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험날짜
2. 공동 실험자
3. 실험 사용부품
4.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2. 공동 실험자
3. 실험 사용부품
4. 실험결과 및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10)
그림(11)
- 예상결과로는 해당 회로는 순환하지 않고 로 수렴할 것이다.
⑥ 순서⑤에 대하여 실제로 회로를 구성한 결과는 그림(12)와 같았다.
그림(12)
- 푸시버튼으로 강제적으로 상태를 변경시켜도 이내 다시 그림(12)에 보는 것과 같이 상태3으로 복귀하였다.
⑦ 그림(13)과 같은 회로도를 토대로 상태분석표를 만들면 그림(14)와 같다. 또 상태분석표를 토대로 상태도를 구성하면 그림(15)와 같다.
그림(13)
출력
입력
=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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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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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4)
그림(15)
⑧ 실제로 회로를 구성하면 그림(16)과 같다.
그림(16)
- 예상실험결과와 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반상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상태 디코더로는 상태4(100), 상태0(000)을 구별할 수 없고 상태2(010)와 상태6(110) 구별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상태 디코더가 LSB와 그다음 자리수만 디코딩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부구별하기 위해서는 3입력 NAND게이트가 8개 필요하다.
추가조사
⑨ 그림(17)의 회로를 실제로 구현해본 결과는 그림(18), (19), (20), (21)과 같다.
그림(17)
그림(18) 그림(19)
그림(20) 그림(21)
- 회로를 실재로 구성한 결과 문자는 CLUE(단서)라는 문자가 순환 반복하였다.
4. 결론
- 이번실험에서는 저번실험과는 달리 각 플립플롭에 동시에 클럭이 같이 들어가는 동기 플립플롭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기카운터는 비동기 카운터와 달리 카운터 되는 상태 반복 순서도 조절 할 수 있었고 계수도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설계는 하지 않고 하나의 분석기법인 도표 작성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각 플립플롭 입력 J, K의 입력식을 이미 설계된 플립플롭을 통해 알아보고 그 다음 임의의 출력식을 토대로 반복적으로 순환 시퀀스를 알아내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카운터를 설계했을 시에 설계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면 좋은 방법 인 것 같습니다. 또 여기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상태 디코더라는 회로를 연결했는데 이회로도 2비트 3비트등의 낮은 비트를 확인할때는 유용할 것 같지만 비트수가 높아지면 상태디코더 회로도 복잡해져 그다지 높은 비트 카운터에서는 효율적일 것 같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실험을 통해 도표 작성 방법을 사용하여 동기카운터의 계수 시퀀스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디코더를 이용한 카운터 구성 및 분석하고 상태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게 되었으며 부분적 디코딩의 개념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림(11)
- 예상결과로는 해당 회로는 순환하지 않고 로 수렴할 것이다.
⑥ 순서⑤에 대하여 실제로 회로를 구성한 결과는 그림(12)와 같았다.
그림(12)
- 푸시버튼으로 강제적으로 상태를 변경시켜도 이내 다시 그림(12)에 보는 것과 같이 상태3으로 복귀하였다.
⑦ 그림(13)과 같은 회로도를 토대로 상태분석표를 만들면 그림(14)와 같다. 또 상태분석표를 토대로 상태도를 구성하면 그림(15)와 같다.
그림(13)
출력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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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4)
그림(15)
⑧ 실제로 회로를 구성하면 그림(16)과 같다.
그림(16)
- 예상실험결과와 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반상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 상태 디코더로는 상태4(100), 상태0(000)을 구별할 수 없고 상태2(010)와 상태6(110) 구별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상태 디코더가 LSB와 그다음 자리수만 디코딩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부구별하기 위해서는 3입력 NAND게이트가 8개 필요하다.
추가조사
⑨ 그림(17)의 회로를 실제로 구현해본 결과는 그림(18), (19), (20), (21)과 같다.
그림(17)
그림(18) 그림(19)
그림(20) 그림(21)
- 회로를 실재로 구성한 결과 문자는 CLUE(단서)라는 문자가 순환 반복하였다.
4. 결론
- 이번실험에서는 저번실험과는 달리 각 플립플롭에 동시에 클럭이 같이 들어가는 동기 플립플롭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기카운터는 비동기 카운터와 달리 카운터 되는 상태 반복 순서도 조절 할 수 있었고 계수도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설계는 하지 않고 하나의 분석기법인 도표 작성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각 플립플롭 입력 J, K의 입력식을 이미 설계된 플립플롭을 통해 알아보고 그 다음 임의의 출력식을 토대로 반복적으로 순환 시퀀스를 알아내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카운터를 설계했을 시에 설계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면 좋은 방법 인 것 같습니다. 또 여기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상태 디코더라는 회로를 연결했는데 이회로도 2비트 3비트등의 낮은 비트를 확인할때는 유용할 것 같지만 비트수가 높아지면 상태디코더 회로도 복잡해져 그다지 높은 비트 카운터에서는 효율적일 것 같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실험을 통해 도표 작성 방법을 사용하여 동기카운터의 계수 시퀀스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디코더를 이용한 카운터 구성 및 분석하고 상태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게 되었으며 부분적 디코딩의 개념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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