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지(Blasi)의 도덕적 정체성과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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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라지(Blasi)의 도덕적 정체성과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A. Blasi이론과 Kohlberg이론
2. A. Blasi의 도덕적 정체성
Ⅱ. 본론
1. 사례에의 적용
2.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수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하고 나서는 자기 평가 및 반성의 기회를 확대시키고, 도덕적 혹은 친사회적 행동 등을 통해 도덕적 자아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적용 방안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개인적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도덕적이고 사회규범적인 이해를 통합시킬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2) 지도방안
⑴ ‘나’ 찾아보기
① 마인드맵 그려보기
‘나’를 중심에 놓고, 나를 이루고 있는 것들을 찾아본다. 내 주위의 사람들(ex : 친구, 가족)이나 내가 속한 사회적 집단(ex : 학교, 스카우트, 동아리),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 나의 삶의 목표 등을 자유롭게 적어본다.
② ‘나’에게 중요한 것 찾아보기
마인드맵에 적은 다양한 항목들 중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 5가지를 생각해 본다.
③ 소중한 것을 지켜요
나에게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나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적는다. 그 후에 그 마음가짐을 실천하기 위한 나와의 약속들을 적어본다. 그 약속들을 한 달 동안 잘 이행했는지 일기장에 써 보는 활동을 한다.
예를 들어 소중한 것을 가족이라고 선택했으면,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한 마음가짐에는 효도, 형제간의 우애, 경애 등의 마음가짐을 적을 수 있다. 이것을 지키기 위한 나와의 약속들에는 집안일 도와드리기, 형제들과 싸우지 않기 등이 있을 수 있다. 이 약속을 꾸준히 지키고 있는지 일기장에 적도록 하여 아이들에게 소중한 도덕적 덕목들을 책임감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먼저 마인드맵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가지를 뻗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구성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다음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나를 이루고 있는 많은 것들 중에 자신에게 가치 있는 도덕적 정체성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실천해야 할 행동을 생각해보고 그것을 실천하도록 함으로써 도덕적 정체성이 행위로 이어지게끔 한다.
⑵ 마음 장터
학급의 뒤쪽 게시판에 <내가 사고 싶은 마음>칸과 <내가 버리고 싶은 마음>칸을 둔다.
① 내가 사고 싶은 마음과 버리고 싶은 마음 생각해보기
나를 더 가치 있게 해줄 수 있는 마음들과 나를 힘들게 하는 마음들을 생각해본다. 여기서의 마음은 도덕 덕목들이다. 아이들이 마음을 찾는데 어려워한다면 다양한 마음들을 교사가 먼저 제시해준다.
② 아이들은 사고 싶은 마음들을 파란색 종이에 적어 게시판 칸에 붙여놓는다. 버리고 싶은 마음은 파란색 종이에 적어서 자신의 책상 위에 붙여놓는다.
③ 아이들이 사고 싶은 마음을 사거나 버리기 위해서는 그 마음에 적합한 행동을 보여야 한다. 매 주 재량활동 시간에 마음을 사거나 버리기 위해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 발표한다. 아이가 발표한 내용이 적합하다고 생각되면 반 아이들이 마음을 사거나 버릴 수 있다. 버린 마음은 <내가 버리고 싶은 마음>칸에 붙여놓고, 산 마음은 책상 위에 붙여 놓는다.
④ 매 달 자신의 책상에 빨간색 종이(버리고 싶은 마음)보다 파란색 종이가 많은 아이들을 뽑아서 마음 부자로 임명한다.
▶ 이 활동은 도덕 덕목에 대해 많이 알고 있는 고학년에게 적합한 활동이다. 먼저 나에게 필요한 덕목이나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는 덕목을 고찰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 나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마음이 무엇인지 반성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으로 나에게 필요한 덕목들은 파란색으로, 버리고 싶은 마음들은 빨간색으로 표시해서 시각적인 효과로도 행동의 책임감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다. 매 주 재량시간에 한 명씩 나와서 사고 싶은 덕목을 위해 노력한 행동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 행동이 자신이 사고 싶어 하는 행동과 부합하는지 다른 아이들이 검토해보고, 부합하다고 인정하면 그 마음을 살 수 있다. 이 때 비난하는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이 있으면, 자신이 사고 싶어 하는 덕목을 사는 데 영향이 있음을 알려준다.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을 가치 있게 하는 도덕적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덕목을 얻기 위해 덕목에 대한 인식에서 나아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도록 장려한다.
Ⅲ. 결론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이론은 종강하기 직전에 강의를 들었던 내용이다. 블라지의 이론을 듣기 전 시간에 들었던 다양한 이론들(콜버그, 튜리엘, 배려윤리, 친사회적 행동 등)의 이론을 듣다보면 귀가 얇은 편이라 그런지 ‘아, 이 이론이 도덕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하구나.’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각 이론들이 제시하는 도덕의 적합한 선이 무엇일까 하는 고민에 이르게 되었다. 예를 들어 배려윤리의 경우 궁극적인 단계인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적절한 배려를 행하다 보면, 배려 이외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다른 덕목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친사회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공감의 경우에는 단계가 올라갈수록 ‘타인’만 있을 뿐 ‘나’에 대한 존중은 부재한 느낌을 받았으며 사람들마다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이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도덕적 정체성 이론은 한 개인의 다른 차원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다. 또한 다른 이론들에서 느꼈던 도덕의 적합한 선에 대해서도 극복한 이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도덕적 정체성 이론 안에서 덕목들끼리의 충돌이 생길 경우 한 개인이 자아 일치를 위한 개인의 욕구에 따라서 덕목에 대한 선택의 결정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이다. 블라지의 도덕적 정체성 이론에 대한 자료도 별로 없고, 이해하기도 어려운 내용이라 과제의 주제를 선택할 때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지만 과제를 하는 도중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도덕과 비슷한 점이 많은 것을 발견하고는 선택하기를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자료
도덕적 인격 형성을 위한 도덕적 정체성의 역할과 도덕교육적 함의 / 이정렬
도덕성 발달을 위한 감정교육의 의미와 방법 연구 / 문기숙
도덕심리학 /Damel K. Lapsley 저, 문용린 역
한국 유학생, 지하철서 일본인 구하려다 숨져 / 동아일보 2001-01-27 기사
21세기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 서울: 교육과학사, 2000, 김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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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3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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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2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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