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독학사 영미문학개관 주관식 정리. [종결파일]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Norman Conquest가 영문학과 영어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쓰시오.
■ Norman Conquest가 영국 사회에 미친 영향을 쓰시오.
■ Anglo Saxon 영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
중략
.
.
.
▲ 20세기 미국 남부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작가 2명의 작품을 한 편씩 골라 주제를 간단하게 언급하시오.
▲ Proletarian Literature Movement

본문내용

고 간결한 sentence를 목표로 삼는다.
▲ Harlem Renaissance에 대해 쓰고 대표 작가 3명을 밝히시오.
미국 흑인작가들의 최초의 주요한, 자의식이 강한 문학 운동. 1차 세계대전 직후 많은 흑인들이 복부의 도시들로 이주한 결과 일단의 젊고 재능이 있는 흑인 작가들이 뉴욕시의 흑인 구역인 Harlem에 모여서 그곳을 블랙 아메리카의 문화적, 지적 수도로 삼았다. 대표적인 작가들로는 시인이요 소설가요 극작가인 Langston Hughes, 시와 시적 산문을 모은 유명 한 Cane의 저 자인 Jean Toomer, 시인 Countee Cullen이 있다.
▲ 대공황기(1930년대 Great Depression) 미국문학의 특징에 대해 쓰시오.
1930년대에는 경제 공황으로 무수한 실업자들이 쏟아지고 노·사간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문학은 이런 시대 분위기에 따라 사회적 항의의 도구화 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런 항의를 주도한 문학이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이었다. John Steinbeck의 The Grapes of Wrath는 이 세대를 대변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으며 주요한 프로문학에는 Michael Gold의 Jews without Money를 들 수 있다.
▲ 미국 소극장운동 (Little Theater Movement)과 대표작가 한명의 경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주로 흥행을 목적으로 계획된 공연들과는 달리 의미심장한 극들의 창작과 공연을 격려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들을 일컫는 용어. 1906년과 7년에 시카고에서 시작. 1911-12년에는 Provincetown Players, Washington Square, Players(N. Y.)와 같은 몇 개의 그룹이 더 창단 되었다. 미국에서는 소극장 운동은 본질적으로 지방적이고 비직업적 이었으며 전국에 걸쳐 무수한 그룹으로 퍼져 있었다. 소극장 운동은 진지한 작품과 공연을 위한 유연한 극장을 설립하였으며 그렇지 않았으면 결코 극을 보지 않았을 수많은 사람들에게 극을 제공하였고 Eugene O'Neill, Paul Green, Philip Barry, Thornton Wilder, R. E. Jones 같은 극작가들을 계발하였다. Eugene O'Neill의 대부분의 작품은 형식이 사실주의 적이지만 표현주의를 비롯한 반사실주의 기교를 많이 실험했다. 그는 초기에는 낭만주의적 이었으나 후기에는 자서전적이다.
▲ Eugene O’Neill이 미국 연극에 끼친 기여를 논하시오.
미국연극은 처음으로 예술의 차원으로 발전시켰으며, 유럽과 미국의 유산을 포용해 미국 연극의 지평을 확대하고, 사실주의와 반사실주의적인 다양한 기교를 실험했고, 미국연극의 표본인 가정극 양식을 확립했다.
▲ 미국 희곡문학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대표작가 2명의 경향을 다루시오. play
19세기까지 미국드라마는 눈물과 도덕적 교훈으로 가득 찬 멜로 드라마였다. 그러나 20세기 초에 소극장 운동이 일어나면서 예술로 발전했다. Eugene O'Neill 이후 미국드라마는 강한 가정극 특정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와 개인 사회의 긴장과 갈등을 주로 탐구한다.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같은 다양한 극적 실험을 한다. Tennessee Williams는 남부작가로서 대부분의 극에서 남부를 배경으로 삼았다. 그의 세계는 불합리한 힘에 의해 지배당한다. 그의 주인공들은 병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심리적으로 현실에서 소외당한 예술가이거나 성격적으로 정신이상자, 또는 육체적으로 불구자, 성도착자 같은 결함이 있는 인물들이다. 반면에 Arthur Miller의 세계는 훨씬 더 합리적이다. 그는 Williams와 달리 삶에는 의미가 있다고 믿는다. 그의 극에서 인물들은 책임감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의 많은 작품에서는 사회라는 거대한 구조가 개인을 억압하고 말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미국 유대문학의 특정과 대표작가 2명의 경향에 대해 쓰시오. Jew
유대인들은 어떤 다른 이주 민족보다 지성적 특징, 교육에 대한 존중, 도시 선호 경향이 강했으며 이런 특징이 자연스럽게 문학에 반영되었다. 유태계 작가들의 작품 속에는 페이소스, 해학, 연민 등의 감정이 수반하는 인고의 개념이 강하게 흐르고 있다. 또한 종종 소외된 관점에서 이성적으로 통제된 모호성과 irony를 발견하고 동시에 윤리와 책임과 죄, 그리고 사회적 관심 등에 관한 고도로 지적인 도덕성을 보여준다. 또한 고전적인 비극이나 희극의 형식을 버리고 반 영웅소설의 형식을 즐겨 사용했다. Bernard Malamud는 주로 하층 유대인들이 미국사회에서 겪는 수난을 다룬다. Soul Bellow의 주인공들은 탁월한 감수성과 강렬한 자의식을 가진 유태인들로서 현대 사회에 사는 개인으로서의 고민과 긍지와 자각을 가지고 있다.
▲ 20세기 미국 남부문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작가 2명의 작품을 한 편씩 골라 주제를 간단하게 언급하시오.
남부작가.
미국 남부문학은 대체로 낭만적 색체가 강하다. 그 문학에는 시간과 과거에 대해 복잡한 감정이 드러난다. 또한 남부작가들은 노예제도에 대한 어두운 유산에 대해 강한 죄의식을 지니고 있으며 그들이 사회를 흔히 인종적 증오와 야만성에 바탕을 둔 지옥으로 묘사한다. William Faulkner의 The Sound and the Fury와 Tennessee Williams의 A Street Car Named Desire는 둘 다 현대 산업사회에 적응하는데 실패하고 몰락해가는 남부 귀족 가문의 비극을 그리고 있다.
▲ Proletarian Literature Movement
1930년대에는 경제 공황으로 무수한 실업자들이 쏟아지고, 노사간의 대립이 격화되었으며, 이런 사회, 경제적 위기에 편승해 마르크스주의가 비약적으로 대두했다. 문학은 이런 시대 분위기에 따라 사회적 항의의 도구화하는 경향이 강했다. 바로 그런 항의를 주도한 문학 운동이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이었다. 지식인용 잡지인 Partisan Review와 신문인 The New Masses는 마르크스주의를 활발하게 전파하고 이 계열의 작가들에게 표현의 공간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 운동은 문학사상 중요한 작품을 내놓지는 못했다.
  • 가격7,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1.12.07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85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