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영역, 개념, 이론, 중요성, 특성, 교육적 의의, 환경구성, 교사의 지도 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형영역, 개념, 이론, 중요성, 특성, 교육적 의의, 환경구성, 교사의 지도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형영역의 이론적 배경
1. 조형영역의 개념
2. 조형영역 이론
3. 놀이와 조형 활동

Ⅱ. 조형영역의 특성
1. 감각 교육의 중요성
2. 오감

Ⅲ. 조형영역의 환경구성
1. 조형영역의 구성
2. 조형영역의 기본 설비

Ⅳ. 조형영역의 교육적 의미

Ⅴ. 조형영역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계획준비
2. 실행
3.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담아 보관한다.
- 종이류는 크기별, 주제에 따른 모양별, 색깔별로 분류하여 제시한다.
2) 작업을 위한 환경
조형역역의 테이블은 다양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이므로 낮고 튼튼해야 하며, 교사용 재료는 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도록 한다. 6~8명이 앉을 수 있는 작업테이블을 준비하되 비닐을 덮어 책상의 손상을 막도록 한다. 그리고 활동 내용에 따라 적합한 용도의 작업대를 제시한다. 예를 들면 물감 활용은 이젤을 따로 분리하여 제시하기도 한다.
3) 건조를 위한 환경
유아들의 작품을 말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작품 건조대는 기존의 설비를 활용해서 마련할 수 있다. 작품을 매달 수 있는 줄이나 건조대의 높이를 유아의 키에 맞도록 제시하여 유아 스스로 작품을 걸거나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한다.
4) 전시를 위한 환경
유아의 작품 게시를 위한 적절한 형태의 작품판과 공간이 필요하다. 즉 젖은 작품을 말릴 수 있는 작품 건조대, 평면작품을 유아 스스로 게시할 수 있는 유아 눈높이에 맞는 공간, 입체 작품을 쉽게 게시할 수 있는 낮은 진영장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작품의 용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전시하는데, 일반적으로 교실내 벽면이나 게시판, 교구장 윗면, 창문, 바닥 등을 이용하거나 전시대를 따로 마련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전시대에 교사가 미리 간단한 배경을 준비하여 유아의 작품이 돋보이도록 할 수도 있다. 이 때 교사는 유아들의 작품이 돋보이도록 공간의 위치나 배열방법을 활용한다. 시각적으로 안정감 있고 리듬감 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배열방법을 활용하여 전시된 공간에서도 미적 요소를 경험하도록 한다.
5) 정리를 위한 환경
자료 정리장에 자료의 자리를 표시해 두면 유아들이 자료가 있는 곳을 쉽게 알 수 있고 활동한 후 스스로 정리 정돈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자리 표시는 자료의 사진이나 그림 또는 글씨를 이용하여 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활동이 끝나면 유아들이 스스로 뒷정리를 할 수 있도록 조형영역 가까이에 청소도구를 비치해 준다.
Ⅳ. 조형놀이의 교육적 의미
조형놀이는 표현의 결과보다는 표현 과정을 중요시하며 표현에 대한 즐거움과 자신감, 또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의 자기표현활동을 중점에 두어 생동적종합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원만하고 조화로운 인격 형성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아동의 조형표현은 ‘자기표현’이 근본임을 인식하고 조형놀이를 통한 경험이 아동에게 미치는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성을 계발한다.
둘째, 내면적인 정화의 효과를 지닌다.
셋째, 아름다운 자연이나 훌륭한 미술품 등을 감상하거나 이용 가능한 재료를 탐색하고 관찰하는 가운데 시, 지각을 예민하게 해준다.
넷째, 탐구력 및 조작을 통하여 지적인 성장을 꾀한다.
다섯째, 광범위한 미적 경험을 통하여 풍부한 정서를 기를 수 있다.
여섯째, 민주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사회적인 성장을 꾀한다.
일곱째, 신체적인 발달 및 운동기능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여덟째, 조형놀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은 다른 교과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켜준다.
이상과 같이 조형 놀이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학습은 아동의 전인적이고 자발적인 교육에 있어서 바람직한 효과를 가져다주며 아동을 이해하고 그들의 창의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Ⅴ. 조형영역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계획준비
- 유아가 조형 활동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동기 유발을 해주고 자극을 줄 수 있는 관련된 사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탐색의 기회를 충분히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 교사가 계획한 조형 활동을 준비할 때는 조형 영역에 준비물을 적절히 세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8인조 혹은 10인조 책상에 활동 준비물을 미리 놔둔다면 유아들이 어떤 위치에서도 준비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2벌 이상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데칼코마니 활동을 하는데 발강, 파랑, 노랑, 물감을 준비했다면, 각각의 색깔을 두 접시씩 준비한 후에 책상의 양쪽 끝에 배치해준다.
- 교사가 계획한 조형 활동을 준비할 때는 미리 교사가 작업을 해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활동에 따라 적절한 도구나 재료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물감으로 찍는 활동이라면 교사가 전날 미리 해보고 나서 물감의 농도와 종이 등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물감의 농도는 찍는 도구에 따라, 종이에 따라 미묘한 차이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2. 실행
- 유아가 작업하기에 적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마련해준다.
- 유아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의 모양과 선, 질감, 색 등을 관찰하도록 장려한다.
- 적절한 도구 사용법과 기술 등을 가르쳐 주고 안내한다.
- 유아가 자료, 주제, 도구를 스스로 선택해서 표현해 볼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 새로운 생각을 하도록 장려하고 격려한다.
- 모든 유아들이 해야 하는 집단 조형 활동의 경우, 교사가 작업한 유아와 하지 않은 유아를 체크하여 제 시간 안에 다 할 수 있도록 한다.
- 물감 작업일 경우 말릴 수 있는 공간을 미리 준비하여 적절한 장소에 작품을 말릴 수 있도록 안내한다.
- 미술에 관련된 용어나 도구의 이름을 정확히 알도록 도와준다.
- 만 3, 4세의 경우 개별적으로 미술 활동을 소개하고 알려준다. 먼저 와서 경험한 유아가 다음에 온 유아에게 알려줄 수도 있다.
- 만 5세의 경우 계획하기 시간을 통해 집단으로 소개할 수 있다.
3. 평가
- 작업한 후 정리하고 자료를 제자리에 정돈하고 태도를 익히도록 돕고 격려한다.
- 유아의 작품 패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알아둔다. 특히 유아의 작품에 대해 격려를 하거나 조언을 할 때는 유아가 수행한 것에 대해 정확히 알도록 한다.
참고문헌
- 이정환김희진,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 활동 (서울: 도서 출판 파란마음, 2008),
pp. 475.
- 송연숙안부금최애경최진원, 탐색 표현 감상의 유아 조형 활동 (서울: 정민사, 2005),
pp. 302.
- 지성애, 유아 놀이 지도 (서울: 정민사, 1996), pp. 434.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2.11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95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