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과 치유기사-요한복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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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요한복음의 구원과 치유기사에 관한 연구 목적과 범위……… 1
Ⅱ. 그리스도와 구원……………………………………… 2
1.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 2
2. 말씀(lo,gos)이신 그리스도………………………………… 2
3.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에고 에이미(evgw, eivmi)를 중심으로>……………………………3
4. 믿음………………………………………………………5
5. 시간의 초월자 그리스도……………………………………6
6. 성령………………………………………………………6
7. 구원(=영생)………………………………………………7
Ⅲ. 구원과 치유기사…………………………………………9
1. 요한에서 사용되어지는 기적에 관한 표현……………………9
2. 하나님의 영광, 그리스도를 드러내심…………………………9
3. 죄를 사하여 주심…………………………………………10
4. 불쌍히 여기심……………………………………………11
5. 구원……………………………………………………11
Ⅳ. 결론……………………………………………………12
Ⅴ. 참고자료………………………………………………14

본문내용

주목하신다. 그리고 나사로를 살리시는 결정을 하신다.
이러한 것은 하나님이 기계적으로 구원의 조건을 내세우시는 분이 아님을 드러내는 살아있는 증거중의 하나이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고통 받고, 슬퍼하는 것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종말적의미도 물론 포함되지만, 현재적 의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하나님은 사람들의 고통에 침묵하시는 분이 아니시며, 사람들이 힘들 때에 함께 눈물을 흘리시는 무한한 자비와 사랑의 하나님이신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치유기사 뒤에는 치유 받은 사람들의 하나님을 믿는 고백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몇몇, 혹은 대부분의 인간들은 보고도 그것을 믿지 않으며, 오히려 죽이기 위하여 의논하게 된다.
그들에게는 맹인이었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체험으로써 그리스도의 기적사건이 들어가지 못했으며, 믿지 않고 믿을 만큼의 성숙한 믿음도 없었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께서는 (예외 없이)전 인류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영광을 나타내셨다.
그 후에 죽으시기 전에 “다 이루었다”라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성육신하셔서 지상에 오신 목적을 모두 이루셨음을 의미하는데, 이 목적은 그가 죽으심으로 전 인류에게 하나님께로 나아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더욱이 그가 부활하셨다는 것은 그가 생명의 주관자이시며,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살아서 증명하신 것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한한 사랑으로 아들을 보내신, 또한 온 몸으로 우리를 사랑한다고 고백하신, 끝으로 지금도 우리 안에서 역사하고 계신 하나님께 디베랴호수에서의 베드로의 고백처럼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고백해야만 한다.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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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16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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