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의 개념, 특성, 의의, 연령별 특징, 교사의 지도방법, 환경구성, 놀이방법, 실제 역할놀이 활동의 예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역할놀이의 개념, 특성, 의의, 연령별 특징, 교사의 지도방법, 환경구성, 놀이방법, 실제 역할놀이 활동의 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3

II. 본론 -------------------------------------------------------- 4

1. 역할놀이의 특성 -------------------------------------------- 4
1) 개념
2) 교육적 의의
3) 연령별 특징

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 ---------------------------------------- 7
1) 환경구성
2) 놀이자료

3. 지도방법 ---------------------------------------------------- 13
1) 역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지도방법
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

4. 실제 활동 --------------------------------------------------- 18
1) 역할놀이 주제
2) 역할놀이 활동 계획 및 지도법
3) 실제 활동의 예

III. 결론 ------------------------------------------------------- 39

IV. 참고 문헌 --------------------------------------------------- 40

V. 현장 방문 ----------------------------------------------------- 41

본문내용

유아들과 함께 재미있었던 점이나 다음에 해보고 싶은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2) 만 5세 유아의 놀이 계획
병원놀이
활동 목표
유아들이 의사, 간호사, 환자가 되어 다양한 역할을 체험해 봄으로써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친근감을 갖는다.
놀이를 통해 병원이 무서운 곳이 아니라 재미있고 친근한 곳이라는 인상을 갖게 한다.
활동 자료
의사가운, 청진기, 주사기, 간호사 모자, 약솜, 약병, 체온계, 약봉투, 나무막대, 손전등, 패드 등
활동 대상
만 5세 유아
활동 방법
병원놀이 교구를 제시해 준 후 유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역할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 및 놀이감에 대한 갈등이 일어나면 교사가 규칙을 정해 역할을 분담할 수 있도록 돕고, 놀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교사도 환자, 또는 의사가 되어 놀이에 참여하기도 하고, 관찰자 및 조력자가 되어서 유아들이 다양한 상호작용을 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놀이 평가
놀이가 종료된 후, 유아들과 함께 재미있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 다음에 해보고 싶은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또 더 필요로 하는 놀이감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본다.
3) 관찰 및 평가
(1) 만 2-3세
밀가루 반죽재료가 촉각과 시각을 자극시켜 흥미를 유발 시켰다. 좋아하는 색의 반죽을 받아서 탐색해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워했으며 각자 아이스크림 및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는 모습을 보였다.
색깔별로 딸기맛, 초코맛이라고 이야기 하는 등 색에 대한 상징화를 할 수 있었고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해 "이건 꽈배기야"라고 명명할 수 있었다.
대체적으로 남아들은 큰 목소리로 말하며 약간은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반면 여아들은 조용하게 만들기에 집중하는 편이면서도 남아들보다 언어구사 능력이 조금 더 탁월하였다.
만 2-3세 유아들 사이에서는 놀이 중간에 상호작용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특히 만 2세 유아들은 아이스크림을 만들면서도 상호인식 병행놀이에 그치는 모습을 보였고 만 3세는 단순 사회 놀이에 가까운 놀이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교사가 개입했을 때는 교사에게 다가와 아이스크림을 파는 흉내를 내는 등 협동적 사회 가작화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즉 또래와의 상호작용 보다는 교사에게 의지하며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려는 욕구를 강하게 보였다.
만 3세 유아 중에서는 활발한 모습으로 "아이스크림 세일 합니다. 맛있는 아이스크림 사세요" 라고 이야기하며 상인의 역할을 능숙하게 흉내낼 수 있는 유아도 있었다.
[반성 및 보완할 점]
사전 활동이 좀 더 다양하게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이루어졌다면 유아들이 더 능숙하게 놀이를 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여건 상 사전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부분이 아쉬웠다.
예상했던 것 보다 유아의 인원은 많고 교사의 수는 부족하여 계획했던 대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한 유아당 놀이공간이 넉넉하게 확보되지 않은 환경이어서 놀이가 질서 있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유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기 보다는 교사에게 지나치게 집중된 모습을 보였다. 또한 유아들이 역할놀이 및 상호작용보다는 만들기 활동에 더욱 집중하였다.
확장 활동을 세심하게 계획하지 못한 결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아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지루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화폐교구를 함께 준비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지만 그럼에도 유아들이 어느 정도 돈의 개념을 가지고 있음이 관찰되었다.
아이스크림 판매대 모형을 만들어 준비했으면 좋았을 것 같고, 앞치마를 두른 사람이 점원이다라는 식의 약속을 정해 놓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2) 만 5세
의사놀이 교구를 제시한 것만으로도 많은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다가와서 서로 놀이를 해보려고하는 모습을 보였다. 때문에 서로 놀이감을 차지하려고 약간의 갈등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교사가 개입하지 않아도 매우 적극적으로 유아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놀이를 하였는데, 주변 환경이 시끄럽고 산만하다보니 처음 놀이가 시작될 때는 진지하게 역할에 임하기보다는 장난스럽게 시작하였다.
교사가 규칙을 가지고 역할을 정하도록 돕고 소수의 유아들에게 분리된 공간을 마련해주니, 더욱 진지한 모습으로 역할놀이에 집중할 수 있었다. 실제 의사, 간호사가 된 것처럼 교구들을 사용하고 진료하는 흉내를 내었다.
만 5세의 발달 수준에 맞게 "약 처방해드릴게요" 등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언어를 구사할 수 있었고 교사가 크게 개입하지 않아도 또래들 간에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의사와 간호사 역할을 해보기로 약속하였을 때, 유아들이 규칙을 잘 따라주었고 환자 역할을 맡은 유아도 충실하게 역할에 맞게 상호작용을 해 주었다.
유아용 놀이감이 아닌 실제 의료 기구들을 교구로 준비하였더니 유아들이 더욱 호기심을 가졌던 것 같고, 청진기로 심장 박동소리를 듣는 것을 특히 신기하고 재미있어 하였다.
만 5세 유아들은 대부분 진료기구들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고 있었고 성인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모방이 가능하였다.
[아쉬웠던 점]
전체 유아 수에 비해 교구는 부족하다보니 유아 중 일부만 놀이를 해 볼 수 있었고 호기심을 보였으나 참여하지 못한 유아들이 많아서 아쉬웠다.
병원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할놀이 이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해 볼 기회가 있으면 좋을텐데 어린이집이 아닌 교회라는 여건 상 그것이 불가능한 점이 아쉬웠다.
연령에 따른 놀이모습 비교
만 2-3세
만 5세
상호작용
☞ 또래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놀이감을 나누는 수준에 그침.
☞ 교사에게 다가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려는 시도는 활발함.
☞ 교사의 개입 없이도
또래 간의 의사소통이 매우 원활함.
모방능력
☞ 서로 사고 파는 흉내를 내지는 못하고 모두 교사에게 아이스크림을 파는 흉내를 냄. "아이스크림 사세요"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모방 가능
교구사용
☞ 아이스크림 컵에 반죽을 담고
스푼으로 떠먹는 흉내 가능.
☞ 대부분의 도구 사용법을 알고 있으며 다양하게 확장시키고 풍부한
언어로 놀이를 표현해 냄.
교사개입
☞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에
그 모습을 모방하여 놀이를 함.
☞ 교사 시범 없이도 역할에 대한 능숙한 표현이 가능.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46페이지
  • 등록일2011.12.11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95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