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NC소프트) 국가별 진출 및 브랜드 서비스 성공요소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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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NC소프트) 국가별 진출 및 브랜드 서비스 성공요소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 - P. 2
1. 배 경
2. NC 소프트의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1. 성공사례의 주요 중요성, 강조성 - P. 3
3. 요 소(SWOT 분석, STP 분석)

Ⅲ. 본 론 -
1. NC 소프트의 소개 - P. 3 ~ 7
2. 해외시장 진출배경 및 해외시장 진출분석
2 - 1.대만시장 진출 및 성과 분석 - P. 8 ~ 11
1) 시장 환경
2) 진출 방법
3) 4 P
4) 성 과
5) 평 가
2 - 2. 미국시장 진출 및 성과분석
1) 시장 환경
2) 진출 방법
3) 성 과
4) 평 가
미국시장에서의 재도약
1) 4 P
2) 현재 미국에서 진행 상황
2 - 3. 중국시장 진출 및 성과분석
1) 시장 환경
2) 진출 방법
3) 4 P
4) 향후 전망과 유의사항
2 - 4. 일본시장 진출 및 성과분석
1) 시장 환경
2) 진출 방법
3) 성 과
4) 평 가
3. NC 소프트 성과

Ⅳ 경쟁사 업체 - P. 11 ~ 12
1. 넥 슨

Ⅵ.결 론 -
성공요인 및 시사점 - P. 13 ~ 14

#1. 참고문헌 - P. 14 ~ 15
#2. 작성후기 - P. 15 ~ 16

본문내용

같은 거대한 자본을 가진 기업들이 온라인 게임 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라 핵심 경쟁 역량을 시급히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은 온라인 게임 시장의 향후 전망이다. 세계 온라인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시장의 절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케이드 게임과 비디오게임 분야이다. 온라인 게임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되어 대부분의 게임 개발사가 온라인 게임에 치중해 있는 국내 게임 시장에서 온라인 게임의 성장률이 둔화되고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 단계에 이르면 국내 게임 산업 전체가 위협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계속하여 성장하리라고 예상되는 비디오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멀티 플랫폼 분야로의 진출,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사업의 창출 등의 길을 꾸준히 모색해야 할 것이다.
NC소프트는 성공적인 해외진출에 안주하지 아니하고, PLC싸이클 이론에서 새로운 선을 그었다면, 그 선을 얼마나 지속적이게 운영하는지가 관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했듯이, 모바일 게임사업 창출 및 잠재력 있는 게임 발굴 및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은 그 사회의 거울이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의 문화를 얼마나 반영하느냐에 달려있다. 문화란 사회에 따라 다른데 각 사회의 관(觀)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느냐가 온라인 게임의 가장 큰 성공 요소다.
엔씨 소프트의 비전은 'Flying to .WORLD'으로서 인터넷이 엔터테인먼트 용도로 확장ㆍ변화되는 가운데 세계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만 하면 디지털화 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게임 자체 개발 외에도 잠재력 있는 게임들을 발굴, 세계에 서비스하는 글로벌 온라인게임 퍼블리셔가 되는 것을 장기적 목표로 삼고 있다. 그리고 이제 막 상용화 된 리니지2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이다. 아직 온라인 게임은 패키지 게임 같은 퀄리티를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기존 게이머를 온라인 게임으로 이끄는 데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상용화 된 리니지2를 비롯하여 앞으로 나올 온라인 게임들은 수준이나 내용에 있어 전혀 손색이 없을 것이며 오히려 더 나은 환경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보완이 된다면, NC소프트는 현재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성장 성숙기를 누리면서 쇠퇴기를 멀리 할 수 있을것이다.
【참 고 문 헌】
한국산업의 생산성 분석(김원규 외 공저)
제3의 자본(삼성경제연구소-이동원, 정갑영 외 지음)
국가경쟁력 이론과 실제(한국경제신문-조동성,문휘창 지음
KOTRA (www.kotra.or.kr)에서 해외 시장 정보 관련 자료 취득
핵심 장외주식 분석 - 소영주 / 무한/ 2003 8. 6
- 세계는 나의시장이다 이호길 지음 / 책든사자/ 2005. 12.17
엔씨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넥슨 홈페이지(www.nexon.com)
엑토즈소프트 홈페이지(www.actoz.com)
엔씨소프트 고객센터
차세대 융합 콘텐츠 산업협회(www.game.or.kr)
게임 재료 파크 (http://www.kgdb.or.kr)
“ 일본게임시장동향, 미국게임시장동향, 대만게임시장동향” 2000
게임조선(game.chosun.co.kr)의 기사들 (검색어 : 리니지,엔씨,해외진출 등등)
※작성후기
엔씨소프트라는 게임회사의 소프트를 혁신제품 사례로 조사한 본 학생은 생산관리에 입각한 조사보다는, 마케팅기법 및 책에서 나온 한국 산업의 생산성의 보편적인 부분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전문적인 게임회사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발췌할 수 있었지만, 좀 더 직원들에 대한 복리후생 과 같은 좀 더 세부적인 부분까지 조사를 하지 못하여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그리고 어떤 기업이든, 어떤 제품이든 혁신적이고 성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과정까지는 어떤 것이던 무슨 일은 하던 그 지역이나, 그 해당 상권에 자사와 비슷한 대체재는 있는지 살펴봐야지 자기의 사업이 성공 할 수 있고, 자사와 비슷한 대체재가 많은 경우는 시장의 매력도를 느끼지 못해 성공하지 못하고, 어떤 제품이 되더라도 제품 수명주기 사이클(PLC 사이클)을 꼭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사하면서 많이 느낀바로는 성장기에서 성숙기의 구간에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어떤 첨가제라고 할 수 있는 시설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엔씨 소프트의 성공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세계 최고의 서버기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과감한 투자 ,현지 업체와의 제휴로 효과적인 마케팅, 다양한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기업이 고객위주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겠지만 남들과 비슷한 방법을 쓰면 그 기업을 성공하지 못한다.
모든 기업이 자기 기업이 일류 기업이 되기를 원할 것이다. 그만큼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 모든 타사를 따라하려 하지 말고, 자사만의 마케팅 전략, 고객 위주의 서비스를 개발해서 사용해야 할 것이다. 무조건 자기만의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국내시장 석권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의 발판마련 하였다. 정말 ‘리니지’의 전성기 때는 모든 사람들이 ‘리니지’에 접속해서 게임을 즐겼을 것이다. 그만큼 속히 ‘패인’들이 많았다.
그리고 앞으로 계속하여 성장하리라고 예상되는 비디오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멀티 플랫폼 분야로의 진출,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사업의 창출 등의 길을 꾸준히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은 그 사회의 거울이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의 문화를 얼마나 반영하느냐에 달려있다.
인터넷이 즐기는 용도로 확장ㆍ변화되는 가운데 세계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만 하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으면 좋겠다. 게임 자체 개발 외에도 잠재력 있는 게임들을 발굴하고 하였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엔씨 소프트가 지속적인 R&D와 혁신적인 개발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고객(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끈을 놓지 않고,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멋진 우리나라의 룰모델이 될 수 있는 멋진 기업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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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30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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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3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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