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태권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태권도의 역사 (개별 자료 번호 : 802035)

2. 태권도의 정신 (개별 자료번호 : 802036)

3. 태권도의 기술 (개별 자료번호 : 802037)

4. 태권도의 원리 (개별 자료번호 : 802038)

본문내용

의 참 정신을 알고 태권도 기법 자체를 완전 소화하여 종합적으로 완성하는 태권도의 최고 경지이다.
품새의 유형
품새의 전수나 수련에 의한 유형은 기법 구성 중점에 의해 구분되나 서로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각 유형은 다시 3가지로 세분화된다.
1. 기법
기법은 품새 전체의 기술 형태를 뜻한다. 태권도의 본질이 무예이므로 실전에 응용이 가능한 기법에 의한 유형의 분류가 가장 중요하다.
① 다양한 기법의 품새
치고 막는 기술 자체가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보다 더 많이 포함된 형태이며 수련을 통해 실전기술을 간추려 단순화시켜야 하는 품새이다.
② 실전기법의 품새
실전 체험기술만으로 이루어지며 치기 위주의 품새와 막기 위주의 품새, 그리고 치기와 막기의 법이 균등한 품새로 구분된다. 기술이 직접적으로 표현되어 품새 연성의 제 2단계인 뜻의 풀이는 필요 없다.
③ 단순한 기법의 품새
급과정과 고급과정의 양극으로 구분된다. 고급과정에서는 숨쉬기를 통해 인체 내부의 힘을 기르는 내공의 수련방법이 포함되어 있고 기술이 간접적으로 표현되어 수많은 변화를 수련을 통해 체득해야 한다.
2. 구성
품새의 동작 구성은 수많은 형태가 있으나 품과 법, 손기술과 발기술, 서기와 진행방향의 비율 등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품새의 동작은 신체의 고른 발달을 위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앞뒤와 왼쪽과 오른쪽이 같은 동작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방향에 따른 구성비율은 동일하고 서기도 기술에 비례하므로 태권도의 특징과 구별이 뚜렷한 발기술과 손기술의 구성비율로 분류된다.
① 손기술 위주의 품새 ② 발기술 위주의 품새 ③ 손기술과 발기술이 균등한 품새 3. 중점
태권도 수련상의 중점인 힘의 강약과 동작의 완급에 대한 편중(치우침) 정도에 따라 품새의 유형이 구분된다. 힘의 셈과 동작의 느림, 힘의 여림과 동작의 빠름은 비슷한 유형이다.
① 강하고 느린 품새 ② 약하고 빠른 품새 ③ 강약과 완급이 균등한 품새
품새의 구분
품새는 태극 1장부터 8장까지의 유급자품새와 고려부터 일여까지 유단자 품새가 있고, 팔괘품새가 1장부터 8장까지 있다. 품새는 기본이 되는 동작과 품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품새의 뜻에 맞는 테두리 안에 짜임새 있게 짜여져 있다. 이 테두리를 품새선이라 한다. 이 품새선은 모두가 글자 혹은 부호로 표현되어 있다.
품새선의 종류
㉠ 태극품새 : 동양역학에서 말하는 팔괘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략 임금 왕자 “王”으로 표시한다.
㉡ 고려품새 : 선비 사 “士”
㉢ 금강품새 : 뫼 산 “山”
㉣ 태백품새 : 지을 공 “工”
㉤ 평원품새 : 한 일 “一”
㉥ 십진품새 : 열 십 “十”
㉦ 지태품새 : 한글의 ㅗ모음 “ㅗ”
㉧ 천권품새 : 한글의 ㅜ모음 “ㅜ”
㉨ 한수품새 : 물 수 “水”
㉩ 일여품새 : 불교 만 “卍”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모두 글자 혹은 부호로 표현이 되어 있다.
품새선 방향 기호
대략 행하는 자의 시작점은 글씨의 아랫부분 가운데가 된다. 그리고 기호는 시작점을 행하는 본인이 서있는 곳이므로 “나”로 표시하고 “나”의 위치에 대해 전방을 “가”로 표시한다. 또 왼쪽 방향을 “다” 오른쪽을 “라”로 표시했다. 중심부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十” “水” “卍” “一” 등이다. 이때 나의 위치에서 뒷방향은 “마”로 표시했다. 다음은 이 교본에서 사용되는 품새선과 방향표시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태극 1장의 예만 옮기도록 하겠다.
태극 1장은 팔괘의 건(乾)을 의미하며 건은 하늘과 양(陽)을 뜻한다. 건이 만물의 근원이 되는 시초를 나타낸 것과 같이 태권도에 있어서도 맨 처음의 품새이다. 특징은 서기에서는 가장 쉬운 걷기 위주이며 동작은 기초적인 아래막기, 몸통막기, 몸통지르기, 앞차기로 구성되어 있다. 태권도 8급의 품새이다.
4.태권도의 원리
태권도의 원리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들을 서술하겠다.
태권도에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공격할 때의 가공할 속도이다. 태권도가 속도를 강조하는 스포츠인 이유는 속도와 힘과의 상관관계에 있다. 이 관계는 물리적으로 볼수 있는데, 물리적 힘의 공식은 질량과 가속도에 비례한다. 즉 이다. 이걸 풀어쓰면 즉 힘 F는 가 된다 공격의 속도가 빠를수록 더욱 큰 힘이 상대에게 전달 되게 되고 그로 인해 공격을 받는 상대방은 더욱더 큰 데미지를 입게 되는 원리이다.
네셔널 지오그래피의 Stealth fight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의하면 대표적인 무술의 발차기 속도와 파괴력을 측정하는 실험을 하였다.
각 나라를 대표한는 무슬들의 발차기 속도를 비교하는 다큐멘터리로 구성이 되었다.
카포에라 가라데 무에타이 태권도 순으로 진행되어진 실험의 결과는 카포에라 (159km/h, 819kg), 가라데 (114km/h, 195kg), 무에타이 (209km/h, 639kg), 태권도 (219km/h, 1,043kg) 순으로 발차기의 속도와 힘의 크기를 보여주었다.
이 실험을 통해 태권도의 발차기의 속도가 힘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큰 속도만으로 상대에게 공격으로 강한 힘을 전달 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게 된다. 여기에 지면 반발력 이라는 큰 힘이 추가 되어야 비로서 태권도의 발차기와 지르기 등의 공격이 제대로 된 데미지를 상대에게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면 반발력이란 지면과 발의 서로 밀어내는 힘을 말한다. 운동역학에서도 중요시 되고 있는 이 반발력은 더 빠르게 뛰고, 차고, 오르기 위해 강하게 땅을 차서 큰 힘을 얻게 되는 것을 말한다.
거기에 태권도는 이 두가지 원리 뿐만 아니라 회전력을 추가해서 공격과 방어의 파괴력을 증가 시키고 있다. 일반의 직선적인 공격에 관절의 회전력을 가미해 힘을 증대 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아래의 돌려차기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준비자세에서 뒷발을 앞쪽방향으로 올리며 생기는 회전력을 만들어 그 회전력을 발끝으로 실어 공격을 완성한다. 축이되는 발의 회전 그리고 허리의 회전이 발차기에 힘에 보태어 진다.
자료출처: 국기원-태권도의역사·정신·기술, 태권도산책-한혜진의 태권도 세상, 구글 태권도 이미지.
  • 가격10,000
  • 페이지수64페이지
  • 등록일2011.12.23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28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