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p활용을 통한 학생의 기하 사고 수준 발달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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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문제 4
4.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1. 문헌 연구 6


Ⅲ. 실행 중점
1. 실행 중점 1 15
2. 실행 중점 2 15
3. 실행 중점 3 15


Ⅳ. 연구의 실제
1. 실행 중점 ‘1’의 실천 16
2. 실행 중점 ‘2’의 실천 18
3. 실행 중점 ‘3’의 실천 19


Ⅴ. 요약 및 결론
1. 요 약 20
2. 결 론 22
3. 제 언 23

본문내용

원인은 ‘기초 학력 부족’과 ‘교과 내용이 어려워서’ 이고
다. 문제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지 않고’, ‘쉽게 해결하거나 포기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라. 컴퓨터에 대한 관심 및 이해정도는 ‘높은 편’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수업에 적극 활용한다면 아주 성과가 클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실행중점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 G.S.P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교육여건을 조성한다.
나. G.S.P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한다.
다. G.S.P 프로그램을 교수-학습과정에 적용한다.
실행중점 1의 실천에서는,
가. 교실에서의 준비물
나. G.S.P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학생들에게 지도한다.
실행중점 2의 실천에서는,
가. 단원별 학습내용 분석
나. 소집단 협력학습 구안
다.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 및 학생의 활동
라.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한다.
실행중점 3의 실천에서는,
가. 교실에서의 G.S.P의 활용
나. G.S.P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이다.
2. 결 론
현재 각 학교에는 멀티미디어가 각 교실에 설치가 되어 있거나, 되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교사들은 그 좋은 첨단 시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주어진 시설을 이용하여 G.S.P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중학생의 기하 능력 신장을 위하여 시도된 본 연구에 의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 G.S.P 프로그램의 활용은 주입식, 고정식의 칠판 수업에서 벗어나 개개인이 실제로 참여하여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역동적이고 활기찬 수업으로 바꿀 수 있다. 즉, 교과서에 나오는 정적인 시각화보다 컴퓨터를 통한 시각화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학습으로 탐구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나. G.S.P 프로그램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수학학습의 접근 방법을 제시함 으로써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는 교육형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수학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변화시켜 수학의 신기함과 아름다움을 실감하고 스스로 수학하는 마음을 유발시킬 수 있다.
다. G.S.P 프로그램의 활용은 평소 수업에서 소외된 하위수준의 학생일지라도 컴 퓨터라는 매개체를 가지고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학습부진아 도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 G.S.P 프로그램의 활용은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변화를 실제 경험을 통하여 확인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 ‘자기주도적 학습력’이 신장되고, 소집단 협력학습을 통하여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이 길러져 창의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마. 첨단시설을 이용함으로써 학생과 교사간의 세대 차를 줄여 친화력을 높임으로 인 성교육에도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바. 수학교육의 교단 선진화용 기자재를 활용함으로써 교육 개혁에 동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사.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정보화를 통한 수학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확산을 가져올 수 있다.
3. 제 언
연구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기하단원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의 결론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 G.S.P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 그 결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연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나. G.S.P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기하단원뿐만 아니라 함수 등의 다른 단원에도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겠다.
다. 개별화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G.S.P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하여 학습 부진아에 게도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겠다.
라.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기하단원의 교재가 아니라 실용적이고 실제 생활에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을 통한 교재개발이 필요하다.
마. 정보화 시대에 수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고 학생들에게 기하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양질의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바. G.S.P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하여 수학교사 자신의 연수 및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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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집, 제7권 제1호, pp259~27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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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남상이심유미육인선, 수학은 아름다워, 서울 : 동녘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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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송선화外, 열린교육을 위한 사고력 개발 수업방법, 대구광역시교육청, 1997
14. 수학사랑, 제1회 수학사랑 중학교 세미나팀 연구발표회 자료집, 1998
15. 수학사랑, 제2회 MATH FESTIVAL 프로시딩, 2000
16. 신동선류희찬, 수학교육과 컴퓨터, 서울 : 경문사, 1998
17. 안소정, 우리겨레 수학 이야기, 서울 : 산하출판사, 1997
18. 한국교육 개발원, 수학교과학 연구, 1997
19. Dan Bennett, Exploring Geometry, Key Curriculum Press, 1993
20. David Shaffer, Exploring Trigonometry with The Geometer's skethpad, Key Curriculum Press, 1995
21. G. Polya, How to solve it, 서울 : 천재교육,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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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1.12.20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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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2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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