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2) 문학 <원미동 시인 과정안> - Ⅴ. 문학과 삶 : 1. 개인의 삶과 문학 (1) 삶의 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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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Ⅲ. 과정안
1. 교과서 재구성의 취지
2. 단원 학습지도 계획 (2차시)
3. 수업 전개 흐름도
4. 지도상의 유의점
5. 본시학습 교수ㆍ학습 과정안
6. ppt 자료

본문내용

문을 활용하고, 1인칭 관찰자 시점은 아래의 제시문을 활용하세요.
모둠별로 이야기하면서 짧게 소설을 만들어 볼까요?
☞ 모둠별로 전 차시의 내용을 상기하며 학습지를 풀어본다.
학습지2
너무 산만해지지 않도록 교사가 돌아다니며 활동을 어려워하는 조에게는 비계를 제공한다
(10분)
전체학습
자, 이제 조별로 자기 조에서 만든 이야기를 발표해 보도록 해요.
☞ 조원 중 한 명이 발표를 하고 같은 조원 및 다른 조의 학생들은 경청하면서, 다른 시점으로 소설을 구성하면 어떤 면이 달라지는지 파악한다.
자기 조의 발표가
끝났다고 떠들지 말고
다른 조의 발표도
관심 있게 경청하도록 한다
모두들 열심히 잘했어요. 7살의 ‘나’가 사건을 이야기할 때와 다른 서술자가 이야기할 때의 느낌이 많이 다르죠? 소설에서 시점은 이렇게 큰 비중을 차지해요.
아하, 그렇구나!
ppt에 시점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봤어요.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생각해보면서, 실제로 시점이 달라질 경우, 이 작품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선생님과 함께 살펴볼까요?
☞ ppt의 시점 정리표를 보여준다
☞ 간단하게 정리된 ppt자료를 보고 시점의 특징을 이해한다.
ppt
전지적 작가 시점을 먼저 살펴볼게요. 서술자가 전지적 위치에서 작중 인물의 사상, 심리, 감정 등을 분석하여 서술하기 때문에, 서술자의 판단이 많아져서 독자의 상상이나 판단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특징이 있죠? 이 소설의 경우에는 ‘몽달씨는 선량한 약자, 김반장은 겁이 많고 이기적인 인물, 빨간 셔츠는 악한 강자’로 규정되어 주제가 권선징악에 가까워질 거예요. 또 서술자가 작품 속에 직접 개입하여 사건을 진행시키고 인물을 논평한다는 특징을 지니죠. 하지만 작가의 사상과 인생관을 직접 드러낼 수 있고, 여러 인물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요.
김반장의 시점이 될 경우, ‘소시민’을 대표하는 김반장의 성격이 뚜렷이 드러나게 되기 때문에, 소시민의 욕망 및 갈등과 관련한 주제가 나타나게 될 거예요.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등장하는 ‘오선생’과 비슷한 인물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죠.
몽달씨의 시점으로 전환한다면, 몽달씨의 심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되니까, 주제가 상대적으로 ‘약자의 자괴감’에 가까워지게 되겠죠?
이렇게 2,3조가 발표한 것처럼,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이며 독백 형식을 지닌 것을 ‘1인칭 주인공 시점’이라 하는데, 주인공의 내면 심리를 표현하는 데 효과적인 시점이에요. 인물과 서술자와의 심적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독자에게 신뢰감과 친근감을 줄 수 있지만, 독자는 주인공이 본 것, 느낀 것만을 알게 된다는 한계가 있지요.
또 ‘나'는 관찰자이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는 시점을 1인칭 관찰자 시점이라 배웠죠? 그 중에서도, 성인이 된 ‘나’가 어렸을 때의 일을 회상하는 형식으로 바꾼다면, 순진한 관찰자와 성숙한 관찰자가 공존하게 되면서, 어린 서술자보다 사회적이고 냉정한 시각으로 사건을 대하게 될 거예요. '나'가 주인공의 모습을 직접 묘사하고 그의 행동을 언급하기 때문에 ‘나'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만을 다루어야 하는 제한이 있어요. 하지만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감과 경이감, 신비감을 자아낸다는 장점 또한 지니지요.
이번 시간의 활동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았지만 저번 시간에 배운 바로는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도 있었어요. 이 시점의 서술자는 매우 객관적이어서 일체의 해설이나 평가를 내리지 않고 전적으로 독자의 판단에 맡기기 때문에, 독자의 상상력이 개입할 부분이 많아요. 서술자와 등장인물의 거리가 가장 멀다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주관을 배제하고, 극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로 서술하여 사실감을 줄 수 있는 것을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교사의 구체적인 예시를 들으며 시점에 따라 소설의 특징이 달라짐을 인지하며, 필요에 따라 학습내용을 메모한다.
형성평가 마지막 부분에 참고자료를 실었으니 나중에읽어보세요.
네~
정리
총 10분
전체학습
▶ 정리
이제까지 갈등의 양상을, 소설자체에서 보았을 때 ‘내적갈등, 개인 간의 갈등’으로 살펴보았고, 사회와 관련지어서는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을 살펴보았어요. 소설이 당시 사회의 갈등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죠.
시점을 다르게 소설을 써보면서 시점의 특징과 그 중요성을 직접 느껴보았고요.
☞ 교사의 말을 경청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개별학습
▶ 형성평가
그럼 이제 학습내용을 생각하면서 형성평가를 풀어봅시다.
(☞ 형성평가의 답과 해설을 제공한다)
☞ 본 차시에서 배운 내용을 상기하며 형성평가를 풀어본다.
(☞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한다)
형성평가 문제지
활동에서 시간을 많이 보냈다면 교사의 블로그에서 학생들이 답과 해설을 확인하도록 유동적으로 진행한다.
이 경우 형성평가는 대단원 평가의 방향을 알 수 있는 자료이므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음을 인지시킨다.
전체학습
▶ 다음차시 예고
/ 과제제시
이제 다음 시간에는 소단원 ‘(2) 삶의 의미’로 들어갈 거예요. 시는 비교적 짧으니까, 시조 ‘이 몸이 주거 가셔’와 서양시 ‘가지 않은 길’을 미리 읽어오도록 해요.
네~ 감사합니다~ ^^
평가 기준
① 원미동 시인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② 갈등의 갈래를 알고, 이 양상을 문학작품에서 파악하고 있는가?
③ 문학작품이 당대의 사회 문제(갈등)를 반영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가?
④ 각 시점의 특징과 변화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고 있는가?
⑤ 시점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가?
판서 계획
대단원명
소단원명
학습목표: 문학작품을 읽고, 갈등의 양상과 당대의 사회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문학작품을 읽고, 시점의 특징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전 차시 복습 및 현 차시 내용확인)
갈등의 양상 ― 내적갈등
― 개인과 개인
― 개인과 사회
― 사회와 사회
시점의 종류 ― 1인칭 주인공
― 1인칭 관찰자
― 전지적 작가
― 전지적 관찰자
6. ppt 자료
↑학습목표 수정
↑추가한 자료
↑추가한 자료
↑수정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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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2.26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3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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