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교육론]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중심으로 한 인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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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격교육론]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을 중심으로 한 인격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격교육론
1. 미국 인격교육의 역사
2. 인격교육의 방법적 원리
3. 인격교육의 난점

Ⅱ.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교육론
1. 도덕적 인간의 모습
2. 통합적 인격교육의 목적
3. 도덕적 추론의 발달 단계
4. 인격교육의 방법

Ⅲ. 인격교육론의 현대적 의미
1. 인격교육이 도덕 ․ 윤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인격교육 프로그램 구안
3. 오늘날의 인격 프로그램

Ⅳ. 인격교육론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한 활동들과 경험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만 한다.
넷째, 좋은 행동에 대한 정적 강화와 좋은 행동을 실천할 경우 이에 대한 보상을 제공할 수 있으면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인격교육은 좋은 가치와 친사회적 행동의 연계를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다. 즉 학생들이 바람직한 가치를 습득하게 되면 친사회적인 행동을 할 것이란 믿음이 깔려 있는 것이다. 앎과 행동 사이의 괴리를 좁히고 일관된 실천으로 덕의 상태에 이를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수단은 적절한 강화와 보상이다. 인격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강화와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내포하고 있어야만 한다.
끝으로, 인격은 일관된 행동유형들을 포함한다. 시간의 흐름과 관계없는, 그리고 환경의 변화와 무관한 일관된 행동은 훌륭한 인격의 하나의 지표가 된다. 인격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일군의 긍정적 가치들을 스스로 실천하고 일관되게 행동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구안해야 한다. 서강식, 『도덕과 교육의 이론』(인간사랑, 2004), pp.207~208
3. 오늘날의 인격 프로그램
(1) 텍사스 주 산 안토니오의 <미국 인격교육원>
이 인격교육원은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에 해당하는 K-6학년을 위한 인격교육과정을 입안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정직, 친절, 관용 등과 같은 가치를 설명하는 포스터와 일련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었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이 이야기에 관해 토론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에서 이러한 가치들의 관련성을 알도록 일깨워 준다.
1980년대까지, 그 인격교육원은 44개 주 18,000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지지자들은 이 프로그램이 알코올과 약물 남용을 감소시켰으며, 학교 출석률을 높였고, 파괴성을 약화시켰다고 주장하였다.
(2) 제퍼슨 인격교육센터
제퍼슨 센터 프로그램은 정직, 인내, 종교, 관용 등과 같은 가치의 언어를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그러한 단어들을 배우고 그 개념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최종적으로는 그러한 행위를 실천하도록 돕는다. 학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경험과 학교환경으로부터의 실례들을 가치행위를 강화시키는 데 사용한다.
1990년대 초가을 무렵, 캘리포니아 주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31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그 프로그램이 적용되었다. 1990년 가을과 1991년 봄에 20개 초등학교와 5개 중학교 행정가들은 전화로 그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행정가들은 이에 대한 답변에서 보고된 모든 형태의 규율 문제들이 감소하였으며, 학생들의 도덕성이 향상되었고, 부모들은 학교생활에 더욱 참여하게 되었으며, 학생들은 보다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있다고 진술하였다. 정세구 외 옮김, 앞의 책, pp.48~49.
Ⅳ. 인격교육론에 대한 나의 견해
인격교육론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도덕 윤리 교육론이 인격교육론과 유사함을 알게 되었다. 특히 도덕 윤리 교사 뿐 아니라 전교사가 역할모델로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것과 덕목으로 정한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는 점이 그랬다.
크게는 국가, 작게는 교사가 덕목으로서의 가치를 정한다는 점에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원주의 사회인 오늘날 그것이 ‘인격교육론의 난점’으로 작용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나는 그런 만큼 아직 자신의 신념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청소년기에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은 겉모습은 다원주의 사회지만 실상 뚜껑을 열어보면 그렇지 않다. 오히려 하나의 가치로 쏠려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우리 사회에 팽배해져 있는 자본주의와 개인주의이다.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최고의 가치는 점점 부, 명예, 권력과 같은 물질적인 가치들이 되어 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다원주의라는 명목 아래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어떤 것이 더 바람직한 가치인지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그들은 성인이 되어서 어떠한 가치판단의 여지도 없이 물질적인 가치 추구의 흐름에 휩쓸릴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가치전달은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통해서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때문에 나는 인격교육론의 ‘교훈적 이야기’를 통한 인격교육의 방법에 동의한다. 하지만 거기서 더 나아가 이 ‘교훈적 이야기’는 동화나 신화 전설과 같은 허구적인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실제 인물들의 경험담을 통해 이루어지길 바란다. 동서고금의 위인들의 이야기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주변의 가까운 인물들의 실제적인 경험담과 성공사례를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런 경험담을 이용한다면 학생들은 다소 고매하게 느껴질 수 있는 덕목 속 가치들을 보다 실제적이고 가까운 것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덕 윤리 교사 뿐 아니라 전교사는 도덕적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학습자들에게 학교는 작은 사회다. 그 사회 속에서 유일한 성인들인 교사는 자연스럽게 그들의 역할모델이 되며, 그들의 삶 자체가 앞서 말했던 주변의 가까운 인물들의 경험담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역할모델들이 도덕적이지 않고도 떳떳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모습은 학생들에게 오히려 도덕적 혼란을 줄 수 있다. 그것은 학생들의 가치관이 정립되기 이전에, 즉 제대로 된 가치판단을 할 수 없는 수준에서 사회적 모순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는 도덕적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사람이야 하며,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임용시험에 봉사활동 점수를 넣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또한 학부모가 인격교육에 적극참여 해야 한다는 것도 동의한다.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에서 많은 학부모는 바람직한 가치를 가르치기 보다는 학생들의 성적에 지나친 관심을 보여 오히려 그들이 지나친 경쟁심을 가지도록 조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학부모들의 잘못되었지만 열렬한 교육열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즉 인격교육에 협조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바꾼다면 인격교육에서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박병기,『윤리학과 도덕교육 1』, 인간사랑, 2004
서강식,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2004
정세구 외 옮김, 『(도덕교육의 새방향)인격교육과 덕교육』, 배영사, 2000
정창우,『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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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12.23
  • 저작시기20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2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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