에서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즉, 초고속인터넷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수 있을 만큼의 속도와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고도화하고, 요금을 인하하며, 유무선 복합 인터넷 비즈니스가 모델 개발을 촉진하는 등 유선인터넷과 동등한 무선 네트워크 기반 구조의 고도화가 요구된다.
4) 소비자 신뢰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에 기반을 둔 모바일 거래에서 신뢰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핵심적인 성공요인 중의 하나이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사용자들이 필요한 경우 언제 어디서나 사이버 상에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성공적인 모바일 비즈니스의 확산은 참여하는 파트너들 사이의 신뢰와 협력 정도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어떤 기업도 단독으로 통합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동전화사업자, 단말기 제조업자, 솔루션업체, 금융기관 등의 상호 협력이 요구된다.
8. M-Commerce 시장동향
현재까지는 개인 컴퓨터 등 유선단말기를 이용하여 유선 네트워크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선 전자상거래 시장이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휴대폰, PDA 등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M-Commerce가 점차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5년부터 무선인터넷 사용자 수가 유선인터넷 사용자 수를 초과함에 따라 M-Commerce관련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자동차 내비게이션, 트래킹(Tracking), 위치별 광고(Advertisement Position) 등 위치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위치기반 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가 본격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M-Commerce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1)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
ABI(Allied Business Intelligence)는 2001년 하반기 발표한 자료에서 M-Commerce시장은 2000년 7억 2,000 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2006년까지 87%의 CAGR을 기록하여 2006년에는 30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현재 무선통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유럽 및 일본 지역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미국, 중국, 한국 등 그 외 지역이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측된다. 2000년 4억 5,000만 달러의 매출로 세계시장의 63%를 차지한 일본은 2006년까지 61%의 CAGR을 나타내어 2006년 78억 5,000 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유럽 지역은 2006년까지 78%의 CAGR을 나타내어 2006년 77억 6,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2006년까지 196%의 높은 CAGR을 나타내어 2006년에는 67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세계시장의 22%를 점유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Ovum은 2000년 발표한 자료에서 M-Commerce애플리케이션을 주식거래 등 비교적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는 초기 애플리케이션, 상품구매 등 발전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는 중기 애플리케이션, 미디어 다운로드 등 인프라스트럭처의 발전을 요구하는 장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분하여 시장을 분석하였다. 2000년에는 초기 애플리케이션이 전체시장의 97%를 차지한 반면, 2001년부터는 초기 애플리케이션과 중기 애플리케이션의 비중이 비슷해져, 2005년에는 중기 애플리케이션이 전체 시장의 67%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2.07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85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