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 & 교육목표 - 자연주의.
3.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4. 루소의 대표저서 -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5. 교육사적 의의
2. 루소의 교육사상 & 교육목표 - 자연주의.
3.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4. 루소의 대표저서 -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5. 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억제, 왜곡, 질식되지 않아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두 번째로 루소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시대적 이해를 초월한, 자연 중심의 전혀 새로운 개념으로 인간과 교육의 이해를 학대하고 심화한 사상가이다. 사람들이 교육을 학교와 교실 중심으로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을 때에, 그리하여 이미 제도화되어진 학교에서의 교육이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보다는 불행하게 만들어 주는 데에 더 많이 기여하고 있으나, 사람들은 교육을 출세와 행복을 조건으로 삼고 있을 때에, 루소는 이러한 교육의 일상적 이해를 뒤집고 사회와 문화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잘못된 교육의 본질을 비판하고 있다.
세 번째로 루소는 소극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반 교육 또는 대안교육 운동의 길을 열었으며 이러한 교육 운동과 이론의 원천이 되었다.
네 번째로 루소는 어린이의 발견자이다. 작은 어른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가 고유한 인격이요 완전한 존재로서의 어린이의 발견자이다.
다섯 번째로 루소는 또한 ‘자연’의 개념을 발견하고 이 개념에 생명을 불어넣은 사람이다. 자연 본래성의 근본적 동기는 자율과 자족이다. 이는 자연인의 생활 상태에로 돌아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간의 존재와 교육의 과제가 함께 자연에 일치하는, 인간의 본래성에 일치하는 걸음을 보장해 주는 일이요, 세계와 인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극복하는 일인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에도 여전히 높게 평가되는 것은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사회의 변혁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의 개혁적 측면을 과감하게 제기한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아동존중교육, 자연주의 교육적 방법론, 그리고 자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개혁의 정치 윤리적 관점 등은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이러한 의미의 교육은 오늘날 없다. 그렇기 때문에 루소는 오늘날에도 사람들에게 교육을 새롭게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비록 루소는 자신의 교육이념의 현실화를 위한 실천은 없었지만, 그 실천 가능성 여부와 상관없이 교육의 중요성과 인간화 교육을 방해하는 일체의 인위적이고 위선적이며 권위적인 사제 관계와 영향의 문제성을 드러내고, 교육은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변혁의 주최자 양성이라는 근대 이래로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 교육 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놓았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루소, 한길사. 게오르크 홀름스텐, 한미희 역.
-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역.
두 번째로 루소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시대적 이해를 초월한, 자연 중심의 전혀 새로운 개념으로 인간과 교육의 이해를 학대하고 심화한 사상가이다. 사람들이 교육을 학교와 교실 중심으로 이해하고 실천하고 있을 때에, 그리하여 이미 제도화되어진 학교에서의 교육이 인간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기보다는 불행하게 만들어 주는 데에 더 많이 기여하고 있으나, 사람들은 교육을 출세와 행복을 조건으로 삼고 있을 때에, 루소는 이러한 교육의 일상적 이해를 뒤집고 사회와 문화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잘못된 교육의 본질을 비판하고 있다.
세 번째로 루소는 소극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반 교육 또는 대안교육 운동의 길을 열었으며 이러한 교육 운동과 이론의 원천이 되었다.
네 번째로 루소는 어린이의 발견자이다. 작은 어른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가 고유한 인격이요 완전한 존재로서의 어린이의 발견자이다.
다섯 번째로 루소는 또한 ‘자연’의 개념을 발견하고 이 개념에 생명을 불어넣은 사람이다. 자연 본래성의 근본적 동기는 자율과 자족이다. 이는 자연인의 생활 상태에로 돌아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인간의 존재와 교육의 과제가 함께 자연에 일치하는, 인간의 본래성에 일치하는 걸음을 보장해 주는 일이요, 세계와 인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극복하는 일인 것이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에도 여전히 높게 평가되는 것은 비인간화를 조장하는 사회의 변혁을 추구하기 위해 교육의 개혁적 측면을 과감하게 제기한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그의 아동존중교육, 자연주의 교육적 방법론, 그리고 자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사회개혁의 정치 윤리적 관점 등은 현대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이러한 의미의 교육은 오늘날 없다. 그렇기 때문에 루소는 오늘날에도 사람들에게 교육을 새롭게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비록 루소는 자신의 교육이념의 현실화를 위한 실천은 없었지만, 그 실천 가능성 여부와 상관없이 교육의 중요성과 인간화 교육을 방해하는 일체의 인위적이고 위선적이며 권위적인 사제 관계와 영향의 문제성을 드러내고, 교육은 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변혁의 주최자 양성이라는 근대 이래로 자본주의 사회의 인간 교육 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놓았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루소, 한길사. 게오르크 홀름스텐, 한미희 역.
-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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